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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와 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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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02-04-22 00:00

류정희 / 국제회의 통역사, 브라마 쿠마리스 명상 강사

요가와 명상

요즈음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해 요가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요가'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런데 힌디어의 '요가'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한 말로서 그 순수한 뜻은 단순히 '연결, 결합, 합일'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우리의 마음이 어디에 연결되어 있느냐에 따라 그 대상과 요가를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물건에 마음이 쏠려 있으면 그 물건과 요가를 하고 있는 것이고, 어떤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있으면 그 사람과 요가를 하는 것이며, 호흡이나 몸에 생각을 집중하면 몸과 요가를 하는 것이 된다.

수련방법으로서 하는 요가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몸을 다스리는 것을 위주로 하는 신체적인 요가와 마음을 다스리는데 초점을 맞추는 정신적인 요가가 있다. 신체적인 요가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 하타요가이며 정신적인 요가에는 라자요가가 있다. 둘 다 그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의 의식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상태, 즉 아무 것에도 구속되지 않으면서도 모든 것과 조화되는 지극히 평화로운 의식 상태에 이르는데 있다. 신체적인 요가도 그 본래의 목적은 수행하는 산야시(세속을 버린 수행자)들이 마음을 정화시키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몸의 상태를 얻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명상은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히고 일상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좀 더 승화된 생각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다. 혼자서 조용히 순수하고 긍정적인 생각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우리의 마음이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순수하고 아름다운 대상은 신(지고의 존재)일 것이다. 명상의 정점은 수련자의 의식이 신과 연결되는 높은 의식상태를 경험하는 것이다. 그것은 다른 모든 생각에서 완전히 벗어나 심지어 몸에 대한 의식조차 없이 오직 신에 대한 순수한 사랑의 느낌과 신의 무한히 긍정적인 속성들로 온 마음이 가득 채워지는 상태다. 이 때 수련자는 내적으로 깊이 정화되는 아주 순수하고 가벼운 느낌, 깊은 충족감, 희열 등을 경험한다. 이 내적인 정화과정에서 얻는 경험은 매우 강렬하기 때문에 수련자에게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그의 생각과 말과 행동에 신의 순수하고 긍정적인 속성들이 배어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명상은 '요가'로 말하자면 정신적인 요가에 해당되며, 모든 요가는 명상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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