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여행]야생의 5 종 철인 경기장 NCT (6)

글: 김해영 ∙사진:백성현, 홍메이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1-09-23 17:00

5.야생의 철인 5 종 경기장

얼멍얼멍한 하늘을 보고 잠에서 깨어난다. 팀원들은 어젯밤 하늘의 비의(秘儀, 신비한 의식)에 초대받은 감동에 취해 꿀떡잠에 빠져있다. 레인저의 야트(천막집)가 있다 해서 주변 정찰을 나선다. 비치 중간쯤 푸드 캐치와 레인저 야트, 그리고 햇볕 채광판이 있다. 게시판에 붙은 타이드 스케 줄을 살핀 후 돌아와 아침 식사 준비를 한다.

 하늘이 며칠 참았던 가랑비를 뿌린다. 물의 날(水요일)이다. 트랙으로 돌아온 야생마들이 쨍쨍한 햇볕 아래 모랫벌을 달리는 게 안쓰러웠을까.

 오늘 가야 할 스키나 크릭까지 7.5km. 해변길과 쪽비치 넘나들기, 200 개의 계단이 있다는 롱 레그 힐(Long Leg Hill)과 두 번째 케이블 카가 있는, 가장 힘든 구간(Extremely Difficult Section)이다. 드디어 주룩주룩 비가 내린다.

 눈부신 햇빛 아래에서는 환상을 가질 수 없다. 너무나 선명하고 확정적인 현실 앞에서 꿈을 꿀 수 없듯이. 그래서 안개에 잠긴 흐릿함이 훨씬 더 운치가 있다.  하늘과 바다, 녹색 숲과 백사장의 경계가 없는 해변이 농무에 젖어 물기 자욱이 번진 수묵화 한 폭을 그려내고 있다. 잠시 눈앞의 고초를 잊고 아련한 환상에 빠진다.

 해변에서 숲으로, 숲에서 해변으로 내려오는 길목에 어김없이 굵은 동앗줄이 늘어져 있다. 전 트레일에 드리운 로프를 헤아리면 30 개는 넉넉히 될 듯. 90도 직벽에 늘어진 로프는 배낭 따로 사람 따로 올리는 게 안전하다. 역도 선수가 아닌 이상 배낭+체중=70~100kg을 팔힘으로만 들어 올릴 수가 없다. 게다가 직벽은  진흙 칠갑을 하고 있어 발을 받쳐주지 못 한다. 그럼 밧줄 구간을 제외하면 수월한가. 천만의 말씀. 굽이굽이 진흙 구덩이, 드러누운 나무등걸, 왕뿌리,잔뿌리 엉클어진 나무와 가지들이 하이커들을 잡아 먹으려고 눈을 부릅뜨고 있다.


<▲ 통나무다리>



 숲길(롱 레그 힐)에 들면서  200 개 계단을 염려한다. 그러나 의외로 쉽다. 위험한 구간에 계단을 설치해 위험요소를 극소화했다는 얘기니까. 참 불친절한 사람들이 막되어 먹은 마음으로 만들어둔(만들었다기보다는 야생 그대로 방치하고선 트레일이라고 이름만 붙인 것) NCT다.

 어드벤처 경험하러 왔다가 욕 배워가는 트레일이다. 진흙창에 악령의 갈퀴손 같은 나무뿌리, 가지 우거진 숲에 험상궂은 바위 널브러진 해변을 윌드네스 어드벤처장이라고 순진한 사람을 꼬여 들이나? NCT오르가나이저(트레일 만든 단체)는 악당들일 게 뻔하다. 트레일 오픈 후 1100 명이 다녀갔다는데 생사람들을 이 지옥으로 보내놓고 그들은 커텐 뒤에 숨어 음흉한 웃음을 지었겠지. 파우스트의 영혼을 산 메피스토처럼. 군시렁거리며 뒤늦게 트레킹에 참여하겠다고 신청한 초보 하이커들을 데려고 오지 않은 게 얼마나 다행인지 가슴을 쓸어 내린다.

 불평을 품으면 자연은 반드시 앙갚음을 한다. 햇살 넉넉히 들어 숨 돌릴 만한 숲에서 사방 2m 의 큰 진흙구덩이를 만난다. 아침에 만난 하이커들이 진흙탕 깊이가  허리춤을 넘는다던 말이 생각나 둘러갈 량으로 진흙 모서리를 딛는 순간, 발이 주욱  미끄러진다. 애써 균형을 잡으려고 해도 등 뒤의 배낭 때문에 휘청거림을 멈출 수가 없다. 아차차, 진흙구덩이에 그대로 고꾸라졌다.

그야말로 진흙탕에 키스를 한 셈. 배낭 무게 때문에 접힌 왼쪽 팔을 펼 수 없으니 딛고 일어설 수도 없다.“배낭, 배낭 좀.”다급하게 외치자 뒤따르던 메이가 배낭을 잡아 끌어준다. 팀원들이 놀래 괜찮냐고 묻는데, 아픈 건  관두고 얼굴 반쪽에 진흙이 묻어 배트 맨의 악당 투 페이스처럼 된 모습이 창피하기만 하다. 팀원들을  돌려 세워두고 상의만 갈아입은 채 다시 진흙탕 Go Go.

 한 번 진흙탕에 빠지고 나면 그것을 피해 갈 이유가 없다. 진흙 묻은 데 진흙 더께  앉은들 대순가. 점벙점벙 구덩이를 건너가는 나와 달리 팀원들의 걸음은 훨씬 더뎌진다. 질퍽질퍽한 늪이 모기의 서식처인 듯 숲은 그대로 헌혈차가 된다.

 수직의 밧줄 타기, 미끄러운 통나무다리 건너기, 진흙탕 넘기, 해안 절벽 오르기, 케이블 카 등을 다 경험하는 NCT는 야생의 철인 5 종 경기장인가? 아님 윌드네스 서바이벌장인가?  한 발도 편히  뗄 수 없고 잠시도 한눈을 팔 수 없다. 그나마 가장 쉬운 게 케이블 카 타기. 인력이 필요하긴 하지만 잠시 배낭 벗고 팔과 다리 쉬면서 호습게 강물 위를 날아간다. 그러나 그것도 공으로 즐기게 내버려두진 않는다.

 물 흐르는 소리가 난 지 한참이 되어도 나히티 강은 요정처럼 숲에 모습을 감추고 있다. 한 삼십여 분 흘렀을까. 숲이 끝나고 벙벙한 강물이 앞을 가로막는다. 일부는 등산화를 벗고 신발창 탈착 중인 난 등산화를 신은 채 텀벙. 작은 모래 언덕에 앉아 잠시 휴식. 들풀 팔랑거리는 건너에 난 숲길을 의혹의 눈으로 지켜본다.


<▲ 길 없는 길>


저 숲은 또 얼마나 고약한 구덩이를 품고 있을까. 나히티 강에 설치된 두 번째 케이블 카는 첫 번째에 비해 훨씬 여유롭게 탄다. 아주 세련된 포즈의 사진이 그걸 증명한다. 그리고 이후 나히티 캠프장까지 숲길. 얼마나 고슬고슬하고 평탄한지. 모진 고생 겪고 난 후 걷는 이 길은 타고르 자연학교에 난 명상의 길처럼 그윽하다. 이 길 다 끝나면 감동적인 철학시 한 편 토해질까나.

 나히티 캠프장을 지나면 해변길. 그 곳이 스키나 캠프장인 줄 알고 환호성 지르는 팀원에게 한 구비 너머 또 한 구비 남아 있다고 차마 진실을 말해줄 수 없었다. 나히티 스트레치를 가볍게 통과하고, 노랑 빨강 텐트쳐 진 해변을 살짝 엿보면서 갈등이 시작된다.하이 타이드 때 절대로 건너지 말라는 해변-곡괭이로 파놓은 듯 안쪽이 움푹 패인 100도 경사 진 흙벽에 10m 의 로프(로프 구간 중 가장 험하고 가장 긴 위험 구간)가 늘어져 있다.-을 비에 젖어1~2kg 더 무거워진 배낭을 지고 로프를 타고 내려가야 하나, 안전하게 숲길 200~300m를 더 걸을까. 팀원들은 얼른 해변으로 내려가 고운 모래를 찰박이고 싶어한다. 그러나 다 와서 위험을 초래할 순 없다. 지금껏 어떻게 살아 남았는데….

 해변의 달콤한 유혹을 떨치고 안전을 택한다. 그 바람에 700m의 숲길은 십자가의 길이 되어 버린다. 해묵은 고목숲을 각자의 고뇌를 지고 침묵 속에 고행하는. 마지막은 아주 잘 지은 문명의 계단과 사다리가 놓여있지만 지친 팀원 중 어느 누구도 감사해 하지 않는다.


<▲ 스키나 크릭의 선셋 >


 물길을 건너 굵은 통나무다리에 올라 곡예하듯 건너가 다시 나무둥치 아래를 통과하고서야 스키나 캠프장은 모습을 보인다. 크릭 건너편에 화장실과 게시판, 텐트가 있는 타운(?)이 있으나 건너가 볼 기운이 없어 물가에 주저 앉는다. 모처럼 해 떨어지기 전에 집을 짓고, 집에서 말려온 무청시래기된장국을 끓여 수고한 팀원에게 대접한다. 고향맛과 모닥불 덕분에 훈훈해진 몸으로 내일을 축원한다.
 부디 NCT 드라마의 대단원이 해피 엔딩으로 막을 내리기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어느 가을 날에 2022.11.01 (화)
하루를 사는 삶저마다 같은 듯 달라깊은 산속에서도바닷가 외딴 섬마을에서도북적대는 도시에서도같은 시간 다른 하루홍시 같은 낙엽이 나무 끝에 매달려 가을을 재촉한다같은 색같은 모양 낙엽처럼비슷하게 살아도 다른사람들 하루가 간다하늘에 걸린 해가어제 오늘이 비슷해 보이지만 다르듯쌓인 낙엽이 다른 듯 같아 보이는 것처럼흐르는 시간이 강물 위에 떠 가는 낙엽처럼
전재민
몸 속 들여다보기 2022.10.24 (월)
위 대장 내시경이 끝났다. 두려움도 끝났다.얼마나 기다렸던 내시경 검사였던가? 매년 휴가엔 한국에 계신 어머니를 방문하지만,이처럼 절박하게 휴가를 기다린 적이 있었던가? 속은 더부룩하고, 가스는 차고, 입에선냄새가 나고, 배변은 검은색이고, 명치 아래 배는 칼로 찌르는 통증으로 잠을 제대로이룰 수 없었던 날이 얼마였던가? 가정의에게 내시경을 부탁했지만, 위에서 출혈이있어야 전문의를 통해 내시경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제산제 처방만...
박광일
바람의 질량으로 속없이 무너지던그들은 산맥아래 또 다른 무리를 지어견고한 스크럼을 짜며 농성하는 중이다서투른 직립조차 포근한 이름이여떠도는 별을 품어 산이 흔들거리면숲으로 오는 저녁을 가슴속에 담는다물안개 흠뻑 먹고 산촌을 지킨 하루함께 산다는 것은 장엄한 축복이다서로를 사랑한다는 무언의 약속이다
이상목
무소유 속의 풍요 2022.10.24 (월)
 나는 지금 한국에서 70여 인생의 삶 중에 가장 한가하고, 가장 편안하게 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여동생네로 숙소를 정하려 했으나 오미크론 등으로 계획을 바꿔 장기 투숙할 수 있는 호텔로 들어왔다. 방 면적이 17평이지만, 실 평수는 절반이니 좀 답답하다. 처음 며칠간은 침대에 누우면 바로 앞 벽이 가슴을 압박하는 것 같아 잠들기가 힘들었다. 물론 시차도 있었지만. 현관을 들어서면 기다란 실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현관 왼쪽으로...
심현숙
두고온 고향집 2022.10.24 (월)
꿈과 함께 묻어둔내 고향 그 빈 옛집초가지붕 추녀 끝에참새가족 세를 들고대문간버티고 선 왕거미행랑채의 주인인 듯속살 들난 먹감나무앉은 채 해를 맞고앞마당의 돌담은눈 설게 헐었어도어머니손때 묻은 장독간봉숭아만 피고 졌다꿈길에서 언뜻 본고향집의 저녁녘오 남매 밥상머리이야기꽃 피어나고아버지밥상 물리는헛기침도 들렸다.
문현주
 의자에 앉아 조금 전의 내 모습을 되새겨봤다. 요즘 들어 부쩍 피곤하고 고단한 몸이며, 어쩌다 거울 안의 또 다른 나와 마주치면 기억하는 내 모습에 조금씩 느껴지던 변화가 하루하루 다르게 더 빨리 진행하고 있다. 하나둘씩 늘어가는 흰 머리카락은 이마 주변으로 제법 허옇다. 볼록 나온 배를 억지로 쑤셔서 넣은 청바지 입은 태 역시 예전의 내 모습이 아니다. 눈가의 주름이야 자연의 현상이라 여겨도 웃는 근육마저 굳어버린 듯 웃는 모습...
김줄리아헤븐
고양이 2022.10.17 (월)
외롭다 생각하고 있는데 한 고양이가 눈에 띄었다작은 고양이 약간은 나이가 있어 보인다으레 그렇지만 눈이 예쁜 고양이다쫓아가 한번 안아 볼까 하는데고양이가 멀어지기 시작한다어 어쩌지 하다가 놓치겠단 생각에 따라붙었다고양이는 야옹야옹 대며 계속 걸어간다난 쫓아가지만 사이가 좁혀지지 않는다좁혀지지 않는다지쳐가는 나 고양아 기다려고양인 쓱 한번 쳐다보다가 계속 갈 길을 가네좁혀지지 않는 거리 난 어떡하지 뭐 하고...
박락준
 나무는 혼자 섰을 때 아름답다. 나무는 둘이 섰을 때는 더욱 아름답다. 둘과 둘이 어우러져서 피어났을 때 비로서 숲을 이룬다. 숲이 아름다운 것은 서로를 포용하는 특성 때문이다. 공동체를 이루는 한 덩어리의 밀집성, 그 따뜻함이다. 건축예술이 잘 발달하여 거대한 도시를 건설했다 쳐도 거기 도시와 숲의 조화 없이는 생명이 없는 도시다.기차나 버스로 여행을 하다 보면 유독 마음을 끄는 도시를 만난다. 초록빛 분지를 깔고 앉은 조그마한...
반숙자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