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14-07-06 20:25

        더운 여름이 되면 캐나다에서는 아이들이 집앞이나 공원 앞에 Lemonade Stand를 세워 놓고 시원한 레몬에이드나 음료수를 파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집 앞에서 튜빙을 즐기는 젊은 친구들이 많아 저희 집 아이들도 한 번 해 보겠다고 성화여서 제가 어린 아이들에게 레몬에이드의 가격은 얼마로 책정 할 건지 그리고 레몬에이드를 만드는데 얼마나 들것을 예상하는지 하루에 얼마만큼의 레몬에이드를 팔수 있는지를 물어 봤더니 대답을 하지 못하더군요. 


        사실 이 질문이 7살 그리고 4살 아이들에게 너무나 어렵고 이해가 안가는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네 제가 나쁜 아빠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기회가 아이들에게 경제에 대한 개념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돈을 버는지를 알게 해 주는 좋은 기회라 생각해서 적극 권장하려 합니다.


        레몬에이드를 파는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먼저, 유동인구, 즉 얼마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냐?, 재료비는 얼마나 들까?(예를 들면 레몬, 얼음, 컵, 그리고 레몬에이드 스탠드 만들기) 그리고 재고 관리는 어떻게 할까?(예를 들어얼음은 한 번 녹으면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레몬도 오래 두면 상하게 되고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등이 있습니다. 또 다른 요소로는 날씨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운 날씨에는 레몬에이드가 잘 팔리겠지만 비라도 온다면 글쎄요????


        이런것들은 실제로 계산을 해 내는 것은 아주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이럴때 간접적으로 이런 상황을 경험해 볼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 할까 합니다. 그것은 바로 Lemonade Stand라는 수학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단순한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많은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며 아이들에게 경제 개념을 학습하는데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 게임을 하기 원하시면 인터넷 검색 프로그램에서 Lemonade Stand를 치시면 금방 찾으실수 있습니다.

그럼 이 게임을 오늘 자녀들고 한 번 해 보시고 다음주에 저와 함께 게임이 의미하는 것들을 하나씩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배한길의 수학,물리칼럼

칼럼니스트:배한길

E-mail: info.elc09@gmail.com

  • BC Comox Valley 교육청 교사
  • 교육컨설턴트(ELC 에벤에셀)
  • University of Calagry 석사
  • SFU 수학교육전공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