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밴쿠버한인문협/수필] 버나비 마운틴 산행

조일엽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4-02-28 10:33

밴쿠버에서의 첫 산행이다. 비가 올 듯한 찌푸린 하늘을 몇 번씩이나 올려다보고 인터넷의 일기예보를 자꾸만 들여다보아 거의 외울 정도가 되었다.

버나비에 사는 언니한테 그쪽 하늘이 어떤지 카톡도 해보고 마음이 오락가락 갈피를 잡지 못하고 서성였다.

아마 비가와도 산행을 한다는 말만 들었어도 망설임이라는 단계를 뛰어넘고 나갔을 텐데 이렇게 첫 발을 떼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다행히 하늘이 맑아지면서 햇살이 비치기 시작하자 내 마음속에서도 서광이 비친 듯이 기대와 설렘 속에서 그렇게 버나비 카메룬 도서관의 주차장으로 향했다.

가는 도중엔 또 한번의 후회가 머릿속을 어지럽혔다. 그냥 일찍 나올 걸, 혹시 1분이라도 늦어 먼저 온 사람들이 출발해버리면 어쩌나하는 생각으로 운전 중에도 수없이 마음은 어질러져 있었다.

서편 주차장이 어딘지도 모르고 그냥 무조건 주차장이라는 표시만 보고 들어가 차를 세웠는데 한국 사람들이 전혀 보이지 않아 걱정이 되었다.

혹시 다른 데 주차장이 있나하고 찾아 나가보니 한 편에 주차장이 또 있어 그곳에 한국 사람들이 등산복 차림으로 모여 있었다.

처음으로 새로이 참가하는 사람들의 자기소개가 있었고 박수를 받은 뒤 우리는 그렇게 등산을 시작했다.

어제 내린 비로 조그만 개울은 제법 큰소리를 외치면서 흘러내리고 봄이 가까이 왔음을 느끼는 새소리 물소리를 들으며 산길을 걸었다.

가는 도중에 물소리를 잘 들으라고, 이 물소리가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준다고 일러주신, 이 산행을 인터넷에 알리는 청산이라는 분의 말씀에 편안한 마음으로 자연의 소리인 이 개울물 흐르는 소리를 오랫동안 들었다. 또한 새소리조차도 봄의 소리라 한다.

지금 새가 우는 소리는 다른 때와는 조금 다른 봄의 시작을 알리는 구애의 소리라고. 새소리도 자세히 들어보고 나뭇잎이 움트는 소리도 들릴까 귀 기울여 보고 얼었던 땅이 녹아 질퍽거리는 곳을 걸어가면서 이젠 우리가 봄 속에 있음을 느꼈다. 이렇듯 봄을 느끼며 이런저런 얘기와 어르신들께서 알려주시는 생활의 지혜와 상식 등을 들으며 오랜만에 한국인으로서의 생활 속에 젖어들었다.

이윽고 가파른 길을 1시간 남짓 쉼 없이 걸었다. 등에 땀이 배이고 이마에 맺힌 땀이 드디어 개울처럼 흘러내릴 즈음 지정해놓은 반환점에 도착했다. 우리는 그곳에서 후미부분의 사람들을 기다리기 위한 숨 조절에 들어갔다.

과일도 나누어 먹고 또 발렌타인 데이라고 어느 분은 초콜릿을 가지고 와서 모든 분들과 나누어 먹으면서 이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에 대해서 얘기도 나누고 안중근의사에 대해서도 많은 얘기를 나누었다. 세상이 어지럽고 시끄러울 수록 우리는 영웅을 원한다는 얘기를 들으면서 하산을 시작했다. 내려오는 도중 약수터에서 목도 축이고 간단한 사진촬영도 했다.

‘우리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살고 싶어 하던 내일이다.’ 물론 책과 함께 하루를 보내긴 하지만 그래도 빈둥거리는 날이 있었던 그 시간들에게 미안함을 느꼈다.

오늘은 그래도 많이 힘들이지 않고 이 나라의 특징인 이 자연 속에서 폐 속의 찌꺼기를 버리고 다리에 힘을 실어주는 운동을 했다. 내 몸 속의 장기들에게 뿌듯한 마음과 자랑스러움으로 하루를 보냈고 무엇보다도 밴쿠버에 봄이 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

이젠 봄이다. 밴쿠버에 와 있는 봄을 따라가 보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나무들 침묵하다 2023.03.06 (월)
나무 하늘의 교신 뻗은 가지로 한다나무 내민 손 새들을 훔친다나무 저 미친 나무들 제 그늘로 주리를 튼다나무 우듬지에 새 둥지를 흔든다나무 나이에 걸맞은 높이와 넓이로 자라 생성하는 둥근 것 들을 맺는다나무 제 그늘 사람이 즐겨 찾게 한다나무 해와 달과 그림자 놀이한다나무 바람과 이야기를 나눈다나무들 이 많은 사단을 벌여놓고도누가 물으면 그저 침묵침묵이다.
김회자
미나리와 파김치 2023.03.06 (월)
상반된 이미지의 미나리와 파김치는 둘 다 나를 지칭하는 말이다.집에 있을 땐 파김치가 되어 축 늘어져 있다가 문밖을 나서기만 하면 바로 즉시 생기가 돌며 파릇파릇한 미나리가 된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다. 그런데 이 별명을 지어준 사람이 친구가 아닌 울 엄마이다. 그래서 친구들 사이에선 딸의 신체적, 정신적 특징을 정확히 간파하신 훌륭한 어머니로 꽤 인기 있는 우리들의 엄마로 통했다. 감기와 몸살로 이틀 앓고 있으면 울 엄마는 삼 일째...
예함 줄리아헤븐 김
기적 같은 인연들 2023.03.06 (월)
   50살 생일 선물로 줄 멋진 센터피스 꽃 장식을 골라 들고 득의 만만한 얼굴로 계산대로 오던 손님이 갑자기 발길을 멈춰 섰다.근래에 나온 활짝 핀 하얀 서양난 세 그루가 예쁘게 심겨진 화분에 멈춘 시선을 떼지 못하고 환성을 질렀다. 들고 있던 센터피스를 제 자리로 가져다 돌려 놓고, 그 서양난을 들고 왔다. 플라스틱으로 만든 인조 서양난이고 값은 두 배나 비싼데 괜찮겠냐고 하니 왜 이렇게 예쁜 꽃을 가짜라 하냐며 장난치지 말라고...
이은세
선운사에서 2023.03.06 (월)
억겁의 세월을 담고침묵하고 있는 검은 초록 연못천 년의 혼으로 켜켜이 쌓은 겸손한 토담 숨쉬기도 바쁜 속세의 삶풍경 소리 잠시 놓아두고 가라 하네포근히 안아주는 어머니 품 같은 선운사근사한 詩語 하나 건져갈 것 없나 하는 이기심에탁한 머리 식히고 가라는 자애로운 부처의 미소도 외면한 채동백꽃과 꽃 무릇 때 맞춰 오지 못한 것이 못 내 아쉬워경내를 건성으로 돌며 고색 찬란한 사찰 분위기를 두 눈에 넣기만 바쁘다설 자란...
김만영
나는 클래식 문외한이다. 평생 즐겨 들은 클래식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곡과 비발디의 사계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따로 들려주고 어느 계절이냐고 묻는다면 ? ….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과 합창 교향곡은 구분하지만, 베토벤의 곡과 모차르트의 곡은 가르지 못하는 귀를 가졌다. 이렇게 듣는 귀가 없는 사람을 “막귀”라고 한다. “클알못”은 ‘클래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클래식 듣기에 입문한...
김보배아이
어젯밤엔 싸늘한 별 속을 장님처럼 더듬거렸고 오늘 밤은 텅 빈 굴 속에 석순처럼 서 있습니다 내일 밤은 모릅니다 쫀득한 세상이불 속두 다리 뻗고 코나 골고 있을지 딱딱한 궤짝 속 팔다리 꽁꽁 묶인 채 솜뭉치 악물고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백철현
   거대한 돈의 위력을 등에 업고 세상의 부조리는 날로 커지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우리 삶의 고유한 영역까지 파고들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기나 한 건지 의문을 품게 한다. 그런데도 마이클 샌델 교수는 그의 저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에서 여전히 우리의 삶과 사회 속에는 돈으로 가치를 측정하고 거래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하며 그것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옳은 말이지만 사랑도 우정도 돈이 있어야 표현할 수...
권은경
세상에 내린 눈물 2023.02.27 (월)
눈물은 슬픔이요 사랑이라눈물은 감사요 용서라눈물은 빛이요 생명이라눈물은 가슴이요 바다라세상 욕심 하늘을 찔러거짓 속임 빗발쳐울분과 분노의 고열로불신과 절망이 목을 죄검은 세력 헤집는 세상어둠은 슬픔에 얼룩져눈물의 강가를 출렁이더라이제 금저 만치용서의 바다에 내려사랑의 바람 타고감사의 노를 저어생명의 눈물로 헹궈시든 세상을 건져 내가슴의 바다에 눈부셔 가리라
백혜순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