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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 온 나에게 주어진 숙제, 그 무게를 말하다

문용준 기자 myj@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5-05-08 13:13

문용준 기자의 차 한 잔 합시다-4 한국전통예술원 한창현 원장
고된 길인 줄 뻔히 알면서도 행군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연극 무대만을 동경하는 무명의 배우, 팔리지 않을 시집에 애착을 보이는 시인, 쾨쾨한 냄새가 배어있는 작업실과 연애 거는 화가 등이 바로 그들이다.
이들은 세상의 일방적인 찬사에 결코 익숙하지 않다. 오히려 비아냥거림의 대상이 될 때도 있다. 그런데도 행로를 바꾸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한국전통예술원의 한창현 원장(사진) 역시 그들 중 한 명이다.




사진 제공=한국전통예술원




이것이 진짜, 한국전통문화의 참맛

한창현 원장의 인생은 한국의 전통 탈과 춤 그리고 음악이 어우러지는 산대놀이와 함께였다. 아마도 아버지의 영향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의 부친은 송파산대놀이(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 49호) 인간문화재 고(故) 한유성 선생이다.

아들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길을 걸었다. 삶의 터전을 이곳 밴쿠버로 옮긴 후에도 그 길은 사라지지 않았다. 정확히 15년 전 낯선 땅 밴쿠버에 한국전통예술원을 세웠는데, 그 이유는 뻔했다.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싶어서였다. 그리고 한 원장의 이 소원은 2년에 한번씩 무대를 통해 이곳 사회에 알려져 왔다. 그는 지금 오는 6월 11일(목) 오후 7시 30분 노스밴쿠버 센테니얼극장(Centennial Theatre)에서 열릴 공연을 앞두고 있다.


어떤 사람들이 이번 무대에 오를 예정인가요?
매번 공연을 준비할 때마다 한국 전통문화의 진수를 보여주자고 다짐합니다. “진짜”를 경험해야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쉽게 실감할 수 있을테니까요. 이번에도 그런 생각으로 무대를 채울 생각입니다. 우선 김덕수씨의 최초 제자로 꾸려진 “사물광대”(팀의 이름이 사물광대다)가 흥을 돋을 겁니다. 이후에는 산대놀이와 살품이춤 등을 차례로 소개할 계획이에요.

사물놀이에 대해선 독자들 대부분이 알고 있을 테지만, 산대놀이는 약간 낯선 감이 있습니다. (국어사전은 산대놀이를 “탈을 쓴 광대가 산대에서 풍악에 맞추어 춤을 추고 재담을 하는 가면극”라고 정의한다.)
탈춤을 생각하면 친숙하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탈춤은 고려시대 말에 시작됐다고 해요. 태조 이성계가 도읍을 한양으로 옮기면서 이곳저곳에 탈춤을 만들었다는 설도 있어요. 탈춤을 추면 잡귀가 한양 안으로 들어오지 못한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어찌됐건 송파, 양주, 노량진, 애오개 등 각 지역의 이름을 딴 산대놀이가 생겨났죠. 지금까지 제대로 맥이 이어지고 있는 건 송파 산대놀이와 양주 별산대놀이가 전부지만요.

그 중에서 송파 산대놀이의 인기는 대단하다고 들었습니다.
맞아요. 송파에서 장이 서면, 산대놀이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다고 합니다. 다른 산대놀이패와의 교류도 활발했던 시절이었지요. 그러다가 1925년 대홍수가 나면서 산대놀이가 쇠퇴의 길을 걷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네요. 그 많던 산대놀이가 단 두개만 전해지고 있다는 사실도 그렇고….
그렇죠. 하지만 희망은 있어요. 복원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거든요. 이번 무대에 초대될 송파 산대놀이 이수자들이 이미 몇 년 전부터 애오개 산대놀이를 재현하려고 애써 왔습니다.

6월 공연에서 그 결과를 볼 수 있을까요?
예, 맞습니다. 애오개 산대놀이의 두 마당이 무대에 오르게 되고, 나머지 마당은 송파 산대놀이의 “취발이마당”이 될 겁니다.




사진 제공=한국전통예술원  




주저앉을 순 없어요, 제가 가야 할 길이니까

그 내용이 궁금한데요.
송파 산대놀이에 대해서는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직접 출연하니까요. 원래 산대놀이라는 게 해학을 그 밑바탕에 두고 있어요. 파계한 승려나 양반에 대한 풍자가 특히 송파 산대놀이의 주된 내용이지요. 취발이마당은 자신이 모시던 노승을 마구 혼내주는 취발이의 모습을 담았어요. 이 승려가 술과 여자를 가까이 하게 됐다는 게 취발이가 성난 이유였죠. 직접 보시면 산대놀이의 해학과 흥을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그 흥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선 소리, 그러니까 음악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밴쿠버에서는 이것이 실현되기 좀 어려워 보입니다.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 부분에도 많은 공을 들였거든요.송파 산대놀이 이수자 여덟 명과 함께 다섯 명의 악사가 한국에서 초대됐습니다. 장고, 대금, 해금, 피리 등 구색이 완벽히 갖추어진 상태에요.

“사물광대”까지 합치면 얼핏 봐도 스무 명 가까운 인원이 한국에서 초대되는 건데, 관련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좀 힘들지만 어쩌겠어요. 제가 해야 할 일인 걸요. 우여곡절 끝에 항공료 지원은 받았지만, 나머지는 저희가 다 알아서 처리해야 할 상황입니다.

지난해 한국 정부로부터 해외 명예전승자로 지정되지 않았습니까? 당시 이에 따른 지원이 있을 거라는 발표가 나온 바 있습니다. 그래서 케이팝 뿐 아니라 전통문화에 대한 정부 지원이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는데요. 실제로는 예전과 별 차이가 없었던 모양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주무 부처인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에 도움을 구했더랬어요. 하지만 해외 명예전승자에 대한 경제적 지원은 없다는 답변만 들었습니다. 말 그대로 그냥 “명예”인 것 뿐이지요. 그 점이 좀 씁쓸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공연을 꾸릴 계획인가요? 지원이 없다면 힘들텐데….
우선 여성 출연진은 저희에서 먹고 자는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어요. 나머지 사람들은 호텔에서 지내야 하는데, 거기에 대한 부담이 있긴 하죠. 하지만 예전 공연 때와 마찬가지로 그저 다 잘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식상한 질문일 테지만, 돈도 안 되는 일에 왜 이리 집착하세요?
나이 들어서도 연극 무대를 떠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돈도 명예도 기대하기 힘들지만, 그 일을 계속하는 사람들. 저도 그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제가 하는 일이 너무 좋고, 선친이 했던 일을 이어가야 한다는 의무, 캐나다 사회에 한국의 전통문화를 알려야 한다는 사명감 같은 것도 있습니다.

한인 2세들도 한국 전통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그런 의견도 많습니다.
저도 같은 바람이에요. 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다문화사회인 캐나다에서는 큰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문화가 우수하다는 인식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겠지요. 


그 우수성을 보여주겠다는 것이 한 원장의 다부진 각오다. 이번 공연은 광복 70주년과 한국전통예술원 창단 15주년 등을 기념해 오는 6월 11일(목) 오후 7시 30분 노스밴쿠버 센테니얼 극장(Centennial Theatre. 2300 Lonsdale Ave. North Vancouver.)에서 열린다. 출연진은 송파 산대놀이 이수자와 사물광대 등으로, 이들은 한국 전통문화의 진수를 이곳 밴쿠버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입장권은 노스밴쿠버 라슨마켓, 버나비 오늘의 책, 다운타운 덴만 마켓에서 미리 살 수 있다. 한국어 학교 학생들의 단체 관람 문의도 기다리고 있다. 입장료 20달러, 15인 이상 단체 15달러. 문의 한국전통예술원 (604)790 -8762
문용준 기자 myj@vanchosun.com
사진 제공=한국전통예술원



사진제공=한국전통예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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