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힐버트 호텔 두번째 이야기 – 무한 개념

배한길 info.elc09@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4-02-11 09:29

지난주에 힐버트 호텔(Hilbert΄s paradox of the Grand Hotel)이야기를 통해 무한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이번주에는 그 다음에 발행한 에피소드로 다시 한 번 무한 개념에 대해 좀더 설명 드릴까 합니다 . 혹시 힐버트 호텔이야기가 궁금하시거나 첫번째 이야기가 궁금하신분은 지난 주 제 컬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힐버트가 지난밤 아주 난처한 상황을 잘 처리하고 안도에 한숨을 돌렸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밤 호텔에 더욱 더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그것은 방에 투숙객으로 가 득차 있는 상황에서 무한히 긴 기차를 타고온 무한대의 손님들이 도착하여 방을 달라고 요구하게 됩니다. 헉!!! 방은 모두 꼭 찼는데 한 두명도 아닌 무한대의 손님이 방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하지만 우리는 힐버트는 당황하지 않고 돈을 더 벌수 있다고 쾌재를 부릅니다. 그리고 나서는 힐버트는 각각의 방에 안내 방송을 내 보냅니다. 손님 여러분 죄송하지만 현재 지내고 계신 객실 번호에 2를 곱하여서 그 번호에 해당하는 방으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말입니다. 

   예를 들어 1호실 손님은 2호실로 , 2호실 손님은 4호실로, 그리고 3호실 손님은 6호등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나니 어떤 손님도 방을 빼끼지 않고 무한개의 빈 객실이 생긴것입니다. 즉  홀수 번호의 방이 모두 남개 된것입니다. 그래서 기차를 타고 온 무한대의 손님들을 이 무한대의 홀수 방에 모두 배정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즉 이 이야기는 무한대에 2를 곱하여도 여전히 무한대임을 알게 해주는 예 입니다.   

       

   이것을 수식으로 나타내보면 자연수의 집합 N 에서 정의된 함수 f(x)=2x 로 나타낼 수 있게 됩니다. 


   지난 두 주 동안 무한에 대한 개념을 설명 드렸는데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학에서 가장 매력적인 숫자가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바로 무한대라고 말씀 드릴수 있겠습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