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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앞에서 연주하면 다리가 떨려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11-29 00:00

차세대 유망주-임민지 ‘키와니스(Kiwanis)’주최 뮤직페스티벌 1위 입상

◇‘사이언스’과목을 가장 좋아하고, 체육이 가장 싫다는 임민지양. 이곳에서 태어났지만 완벽하게 한국말을 구사하는 민지는 동화책과 만화책을 읽으며 한국어를 배웠다고. 바이올린을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지만 너무 힘들어 가끔 그만두고 싶을 때도 있지만, 꼭 바이올리니스트가 되고 싶다며 웃는 모습이 귀엽고 천진난만하다.

■ 심사위원들을 놀라게 한 힘있는 연주

“흠잡을 데 없는 기교와 아름다운 음조, 그리고 뛰어난 음악성으로 음악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한국인 바이올리니스트 임민지.”
10년 후 전 세계의 관중들과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으며 각국 음악 저널에서 이런 내용을 보게 되지 않을까.

임민지양의 이름을 처음 접한 것은 ‘키와니스(Kiwanis)’ 뮤직페스티벌 직후였다. 퍼시픽 아카데미(Pacific Acactemy) 5학년에 재학중인 어린 한국인 여학생이 전통있는 뮤직페스티벌에서 장학금과 함께 1등의 영예를 안았고, 출전한 대회마다 심사위원들의 입을 다물지 못하게 만든다는 기쁜 소식이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양갈래 ‘삐삐’ 머리를 찰랑거리며 동글동글한 얼굴에 장난스러움이 가득 한 임민지는, 4살 때부터 바이올린과 친구가 돼 현재 세계적인 음악가로 성장한 장영주와 많이 닮았다.

“잘 하려는 것보다 그냥 좋은 사람과 연주하는 게 좋다. 그런 날은 단추가 확 터지는 거다.”라고 말하는 사라 장의 성숙함에서는 아직 거리감이 있고 어린 티가 나지만, 이 걸출한 꼬마 바이올리니스트 임민지에게서도 어릴 때부터 바이올린을 장난감처럼 좋아하며 살고 있는 것이 그렇다.

■ 4년 만에 ‘RCM’ 레벨 9단계 통과

장래희망이 의사였던 임민지양이 바이올린을 시작한 것은 초등학교 1학년이던 7살 무렵. 세계적인 첼리스트 장한나처럼 처음엔 첼로를 하려고 생각했다. 바이올린으로 바뀐 건 교회에서 바이올린 찬송가 연주를 듣고 난 다음 그 소리에 반한 어머니 임소라씨가 딸에게 첼로대신 바이올린을 쥐어준 것.

다행히 바이올린에 재능이 있던 민지는 숨겨진 재능과 노력으로 바이올린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만인 지난 1월 ‘RCM(Royal Conservatory of Music)’ 레벨 9단계를 통과했다.

RCM은 실기 중심으로 가르치는 토론토에 있는 북미지역의 대표적인 음악학교로,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Glenn Gould)와 오페라 가수 테레시 스트라타스(Teresea Stratas) 등 유명한 음악가들을 많이 배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세계적으로도 실력을 공인받고 있는 이 학교의 레벨테스트에서 9단계를 통과하기란, 전공을 하는 학생들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라고 알려져 있다. 특히 만11세의 어린이가 이 단계를 취득한 예는 학교에서도 그리 많지 않은 일이라고 한다.

■ 학교에서도 스타로 대접

지난 해 학교 내 뮤지컬 공연에서 ‘지붕위의 바이올린’ 주인공이었던 민지는 학교 재단 행사에도 빠짐없이 초청되는 스타다.

‘델타 심포니오케스트라’ 최연소 단원으로 3석 연주자로 또 어떤 대회와 무대에서도 침착하고 힘있는 연주로 어른들을 깜짝 놀라게 한다. 그러나 입술을 오므려 음료수에 꽂힌 스트로를 소리내며 마시는 모습은 영낙 없는 10살 소녀다. 그러다가는 또 “무대에 올라가면 막 떨린다”며 “연습할 때보다 무대에서 연주하면 기분이 좋아서 어른들이 좋은 점수를 주는 것 같다”는 제법 어른스러운 평가를 내린다. 

■ 민지의 모든 것은‘바이올린’으로 통한다

 “수업을 하다가 무심코 누군가 소질 있다는 칭찬이 나오면, ‘선생님! 제가 걔보다 이런 건 더 낫지 않아요?’ 하면서 어떻게든 자기 쪽으로 관심을 돌리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을 해요. 지금처럼 저 마음을 그대로 이어간다면 타고난 소질과 그 열정으로 반드시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될 거라는 확신이 들어요.”

임민지양을 가르치고 있는 ‘소피아 앙상블’ 황숙원씨는 민지양은 “어떤 학생이 자기보다 잘하는 연주가 있으면 눈에서 불꽃이 일어난다”며, 어린 아이의 열정이 어른에 못지 않아 두려울 정도라고 했다. 이런 음악적인 욕심이 불과 11살의 어린 나이에 밴쿠버 델타 심포니오케스트라에서 최연소 단원으로 3석의 연주자가 될 수 있었던 실력을 키웠고, 미래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되고 싶은 꿈을 향해 조금씩 다가설 수 있게 만드는 힘이다.

“민지에게 ‘바이올린 좀 쉬어야겠다’ 한마디면 만사형통이에요. 수학 점수가 나쁘면 수학을 공부하라는 말보다 ‘너 바이올린 연습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더니 점수가 내려갔네. 바이올린 잠시 좀 쉬어야겠다’ 한마디면 끝나죠.”

바이올리니스트 차세대 ‘사라 장’을 꿈꾸는 꼬마 민지에게 있어서 바이올린은 현재 삶의 전부다.

■ 조숙한 연주… 차세대 주자

바이올린을 시작한 지 올해 4년, 수상경력 키와니스 뮤직페스티벌에서 1등 한것을 비롯해 총 4회. 이제 시작이다. 그러나 문을 닫고 민지양의 연주를 들으면 성인으로 착각할 만큼 힘있고, 나이에 비해 상당히 조숙한 연주를 들려준다. 대회마다 심사위원들은 ‘도대체 저 어린 연주자의 내면에 어떤 음악가의 혼이 들어 앉아 있는 걸까’라고 반문하며, 율리아 피셔, 사라 장, 벤게로프, 미도리 다음 차세대를 이끌 바이올린 연주자로 거론하는 걸 주저하지 않는다.

이재연 기자  jy@van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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