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자동차 가격을 알아보자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1-11-01 00:00

자동차를 구입하려 한다고요?

연재순서

I. 내게 필요한 자동차는 무엇인가?
II. 자동차 가격을 알아보자
III. 어떻게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II. 자동차 가격을 알아보자

딜러판매방식… 판매점 규모나 계약조건에 따라 차량 가격 차이

내게 필요한 자동차가 결정되면 본격적으로 차값을 알아봐야 한다. 일단 마음속으로 정한 예산에 꼭 들어맞는 차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신문에 실리는 자동차 광고뿐 아니라 인터넷 비교사이트, 자동차 동호회 등을 둘러보며 차값에 대한 윤곽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캐나다 새내기들이 유념해야 할 것은 캐나다와 한국의 자동차 판매방식의 차이이다. 즉, 차량구입 시 한국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한국은 생산자가 자사대리점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직접 판매방식이지만, 캐나다 및 미국에서는 생산자로부터 딜러(Dealer)가 차를 구입한 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간접 판매방식이다. 당연히 딜러의 규모나 계약조건에 따라 차값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대량으로 차를 확보하고 많이 파는 큰 딜러가 가격을 깎아줄 여지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이다.
이러한 딜러 판매방식 때문에 자동차 생산자는 M.S.R.P (Manufacturer Suggested Retail Price)라고 불리는 권장 소비자가를 제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가격 결정에 도움을 줄 뿐, 실제로 자동차를 파는 딜러가 제시하는 가격은 M.S.R.P 와 다를 수 있다. 딜러가 제시하는 가격은 보통 M.S.R.P 와 비슷하거나 약간 낮으며, 같은 차량이라 할지라도 각 딜러마다 차량가격이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캐나다에서 차량을 구입하려 할 땐 소비자가 각 딜러를 직접 찾아다니면서 가격흥정도 하고 시험운전도 하면서 선택해야 한다. 이런 시스템이 익숙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차량을 고르는 것이 고역일수도 있지만, 같은 차량이라 할지라도 각 딜러마다 차량가격이 틀릴 수 있으므로 보다 저렴하게 차를 구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새차를 고르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자동차 값에 옵션, 운송비, 라이센스비, 세금, 보험 등 많은 추가비용이 들기 때문에 광고의 차값만 믿고 사려하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그리고 차량의 생산지가 멀면 운송비도 많이 차이가 나고, 자동차 메이커에 따라 나중에 들어가는 부품가격이 훨씬 높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차량 운송비는 가격에 포함되거나 300 달러 정도인데 비하여 유럽이나 일본에서 바다를 건너오는 차의 운송비는 800-900 달러 정도 한다. 그리고 부품 값도 당연히 가격이 비싼 수입 자동차가 일반 차량보다 훨씬 비싸다. 유류비의 경우에도 보통 차량가격이 3만 달러가 넘으면 최소한 옥탄가 89(레귤러는 87)이상의 고급 기름을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차량 유지비도 많이 들게 된다.
새차 사기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중고차를 알아보지만, 중고차의 경우에도 차량 가격에 14%의 세금과, 연간 1500달러(평균) 정도의 보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차값이 7천~8천 달러정도 하더라도 계산이 끝나면 1만 달러가 쉽게 넘어간다. 또한 중고차는 잔 고장이 새차보다 많기 때문에 구입 후 예상 밖의 지출이 생길 수 있다. 결론적으로 차를 구입하는 것은 상당한 경제적 부담이 새로 생기는 것을 의미하며, 구입 후 유지비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기분으로 무리해서 사면 나중에 후회하게 된다. <김정기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