Login

“세월은 추억의 창고, 그 속에 감사할 것이 넘칩니다”

권민수 기자 m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0-10-15 14:36

[창간특집-밴쿠버 이민사를 기록한다4]늘샘 반병섭 목사∙ 김정자 사모

“사람들 대접하는데 시간 보낸다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지금 보니 사람들에게 대접 받으며 살아온 거였어요. 참 감사한 일이지요.”

늘샘 반병섭 목사와 김정자 사모와 인터뷰 말미에 들은 말이다. 오랜 세월을 통해 정제된 깨달음은 단순하고 명료한 듯 싶다.

1969년 밴쿠버 한인연합교회 담임목사로 시작해 한인 이민사의 산 증인으로 살아온 부부와 내외가 자주 찾는다는 써리의 한 골프클럽 하우스에서 두 시간 대화를 했다.

인터뷰 대상자가 고령자 일 때는 항상 그 분들의 체력적 한계 때문에 장시간 기억을 헤아리는 인터뷰가 쉬운 일은 아니지만, 반 목사 내외는 젊은 시절부터 지금까지 생생한 기억의 샘을 유지하고 있었다.

반 목사는 오랜 세월 동안 밴듀슨 가든 시비건립, 연합교회 관련 중재자역 등 많은 일을 이뤘다. 인터뷰를 통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기획의도에 맞춰 개인이민사 부분만 요약했다.  권민수 기자 ms@vanchosun.com

 

69년에 밴쿠버로 오셨는데, 어떤 계기가 있었습니까?

“67년까지 9년 반 서울 동원교회에서 목회를 하면서 건국대에서 국문학을 공부했는데, 공부를 더해야 겠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당시 아내가 병원(성애의원)을 운영해 가정경제를 책임지고 있어서 목회와 공부에 매진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 도시샤신학대학원에서 신학석사를 공부하고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미국 시카고 루터신학교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아내가 뒷바라지를 많이 해줬지요. 공부를 마치고 밴쿠버를 거쳐 귀국하려는데, 당시 막 설립된 밴쿠버한인연합교회에서 청빙이 들어왔습니다. 그때 청빙위원이 심선식 박사였어요. 그 분 부인이 제 처의 의대 1년 후배였고, 제가 부산에서 결혼할 때 참석하기도 했지요. 그런 인연이 있었습니다.”

 

그때 청빙을 받아들여서 가족이 모두 이민 오신겁니까?

“쉬운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당시 고2 이던 큰딸(성혜씨)부터 초등학교 4학년이던 막내(성우씨)까지 4녀1남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문제, 지난 20년간 병원 운영을 해온 아내 덕분에 어려움 없이 아이들을 뒷바라지 해왔는데 그 병원을 포기하는 문제… 기도했습니다.

목회자와 교회가 많은 한국보다 막 이민이 시작된 캐나다에 한인교회에 목회자로 쓰임 받는다면 그것이 영광된 사역일거라 그런 마음이 들었습니다. 처에게 조심스럽게 물었는데, 남편을 먼저 생각해 목회에 순종하겠다 했습니다.

그래서 69년 담임목사로 부임했습니다. 이상철 목사가 초대 목사셨고, 제가 2대 였습니다”

 

가족 분들 정착은 어땠습니까?

“교단(연합교회)에서 사택을 주었기 때문에 처음 정착할 때는 부담이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당시 한국정부가 이민자에게 반출할 수 있게 제한했던 액수가 1200달러에 불과했고, 또 목사사례비가 여섯 식구 생활에 맞는 액수는 아니어서 저도 잠시 햄 공장에 나가 일했고, 아내도 일본인이 운영하는 리치몬드 생선공장에 나가 일하고, 스키복 공장에서도 일했습니다.

둘째(성은씨)와 셋째(성미씨)가 딸기 따는 일을 해서 학용품비를 벌기도 했는데, 이 모습을 보고 다른 아이들도 농장에 나가 일했습니다. 안스럽기도 했는데,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자위했습니다.”

 

사모님은 생선공장에서 어떻게 일을 하시게 됐습니까?


“저희 세대가 일본말은 하니까. 공장 전화번호를 보고 무턱대고 전화해서 일본말로 일이 필요하다고 말했어요. 사정이 통해서 생선공장 가니까 칼 하나 쥐어줬습니다.

남자들이 커다란 냉동 청어를 작업대 위에 올리면 알 빼내는 일을 3일 정도 했어요. 여러 인종 여자들이 수다 떨며 일하는 분위기에서 한국사람 성실하고 손 빠른 걸 보여주겠다고 결심하고 한눈 팔지않고 열심히 일했더니 따로 불러요.

모아진 알을 신선도에 따라 관별하는 더 손쉬운 일을 맡게 됐어요. 임금이 시간 당 10달러로 당시 물가수준에서 적지 않았습니다. 나중에는 빅토리아에 생선공장에 새먼알 포장하는데 원정 가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번 돈으로 교회에서 대접하는데 쓰기도 했습니다”

 

부임 초기에 교회분위기는 어땠습니까?

“40가정 정도 한인이 있었는데, 교회가 하나만 있으니, 신자고 비신자고 주일에는 교회에 모여 하나로 뭉쳤습니다. 한국에서 가져온 돈도 없고…다들 어려우니까 모여서 정이라도 나눠야 했지요.

온 가족이 교회에서 직분을 하나씩 맡아 했지요. 처는 찬양대를 큰 아이는 썬데이스쿨을 맡아서 꾸렸습니다.

저는 공항 마중 나가고, 집과 학교 알아봐주고 이삿짐 나르는 일을 했습니다. 그런 일이 당연히 목사 몫으로 인식돼 있었어요. 이민자 마중을 자주해 이민부 관리들도 ‘렙 밴(Rev. Ban)’으로 저를 알고 있었습니다.

기억 중에… 연아 마틴 상원의원이 ‘꼬맹이’였고, 손병헌 재향군인회 회장이 청년부 회장이었고… 그랬습니다. 1971년에는 20명을 모아놓고 한글학교를 한인사회 최초로 개설했습니다.

교재는 주밴쿠버 총영사관에서 받았습니다. 한인회는 1966년에 시작된 상태였는데, 5대 회장까지는 교회 친교실에서 회장을 뽑았지요. 밴쿠버 한인 노인회는 1975년에 교회 안에서 준비해서 76년에 발족했습니다”

 

당시 밴쿠버로 이민 오는 분들이 어떤 분들이었습니까?

“60년대에 와있던 사람 중에는 의대 유학생 출신으로 의사가 된 이들이 많았고, 70년대 후반에 젊은 사람들이 많이 왔습니다.

70년대 후반에 온 사람들은 밴쿠버에서 일자리를 찾지 못해 1년 안돼 토론토로 이주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포트 하디의 목재공장이며 북쪽의 광산지대에 일하면서 돈 벌어서 밴쿠버로 오는 꿈을 가진 한인도 많았습니다. 한때 경비행기를 타고 이런 한인들을 찾아 BC주 순방을 하기도 했습니다.

빅토리아나 프린스 조지 등으로 찾아가면 한인 가족이 노소할 것 없이 옷을 차려 입고 맞아주셨고, 그 가정에서 예배를 들였습니다.

70년대에는 젊은 사람들이 오니까 결혼을 해야 하는데 거리가 머니까 소포결혼이 유행했습니다. 한국 본가에서 정하거나 선을 본 신부가 밴쿠버로 와서 신랑하고 결혼하는 것인데, 주로 저녁에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다들 일을 하고 바쁘니까 저녁에 퇴근하고 하객 한 명이라도 더 오라고 그리했습니다. 외국 나간다는 호기심에 오는 용감한 신부들이 많았는데, 큰 문제는 아니었지만, 가정 불화가 있기도 했습니다. 나이가 있다 보니 그런 사람들 대소사에 관여하게 되기도 했지요.”

 

노인회는 70년대 어떤 활동을 했습니까?

“젊은 사람들이 일을 하려니 자녀를 보살필 사람이 없어서, 주로 처가 쪽, 장모를 초대해 모셔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부인이 오니 남편이 따라오는 식이었지요. 그런데 이 분들이 차가 없어 어딜 다니지 못합니다. 그래서 밴쿠버 시내에 집을 하나 얻어 ‘베다니 회관’이라고 이름 붙이고 이 분들이 모여서 지내실 수 있게 했습니다.

노인돕기 사업을 한다니 정부에서 지원금이 나왔고 이 재원으로 운영했었습니다. 차를 빌려서 제가 운전해 여행을 다녀오기도 했었습니다”

 

82년 밴쿠버를 떠나서 92년 워싱턴 DC에서 밴쿠버로 돌아오셨습니다. 떠나실 때하고 다시 돌아왔을 때하고 어떤 차이를 느끼셨습니까?

“떠나기 전에, 75년 들어서 장로교, 침례교, 순복음교회가 들어와 한인교회와 목사가 늘기 시작했습니다.

그 사이 한인연합교회는 이전에 본부의 지원을 받는 교회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교회로 자립을 했지요. 그 후에 떠났다가 돌아와보니 밴쿠버에 한인이 많이 늘어나 있었습니다.

모르는 분도 많았구요.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90년대 투자이민자와 그 이전 이민자의 갈등이 보였습니다.

이전 이민자는 고생하며 기반을 세웠는데, 투자 이민으로 온 분들이 고급주택과 차를 구입하는 것을 보면서 괴리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았던 것이지요.

교회 쪽에서는… 이것 잘못하면 화살을 맞겠지만, 꼭 얘기는 해야겠는데, 교역자를 함부로 양성해서 질이 떨어지는 불투명한 목사도 생겼고, 또 교단간의 소소한 경쟁으로 한인사회에 갈등이 있었습니다. 목사양성은 양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해야 합니다”

 

지금 이민 생활 41년이 되셨습니다. 이상적인 이민자를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제가 정리해본 이상적인 이민자는 한국과 캐나다의 장점을 잘 섞은 사람입니다. 우리가 잘못하면 양국의 나쁜 점만 모아놓은 사람 됩니다.

한국의 장점이라면 경로사상, 올곧은 도덕성, 의리입니다. 북미의 장점은 정직과 인권을 옹호하는 자세입니다. 이를 잘 섞으면 이상적인 인간이 될 것입니다. 요즘 이민사회를 위협하는 것은 가정의 파괴라고 생각합니다. 이민사회만 문제가 아니라 세계가 비윤리, 비건설적으로 흐르는데 이민사회도 영향을 받는 것이지요.

이럴 때 교회와 언론의 역할이 참 큽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졸업 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은 90일 뿐
평소 컴퓨터에 관심이 많던 김 모군. 사회에서 프로그래머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꿈이었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BCIT 컴퓨터 학과에 입학했다. 배우고 싶었던 컴퓨터 공부를...
좁아지는 이민의 문, 나의 이민 점수는…
한국에서 2년제 조리학교를 졸업한 뒤 지난 2년간 일식 요리사로 일했던 장 아무개 씨(35세). 한국의 일이 순탄하지 않았던 장 씨는 일을 잠시 접어두고 장기 휴가를 결정, 지난해 캐나다에...
눈 오는 날, 사고피하려면 차량 점검이 필수
겨울이 되면 자동차도 사람처럼 월동 준비가 필요하다. 눈길·빙판길에 대비해 타이어도 바꾸고, 히터·배터리·부동액 등 꼼꼼히 살펴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겨울철 관리는...
10월 31일은 귀여운 코스튬과 가면을 쓴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1년치 사탕과 초콜릿 등을 얻는 할로윈(Halloween)이다. 북미에서는 스파이더맨 복장을 한채 ‘과자를 주지 않으면...
[창간특집-밴쿠버 이민사를 기록한다4]늘샘 반병섭 목사∙ 김정자 사모
“사람들 대접하는데 시간 보낸다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지금 보니 사람들에게 대접 받으며 살아온 거였어요. 참 감사한 일이지요.” 늘샘 반병섭 목사와 김정자 사모와 인터뷰 말미에...
◇ 신청서 작성에 앞서지난 94년부터 대한민국 국민이 관광객으로 캐나다를 여행하는 경우 방문 비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비자 면제가 캐나다로의 자동 입국을 보장하지 않으며...
직접 해보는 추수감사절 칠면조 요리
오는 11일은 캐나다의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이다. 한국서 설날에 떡국을 먹듯 이번 추수감사절에 칠면조 요리를 한번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추수감사절 음식 준비에 대해...
사전 예방·대처 방법 교육이 가장 중요…
미성년자 성범죄 소식이 하루도 빠짐없이 전해질 만큼 세상이 흉흉해졌다. 최근에는 한 홈스테이 주인이 자신의 집에 머물고 있는 여학생을 장기간 성폭행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10월은 ‘사과 유픽’ 시즌
사과유픽(U-Pick)농장으로 유명한 애보츠포드의 애플 반(Apple Barn)에서 10월 한달간 조나골드(Jonagold)를 직접 딸 수 있다. 조나골드는 과즙이 많고 맛이 좋은 품종으로 10월에 가장 잘 익는다....
◇ 연장 신청에 앞서영주권 카드(Permanent Resistant Card, 이하 PR 카드) 연장 신청 서류는 여타 이민 신청 서류에 비해 준비 서류의 수가 간소하다. 연장 신청 필수 구비 서류인 4개의 서류 ▲ PR...
삼성, 7인치 갤럭시 탭 발표… 애플도 7인치 아이패드 미니 시판 움직임
삼성이 태블릿PC ’갤럭시탭(Galaxy Tab)’으로 애플 아이 패드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삼성은 16일 자사의 첫 태블릿 PC인 갤럭시 탭(Galaxy Tab)을 공개, 본격적으로 태블릿PC 시장 참여를...
◇ 편리하지만 번거로운 영주권 카드캐나다 정부는 이민자의 영주권 서류 원본을 대신해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영주권 카드(Permanent Resident Card, 이하 PR 카드)를 도입해 운영해왔다. PR...
네트워크 저장기기, 인터넷 파일 공유 인기…
최근 데스크톱 컴퓨터뿐 아니라 스마트 폰, 노트북 PC와 같은 휴대용 매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신이 보유한 데이터를 하나의 기기로 공유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여행특집] 위슬러 당일 기차여행
“밴쿠버 이외의 지역에서 오신 분들 손들어 보세요.”  대부분의 승객이 손을 들었다. 위슬러로 향하는 록키 마운티니어(Rocky Mountaineer) 관광기차 안. 여객차에는 은퇴 후 여생을...
애플·구글에 이어 삼성 스마트 TV까지…
인터넷 기능을 손바닥 만한 휴대전화에 담으며 시작한 ‘똑똑한’ 기계의 전쟁이 스마트 TV의 등장으로 다시 가열될 전망이다. 애플이 1일 ‘애플TV’를 발표한데 이어 삼성·LG, 구글과...
매일 오르락내리락 하는 휘발유 가격에 허리가 휜다. 휘발유 가격이 싼 주유소를 찾고 가격이 싼 저녁 시간 대에 기름을 넣는 것에 익숙하게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자동차 가격만큼이나...
[창간특집-밴쿠버 이민사를 기록한다3] 유형길 화백
유형길 화백은 1968년에 밴쿠버로 이주한 이후 현재까지 40회 개인전과 100여회 단체전에 참가한 화가다. BC주 풍경을 화폭에 자주 담아온 유화백의 수채화는 빛을 리듬감 있게 구성해...
통관 까다로워지고 배송기간 길어져… 인터넷 쇼핑도 좋은 방법
보름달 같은 넉넉함과 풍성함을 안겨주는 명절, 한가위가 2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한가위를 앞두고 한국에 있는 가족과 친지에게 선물을 보낼 계획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오늘은...
트리클 크릭 골프 리조트(Trickle Creek Golf Resort)에서는 골프를 치다가 워터 해저드에서 유유히 헤엄치는 무스(Moose)를 목격해도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다. 무스는 리조트가 위치한 쿠트니...
지난 7월 말, 보조연기자(엑스트라) 전문 모집업체에서 협조요청이 들어왔다. 한국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TV영화 촬영을 위해 한국인 보조연기자를 모집하고 있는데, 촬영날이 코...
 41  42  43  44  45  46  47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