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축구 바나나킥 이란????

배한길 info.elc09@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4-06-22 22:30

       오늘(6월 22일) 한국과 알제리 축구 경기를 보고 마음이 조금 섭섭 하신 분들도 계시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지난일 다음 경기에서 한국 선수들이 더 잘 뛸수 있도록 격려가 필요한 시기 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서 축구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드컵에 나온 대부분의 선수들은 세계적인 기량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이 축구 선수들이 골문을  향해 슛을 찰때 축구공이 골대롤 똑바로 날아가지 않고 왼쪽이나 오른 쪽으로 휘어서 들어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골을 저 어렸을때는 바나나킥이라고 부른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말씀 드리면 이와 같은 현상은 축구공의 마그누수 효과(Magnus effect) 라고 합니다. 


        이 마구누수 효과는 축구공이 빠르게 회전하며 날아가는 공에 기압차가 생겨 이 축구공이  휘는 효과를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공이 왼쪽으로 날아가는 경우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공이 날아가는 공과 공기의 충돌 때문에 공의 이동 방향 즉 공의 오른쪽 주변에 공기의 흐름이 생기계 됩니다. 이와 함께 공이 회전하기 때문에 공의 표면 가까이 있는 공기는 공과 같은 왼쪽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공의 위쪽에서는 공에 가까운 공기와 주변의 기류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위쪽의 공기는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를 갖게 된다. 반대로 공의 아래쪽에서는 공에 가까운 공기와 주변의 기류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를 갖게 된다. 이로인해 공은 휘어서 골대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팀 경기가 한 경기가 남아 있는데 승리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후회없는 경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배한길의 수학,물리칼럼

칼럼니스트:배한길

E-mail: info.elc09@gmail.com

  • BC Comox Valley 교육청 교사
  • 교육컨설턴트(ELC 에벤에셀)
  • University of Calagry 석사
  • SFU 수학교육전공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