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23-03-13 08:43

송무석 / 한국문인협회 밴쿠버지부 회원
중앙일보 이영희 도쿄 특파원이 쓴 "75세인가요, 죽는 게 어때요?" 초고령사회 日 뼈 때린 영화 [도쿄B화]란 기사는 그냥 한 번 읽고 지나가기에는 너무 충격적이다. ‘75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스스로 죽음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법(PLAN 75)이 국회를 통과해’ 노인이 죽기를 원한다고 국가에 신청하면 국가가 죽도록 해주는 제도를 설정하고 영화는 전개된다고 한다. 이 기사에 따르면 국가는 10만 엔의 위로금을 주고, 담당 공무원이 직접 권유하고, 방송 광고까지 하면서 75세 이상의 노인들이 죽음을 택하도록 장려한다.
 
과연 이런 일이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을까? 문명사회에서 이렇게 노년층에게 법으로 죽음을 권장할 수 있단 말인가?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초고령 사회(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20% 이상)가 되고, 2021년에는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은 29.1%가 되었다고 해도 그렇지….일본은 75세 이상을 '후기 고령자'라고 따로 구분한다고 한다. 이 연령이 되면, 건강이 나빠져 의료, 병간호와 사회 보장 비용이 급증하고(“ 65~74세 고령자 중 병간호가 필요한 비율 3%, 75세 이상 중엔 23%”), 소비와 사회 및 여가 활동도 크게 줄어 사회에 주는 부담이 급격히 커지기 때문이다. 일본처럼 고령화가 심각한 사회에서는 부양비 (생산가능인구(15~64세) 1백 명당 부양할 인구(유소년, 고령인구))가 지나치게 높아져 생산 인구에게 과도한 부담이 된다. 참고로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노인부양률은 2022년 24.6명에서 2070년 100.6명으로 늘어나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니 한국도 곧 일본과 같은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하야카와 치에 감독은 사람은 언제 죽을지 모르는 데 '네 인생은 곧 끝난다'는 식의 '후기'란 말이 기분이 나쁘고, 나라가 나이로 인간을 구분하는 데 위화감을 느껴서 영화를 제작했다고 한다. 이 영화는 결국 '사회에 도움이 안 되면, 살아야 할 가치가 없는가?' 하는 질문을 우리에게 던진다.
 
이제까지 모든 사회와 이를 뒷받침하는 윤리나 종교는 자살을 죄악으로 가르쳐왔다. 이는 사회를 이루는 성원 없이는 사회 자체가 존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사회에 필요 없거나 가치가 없는 사람을 힘이 있는 자가 밀어내려는 시도는 실제로 역사상 꾸준히 일어났다고 본다. 식량 등 자원의 제약이 인구수를 결정하던 산업 혁명 이전까지 인류는 다른 생명체처럼 이 제약 아래 살면서 인구를 조절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유아 살해를 했다고 한다. 또, 어느 방법이든 산아 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 현대 사회에서 너무도 자연스럽게 하는 피임, 나아가 낙태도 기본은 당사자의 삶, 또는 살아 있는 사람을 위해 태어날 생명의 기회를 박탈하는 일이 아니고 무엇인가? 이뿐만이 아니라, 현대화로 맬서스의 함정에서 벗어나고도 계속되는 인종 청소와 종족의 우수성을 보전한다고 우생학의 이름으로 자행된 강제 불임 시술과 감금 등 참으로 소름 끼치는 잔혹 행위가 끊이지 않았다.
 
플랜 75는 75세가 넘는 노령자를 대상으로 하니 다른 사람은 안전할 수 있을까? 이런 식의 사고는 이미 세상에 태어나 사는 사람조차 그 유용성(사회에 가치가 있는가?)에 따라 제거하고픈 목적을 드러낸다. 장애가 있던, 병이 들었던, 사회 적응 능력이 부족하던, 지능이 낮던, 심지어 가난하던 모든 사회적 약자는 그런 대상이 될 수 있다. 제한된 자원을 강한 자,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이들이(?) 독식하기 위해 약자를 제거하겠다는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사람은 성년이 되기까지 20년이 넘는 긴 시간을 타인에 의지해 살면서 독립할 능력을 키운다. 그리고, 더는 일을 할 수 없을 때까지-현대는 은퇴- 일하며 자신과 가족을 부양한다. 그 후에는 타인의 도움을 받으며 살다 죽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어느 생명체보다 타인의 도움과 관심이 필요한 존재이다. 그 과정에서 다른 이보다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고, 사회에 하는 기여보다 도움을 더 많이 받을 수도 있다. 그래도, 그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하기 위해 태어났고, 그 사람의 존재 자체로 의미가 있다. 누가 타인의 가치를, 삶을 무슨 잣대로 재는가!
 
먹거리 부족이 더는 살 수 있는 사람의 수를 제약하지 않는 산업 혁명 이후의 시대를 사는 우리는 약자를 없애려는 양육강식 사고를 버려야 한다. 인류의 진화를 꿈꾸던 우생학의 광기를 잊지 말자. 같은 공동체에 산다는 것은 공동의 목표를 정하고, 공동선을 위해 서로 돕고 함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람은 누구나 늙고 병약해지며 결국에는 아이처럼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지금은 경쟁력 있고, 유능한 당신일지라도 “사람은 모두 잠재적 장애인’임을 기억해야 한다. 편을 가르고 차별하는 사고와 행위가 바로 당신을 겨눌 수 있다.
 
성장의 과실을 따 값비싼 부동산을 소유하고, 고갈될 연금을 젊은 세대의 땀으로 채워 가며 수령하는 세대는 자신들이 즐기는 삶의 비용을 후세에게 넘기지 않도록 고민해야 한다. 부모 세대보다 못 산다는 전망이 그들이 결혼도 못 하고 자녀도 못 낳는 현재 상황의 주요 원인의 하나가 아닌가. 은퇴란 오래되지 않은 관행을 버리고, 누구나 힘이 닿는 한 사회 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사회도 은퇴하지 않고 사회에 기여할 길을 열어줘야 한다. 물론, 아이를 너무 적게 낳고 수명의 연장으로 생긴 초고령 사회와 역피라미드의 인구 구조가 주는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해 모두가 지혜를 모아 자동화, 인공 지능 등을 활용해 줄어드는 노동력으로도 사회를 지탱할 길도 찾아야 한다. 세대 간 갈등과 대립이 아니라, 서로 양보하면서 공존과 공영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그래야 ‘플랜 75’가 영화로 끝날 것이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설핏한 산 촌의 밤, 소리 소문도 없이立冬의 높은 담을 넘은 이 누구신가동장군 검은 속내도 씻겨 내린 저 달빛산이 내 게로 오는 小雪엔 강이 운다유장한 강물마저 비수를 빼어 들고미완성 한 줄 문장을 써 내리는 보우강허투루 여울 물은 사람을 폄하하지않는다 물소리에 숨겨진 산의 형체살얼음 뼈 조각까지 순장 하는 매듭 달철없는 눈이 내려 불면의 상처들을덮지만 출렁이며 다시 첨벙 대는 날급류로 휘 돌던 아픔 꽂 잠에게 바치리
이상목
바닷가에 갈매기들이 공중에서 떼를 지어침묵으로 포물선을 그리는 춤사위는자유를 갈망하는 몸짓인가.오랜 세월 대대로 이어온 날개 짓은갈매기들의 반란이 아니며 기슭에서 먹이를 찾는 연습이다. 깊은 산에 혼자 있다그루터기가 된 나무는줄기와 잎이 떠나도 뿌리로 먹이를 찾는다 하루 종일 햇빛을 받다가 먹구름 몰려오고어둠에 비 몰아쳐도 동트는 아침이 오면산새들은 나이테 위에 앉아 재잘거리고어느 새 끼리끼리 먹이를 나누며...
송요상
예술의 영원한 주제는 사랑이다. 영화와 드라마는 물론 음악의 주된 이야기는 사랑으로 이어진 슬픔과 환희의 표현들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 론에서 가장 완벽한 문학 장르는 비극이라고 단언했다. 사랑이라는 주제는 연민과 회한을 통해 격정을 덜어내는 진솔한 스토리야 말로 예술의 절정을 말해 준다. 우리들의 삶속에서 비극은 슬픔 그 자체로 각인되어 남지만 예술이 보여주는 슬픈 장르는 가슴을 적셔주는 아픔과 눈물로 이어지다...
자명
수양매화 2023.04.17 (월)
   사월 중순, 경기도 축령산 자락에 둘러싸인 아침 고요 수목원에서 한 여인을 만난다. 단번에 눈이 황홀해져 어쩔 줄 모르고 오랫동안 바라만 본다. 여인은 방문 밖으로 긴 주렴을 늘어뜨리고 그 안에서 홀로 가야금을 뜯고 있는가. 내 가슴에 덩기둥, 덩기둥 가야금 소리가 울리고 있다. 10만 평의 수목원을 가득 메운 꽃들 중에서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벚꽃, 매화, 목련 등 하얀 빛깔의 꽃이다. 나무 한 그루 씩이 거대한 꽃 궁궐을 이루고 있다....
정목일
나는 잠의 나라에서 온 사람물 빛 수련 위로 물 새들 날아오르고꽃가루 속에 입술 묻었던 나비들물 안개 따라 날아오른다공기 방울, 물방울 같은 나비 날개들하늘하늘 잠들 곳을 찾아 날아오르고나는 먼 나라에서 온 집시처럼섬 같은 외로움 찍으며 간다물속에서 팔딱거리는 은빛 물고기들노을 빛 햇살 가르며 튀어 오르는데나는 물 속 돌 틈에 기대 앉아물고기처럼 한 쪽 발 담근다
이영춘
디지털 적토마 2023.04.11 (화)
  디지털 문화의 첨단기술,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에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미래학자들은 모든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이 매우 유용할 것이며, 앞으로 인공지능 없는 우리 생활을 생각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지금까지 인류의 역사를 살펴보면 신석기 혁명을 시작으로 몇번의 획기적인 혁명이 있었다. 그 혁명을 통해 인류는 그 때마다 비약적인 발전의 단계를 거쳐왔다. 인공지능 역시 인류의 발전을 한 단계 끌어 올릴...
정효봉
착각 2023.04.11 (화)
내가 단단한 결정이라는 착각 우리가 개별 포장이라는 오산 나는 나 너는 단지 너라는 착오  물감처럼 우리는 혼색되고 있다 마주치면 물들어 퍼져나가는 파레트 오케스트라 합주 공중에서 섞여 춤추는 소리의 물결 커다란 봉투 안에 뒤섞인 색색깔 별사탕  떨림과 떨림그 사이 사이 구멍.별과 별 사이 우주만큼이나 무수한 구멍들 그러니 당연하지 가끔 나도...
이인숙
농부 이반의 염소 2023.04.11 (화)
  러시아 민담에 ‘농부 이반의 염소’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반은 이웃인 모리스가 염소를 키우면서 점점 살림살이가 나아지는 게 부러웠다. 부러움은 차츰 질투로 변해갔다. 어느 날, 하느님이 이반의 꿈에 나타나 “이반아, 너도 염소를 갖고 싶으냐?”고 물었다. 이반은 고개를 가로 저으며 “모리스의 염소를 죽여주십시오.”라고 했다. 하느님은 말없이 사라졌다.이 이야기를 읽으며 섬뜩했다. 열심히 풀을 뜯어먹고 매일 많은 젖을 내는...
정성화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