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붉은 고기 덜 먹어야 하나, 그럴 필요 없나?

정기수 기자 jk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9-10-04 12:25

“암과 심장질환 유발 증거 없다”는 최근 연구에 “무책임하고 비윤리적 주장이다” 반박


붉은 고기 유해성 논란이 뜨겁다.

암과 심장질환을 피하기 위해서 버거와 스테이크를 포기할 필요가 없을 수 있다는 최근 한 연구 발표가 나오자 고기 섭취를 촉진하는 건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핼리팩스 달하우지 대학(Dalhousie University) 브래들리 존스톤(Johnston) 지역보건역학 조교수는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붉은 고기(Red Meat)나 가공육 섭취가 암, 당뇨 및 다른 질병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확정지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논란이 되고 있는 내과연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저널에 게재된 글의 공동저자이다.

저자들은 주간 고기 섭취를 3회 줄이는 것의 잠재적 영향을 측정하고자 했다. 북미 사람들은 평균 일주일에 2~4회 고기를 먹는다.

이들은 주 3회 고기 섭취 줄이기가 암과 심장혈관 질환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는 불분명하다고 결론지었다.

선임저자인 맥매스터 대학의 고든 가이야트(Guyatt)는 "사람들은 과학적인 증거와 그들의 가치, 선호, 영양이 그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 등에 근거해 각자 (먹는 것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구 연구에 기반한 종전 평가는 붉은 고기를 줄여야 한다고 말하기에 충분히 정확하지 않았다고 본다. 식품 소비자들에게는 연령, 유전, 교육수준, 건강관리 접근 등 다양성과 불확실성이 존재해 암과 심장질환 발병률 추적 연구들로부터 분명한 근거를 찾는 데 애로가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붉은 고기가 매우 좋지 않지만 다른 어떤 이에게는 별 영향이 없을 수도 있으므로 단순히 조사 환자(인구) 숫자로 그 증거를 도출하는 건 무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발암 효과가 크고 명백한 담배와 달리 식이 요인은 규명하기가 훨씬 더 어렵다. 더욱이 일주일 전 먹은 음식을 기억해 응답하는 설문조사는 부정확하기도 하다.

그러나 하버드 공중보건 학교 프랭크 후(Hu) 영양학과장은 발표문에서 "공중보건 관점에서 그 증거가 불확실하다 하더라도 고기 소비를 장려하는 것과 같은 식이 기준 발표는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이다. 하루에 두끼를 붉은 고기나 가공육으로 먹는 환자에게 그것을 계속 먹으라고 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현재의 '육류 섭취 절제하기' 권고는 심장혈관 질환, 암, 제2형 당뇨 등에 대한 무작위 통제 시험으로부터 얻은 확실한 중거에 바탕하고 있다는 것이 후와 하버드 팀 입장이다.

토론토의 션 와튼(Wharton) 내과 비만당뇨 전문의는 음식 섭취는 개인의 요구에 맞춰져야 한다고 전제, "우리는 모든 것을 한가지 답으로 줄이려 하고 있으나 흑백 둘 다 옳지 않다. 콜레스테롤, 혈당, 각자 느끼는 활력이나 건강 등의 조건에 바탕해 선택하라"고 전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캐나다 사후 유산 행정절차 세미나 성료
▲Everest Advisory Ltd.의 상속 업무 담당자 진형석 씨(왼쪽) 가족이 세상을 떠난 이후 남은 가족들이 실제로 어떤 행정·법적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알아보는 유산 행정절차 세미나가 지난...
실종 2일 만에 숨진 채 발견
잇따른 익사 사고에 주의 당부
▲ /Chilliwack RCMP칠리왁(Chilliwack) 컬터스 레이크(Cultus Lake)에서 패들보드를 타던 13세 소녀가 실종된 지 2일 만에 숨진 채 발견됐다.  캐나다 왕립 경찰(RCMP) 수중 수색팀은 지난 8일...
약속대로 입주하지 않아··· 청문회에도 불참해
리치몬드의 한 임대인이 전 세입자를 내쫓고 자신이 입주하겠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하지 않은 혐의로 주택 임대차 관리국(RTB)으로부터 3만6000달러가 넘는 금액을 배상하라는...
8/19 발효 앞두고 두 번째 고위급 회동
캐나다와 미국이 무역합의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양국 협상단은 오는 19일 대캐나다 신규 관세 발효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제시할 합의안의 윤곽을 마련하는 데...
트럼프 “미사일이나 드론은 걱정 않는다” 농담하기도
▲10일 트럼프 대통령이 뉴저지주 자신의 배드민스터 클럽에서 골프를 하는 동안에, 드론과 항공기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배치된 스팅어 미사일을 발사하는 험비차량 탑재...
캐나다 10만 개 일자리 사라져
북미 경제의 중요한 변수 될 것
캐나다-미국-멕시코 자유무역협정(CUSMA)이 결렬될 경우, 캐나다에서 1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미국에서는 그 두 배가 넘는 2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보고서가...
개인 정보 모두 알고 있어
조급할수록 신중함 잃지 말아야
밴쿠버에 거주하는 한 은퇴 여성이 보이스 피싱 사기로 사흘도 안 되는 시간에 40만 달러를 빼앗기는 사건이 발생했다. 신원을 밝히기 거부한 피해 여성은 이 모든 사건이 은행의 사기...
재난관리부 장관 승인해··· 시간 단위로 상황 평가 중
▲ /CAF캐나다군(CAF)이 BC주 오카나간 지역에서 급속도로 악화하는 산불을 진압하기 위해 대기 태세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에서는 한 명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대피했으며,...
  암 예방의 첫걸음은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다. 30세 이전에 체중이 늘면 간암이나 자궁내막암 같은 암 위험이 최대 5배까지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를 위해선 첨가당과...
  한국인의 밥그릇이 작아졌다. 과거 큼직한 밥그릇 대신, 이제는 작은 공기에 덜어 먹는 모습이 익숙하다. 즉석밥 시장에서는 기존보다 양을 줄인 130g짜리 ‘작은 공기’ 제품도...
밴쿠버 사우스 1 + 덴이 40만 불 후반대
토요일 오전 11시 ‘HARLIN’ 특별 프리뷰
밴쿠버 신축 콘도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바이어라면 이번 기회를 눈여겨볼 만하다.밴쿠버의 신뢰받는 대형 건설사 웨스그룹(Wesgroup)이 리버 디스트릭트(River District)에 선보이는 ‘HARLIN’이...
30분간 시민 4명 피해··· 50세 남성 체포
▲사건이 발생한 지역 /Google Maps지난 주말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불특정 시민을 대상으로 한 폭행 사건이 잇따라 발생해 4명이 다쳤다. 이 가운데 한 남성은 구걸하던 남성의 요구를...
2025년 실질 GDP, 정부 전망치 1.8% 웃돌아
세입 늘고 지출 줄어···적자 규모 32억 달러 감소
BC주 경제가 지난해 당초 정부 전망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정적자도 예상보다 크게 줄었지만, 주정부 부채는 증가했다.BC주 정부가 10일 발표한 2025~26 회계연도...
즉시 지정된 장소로 이동해야
‘ESS’ 서비스 사전 가입 도움 돼
BC주와 온타리오주를 포함한 캐나다 전역에 산불 위협이 더욱더 고조되는 가운데, 대피 명령을 받은 사람이 대피 준비 중에 해야 할 일과 더 자세한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고...
기후 재앙 가속화 주장
정부의 일방적 추진도 문제
▲ /Government of AlbertaBC주 전역의 원주민 부족을 대표하는 한 단체가 연방 정부와 앨버타주 정부에 서부 해안 송유관(West Coast pipeline) 건설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석유...
갑자기 쓰러져 숨져··· 검시관 조사 착수
▲BC Wildfire ServiceBC주 서머랜드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80대 여성이 숨졌다.펜틱턴 RCMP에 따르면 이 여성은 메도우 밸리 자택에서 가족과 함께 대피하던 중 갑자기 쓰러진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 환경 개선이 최우선··· 임금 인상은 다음
▲ /TransLink메트로 밴쿠버 버스 운전기사와 정비 노동자들이 두 번째로 잠정 합의안을 거부한 후 이달 말부터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메트로 밴쿠버 전역의 버스 운전기사들을...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폭염이 이어져 사람들이 열을 식히기 위해 강에 뛰어든 모습. /원선우 기자유럽에 이번 주 또다시 폭염이 닥칠 전망이다.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땅이 메마른...
에스프리에쟈 “긴급 대응 직접 지휘中”
▲10일(현지 시각) 콜롬비아에서 규모 6.8의 강진이 발생했다. /미국지질조사국(USGS) 캡쳐콜롬비아 서부에서 10일(현지 시각) 규모 7.4의 강진이 발생해 최소 20명이 숨지고 건물이 무너지는 등...
수~목 비·천둥번개 가능성
주말엔 다시 더워질 수도
이번 주 밴쿠버는 대체로 맑고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겠지만, 중반부터 날씨가 다소 불안정해질 전망이다.캐나다 환경기후변화부(ECCC)에 따르면 향후 48시간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