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23-03-13 08:43

송무석 / 한국문인협회 밴쿠버지부 회원
중앙일보 이영희 도쿄 특파원이 쓴 "75세인가요, 죽는 게 어때요?" 초고령사회 日 뼈 때린 영화 [도쿄B화]란 기사는 그냥 한 번 읽고 지나가기에는 너무 충격적이다. ‘75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스스로 죽음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법(PLAN 75)이 국회를 통과해’ 노인이 죽기를 원한다고 국가에 신청하면 국가가 죽도록 해주는 제도를 설정하고 영화는 전개된다고 한다. 이 기사에 따르면 국가는 10만 엔의 위로금을 주고, 담당 공무원이 직접 권유하고, 방송 광고까지 하면서 75세 이상의 노인들이 죽음을 택하도록 장려한다.
 
과연 이런 일이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을까? 문명사회에서 이렇게 노년층에게 법으로 죽음을 권장할 수 있단 말인가?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초고령 사회(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20% 이상)가 되고, 2021년에는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은 29.1%가 되었다고 해도 그렇지….일본은 75세 이상을 '후기 고령자'라고 따로 구분한다고 한다. 이 연령이 되면, 건강이 나빠져 의료, 병간호와 사회 보장 비용이 급증하고(“ 65~74세 고령자 중 병간호가 필요한 비율 3%, 75세 이상 중엔 23%”), 소비와 사회 및 여가 활동도 크게 줄어 사회에 주는 부담이 급격히 커지기 때문이다. 일본처럼 고령화가 심각한 사회에서는 부양비 (생산가능인구(15~64세) 1백 명당 부양할 인구(유소년, 고령인구))가 지나치게 높아져 생산 인구에게 과도한 부담이 된다. 참고로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노인부양률은 2022년 24.6명에서 2070년 100.6명으로 늘어나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니 한국도 곧 일본과 같은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하야카와 치에 감독은 사람은 언제 죽을지 모르는 데 '네 인생은 곧 끝난다'는 식의 '후기'란 말이 기분이 나쁘고, 나라가 나이로 인간을 구분하는 데 위화감을 느껴서 영화를 제작했다고 한다. 이 영화는 결국 '사회에 도움이 안 되면, 살아야 할 가치가 없는가?' 하는 질문을 우리에게 던진다.
 
이제까지 모든 사회와 이를 뒷받침하는 윤리나 종교는 자살을 죄악으로 가르쳐왔다. 이는 사회를 이루는 성원 없이는 사회 자체가 존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사회에 필요 없거나 가치가 없는 사람을 힘이 있는 자가 밀어내려는 시도는 실제로 역사상 꾸준히 일어났다고 본다. 식량 등 자원의 제약이 인구수를 결정하던 산업 혁명 이전까지 인류는 다른 생명체처럼 이 제약 아래 살면서 인구를 조절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유아 살해를 했다고 한다. 또, 어느 방법이든 산아 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 현대 사회에서 너무도 자연스럽게 하는 피임, 나아가 낙태도 기본은 당사자의 삶, 또는 살아 있는 사람을 위해 태어날 생명의 기회를 박탈하는 일이 아니고 무엇인가? 이뿐만이 아니라, 현대화로 맬서스의 함정에서 벗어나고도 계속되는 인종 청소와 종족의 우수성을 보전한다고 우생학의 이름으로 자행된 강제 불임 시술과 감금 등 참으로 소름 끼치는 잔혹 행위가 끊이지 않았다.
 
플랜 75는 75세가 넘는 노령자를 대상으로 하니 다른 사람은 안전할 수 있을까? 이런 식의 사고는 이미 세상에 태어나 사는 사람조차 그 유용성(사회에 가치가 있는가?)에 따라 제거하고픈 목적을 드러낸다. 장애가 있던, 병이 들었던, 사회 적응 능력이 부족하던, 지능이 낮던, 심지어 가난하던 모든 사회적 약자는 그런 대상이 될 수 있다. 제한된 자원을 강한 자,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이들이(?) 독식하기 위해 약자를 제거하겠다는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사람은 성년이 되기까지 20년이 넘는 긴 시간을 타인에 의지해 살면서 독립할 능력을 키운다. 그리고, 더는 일을 할 수 없을 때까지-현대는 은퇴- 일하며 자신과 가족을 부양한다. 그 후에는 타인의 도움을 받으며 살다 죽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어느 생명체보다 타인의 도움과 관심이 필요한 존재이다. 그 과정에서 다른 이보다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고, 사회에 하는 기여보다 도움을 더 많이 받을 수도 있다. 그래도, 그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하기 위해 태어났고, 그 사람의 존재 자체로 의미가 있다. 누가 타인의 가치를, 삶을 무슨 잣대로 재는가!
 
먹거리 부족이 더는 살 수 있는 사람의 수를 제약하지 않는 산업 혁명 이후의 시대를 사는 우리는 약자를 없애려는 양육강식 사고를 버려야 한다. 인류의 진화를 꿈꾸던 우생학의 광기를 잊지 말자. 같은 공동체에 산다는 것은 공동의 목표를 정하고, 공동선을 위해 서로 돕고 함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람은 누구나 늙고 병약해지며 결국에는 아이처럼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지금은 경쟁력 있고, 유능한 당신일지라도 “사람은 모두 잠재적 장애인’임을 기억해야 한다. 편을 가르고 차별하는 사고와 행위가 바로 당신을 겨눌 수 있다.
 
성장의 과실을 따 값비싼 부동산을 소유하고, 고갈될 연금을 젊은 세대의 땀으로 채워 가며 수령하는 세대는 자신들이 즐기는 삶의 비용을 후세에게 넘기지 않도록 고민해야 한다. 부모 세대보다 못 산다는 전망이 그들이 결혼도 못 하고 자녀도 못 낳는 현재 상황의 주요 원인의 하나가 아닌가. 은퇴란 오래되지 않은 관행을 버리고, 누구나 힘이 닿는 한 사회 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사회도 은퇴하지 않고 사회에 기여할 길을 열어줘야 한다. 물론, 아이를 너무 적게 낳고 수명의 연장으로 생긴 초고령 사회와 역피라미드의 인구 구조가 주는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해 모두가 지혜를 모아 자동화, 인공 지능 등을 활용해 줄어드는 노동력으로도 사회를 지탱할 길도 찾아야 한다. 세대 간 갈등과 대립이 아니라, 서로 양보하면서 공존과 공영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그래야 ‘플랜 75’가 영화로 끝날 것이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봄밤 2024.04.22 (월)
언제 와 닿았을까벚꽃잎 살랑이는 듯한 손짓어리여린 초록빛 말 한마디깡깡 얼었던 맘을 동그랗게 녹여내고눈 녹아 흐르는 개울물처럼속살대는 소리에 귀 기울인다마음이 간질거린다사랑이 왔구나
이인숙
곁에서 2024.04.22 (월)
첫 인터뷰를 했다. 캐나다로 돌아와서 쓸 수 있는 글과 써야 하는 글 사이에서 고민했다. 묵묵하게 자신의 길을  걷고 있는 한인 이민자를 찾아다니며 그들의 인생을 기록하고 싶었다. 평범한 이민자인 부모님의 낡은 시간을 기억하고 싶어 시작한 글쓰기의 반경을 넓히는 작업이다. 이민자는 모국에서 만큼 인정받을 기회가 없지만 그렇다고 우리의 이야기가 가벼운 것은 아니다. 알아주는 이 없는 한인 이민자의 이야기를, 휘발되기 전에 쓰고...
김한나
  머리가 허연 사내 하나가 털이 하얀 강아지 한 마리와 동네 골목을 산책 중이다.산책하고 싶어 한 게 개였는지 사내였는지 알 수는 없지만 강아지가 앞장서고 사내가 뒤를 따른다. 강아지가 길모퉁이에 멈춰 서 있다. 아랫도리를 낮추고 볼일을 보는 개를 사내가 조용히 기다려준다. 꽁초 한 개비 마음 놓고 못 버리는 인간의 거리에 천연덕스럽게 응가를? 무슨 상관이냐고, 갈 길이나 가시라고, 녀석이 흘끔 위 아래로 훑는다. 녀석이 일어선다....
최민자
시와 종교 2024.04.22 (월)
고통과 시련으로 가슴에 든 멍을 씻어주는시는 훌륭한 마음의 의사무언가 될 듯 안 될 듯할 때의 괴로움이無 자의 깊은 화두가 되어참회의 순간으로 깨달음을 구하네꽃잎이 지고 말라도 봄 날봄바람은 다시 찾아와꽃을 다시 피우고나비로 다가와 시의 향기를 풍기네때론, 울긋 불긋 가을 바람에귀뚜리 소리가 눈물 짓게 하고하얀 눈 발이 날리는 겨울에는외로움에 시를 쓴다네보고 읽고 듣는 시마다시구는 생겨났다 사라져도생의 길잡이로깨달음이...
강애나
풍경 속 평온 2024.04.15 (월)
햇빛 가리개 구름은머리에 하이얀 솜털을뒤집어 쓴 산봉우리를살포시 허공을 헤엄친다하늘의 풍경을 그대로 담은바다의 모습은 그지없이 평온하다바다와 산은 저마다의 사연이 있지만그냥 묵묵부답으로 본연의 자태를 취할뿐아무런 댓가를바라지 않는다하늘과 산과 바다를멀리서 지켜보는저 학동은 그지없이유유자적한데저 멀리서 뜬금없이먹구름 하나가비를 몰고오네 
구대호
영원한 이민 2024.04.15 (월)
  “권장로님, 아버지께서 오늘 아침 천국으로 아민을 떠나셨기에 환송 예배를 드립니다.” 친구 딸아이의 멧시지 였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과 주권 가운데 나의 사랑하는 친구 문장로가 지난주 4월 1일 새벽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주님이 계시는 천국으로 금의환향(錦衣還鄕)했다. 그와 나는 오랫동안 신앙의 친구요 교회의 동료로 함께 해 왔다. 그는 과묵하면서도 유머가 많아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했다. 말이 별로...
권순욱
밟아라 2024.04.15 (월)
 서울에 사는 영적 동반자가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영화 <사일런스>를 꼭 보라며 청주 상영관까지 알려줍니다. 그때부터 제 머릿속은 영화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찼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오래전에 그 영화의 원전인 『침묵』이라는 소설을 감명 깊게 읽고 가끔씩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더니 충북 내 영화관이 똑같이 종영하는 날, 가까스로 진천에 가서 영화를 보았습니다.실화를 바탕으로 한 엔도 슈사쿠의 소설...
반숙자
셀카 증명 시대 2024.04.15 (월)
세상은 변했어기우뚱 거리다 기울어 지다 엎어졌어마음을 나타내려 해도 이제는환적의 경유지를 밝혀야 하고무게의 중량을 홀수선에 남겨야 하는"마음 속으로" 는 사라지고"보시다시피"로 증명 해야 하는 세상마음을 찍을 수 없는 셀카에 의존하는증명사진 유행의 시대, 증명사진 요구의 시대여보시게나자네들과 나 사이에는이심전심의 토양에서우정 이라는 길을 돋우고 다지며믿음을 넓히고 오해를 메우는, 마침내무엇이든 실어 나르는 큰 길모여...
조규남
지난 주에 이어 계속 집도의는 캐나다에서도 이름 있는 Doctor라 했다. 수술실에 들어가니 남자가 7사람 여자 두 사람이 있다. 수술은 집도의와 보조의가 하겠지만 의대생들이 견학하는 걸 허락했던 것이다.수술은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된듯하다. 수술을 하고 정신을 차려보니 방광에 호스를 꽂아 소변을 받아내고 양팔 혈관에 주사바늘을 고정시켜 줄이 달려있다코로 호수를 따라 식사대용 영양제가 들어간다. 또 수술한 부위에도 호스를 넣어...
박병준
 ▶지난 주에 이어 계속 암이 자리 잡은 곳, 그 위치가 어디인가. 그게 중요하다.폐라면 힘 든다. 췌장이라면 수술이 어렵다. 급성으로 여러 군데 전이가 되었다면 걷잡을 수 없이 위험하다.내게 온 곳은 목이다. 후두암이라고도 한다. 그 자리는 어떤 곳인가?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부분이다. 거기는 기도(Air way)와 식도가 만나는 곳인데 코와 입을 통해서 공기가 들어오고 또 입에서 식도로 넘어오는 음식이 지난다.또 허파에서 나오는 공기가...
늘산 박병준
늘산 본인이 암 판정을 받고 수술을 하고 퇴원을 하면서 그간에 있었던 일들을 정리하고 싶습니다. 이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암에서 예방될 수 있는 일에 다소나마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면서 이 글을 시작합니다.암의 발견은 우연적일 수도 있고 필연적일 수도 있다.나는 우연적이라 생각하며 그나마 일찍 발견하였다는데 다행이라 생각한다.산에서 사람을...
늘산 박병준
다음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