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내가 매일 사용하는 전기 나는 얼마나 알까?1

배한길 info.elc09@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3-03-18 22:25

        오늘 부터 몇 주에 걸쳐 우리가 일상 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전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전기 없이는 우리 일상 생활이 안될정도로 중요합니다만 실제 전기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사실 많지 않습니다. 왜냐면 우리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기에 관련한 설명을 할때는 전압(Voltage), 전류(Current) 그리고 저항(resistance) 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이 전압, 전류, 그리고 저항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위의 3가지 단어를 그리고 전기가 흐르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각기 다른 물의 양이 담겨져있으며 서로 연결되어 있는  물탱크를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물탱크가 두개 보이며 각기 다른 양의 물이 들어 있습니다. A탱크의 물의 량이 B탱크의 물의 량보다 많습니다. 그럼 물은 A에서 B로 흐르게 되면 A와 B의 물의 량이 같아질때 까지 물은 계속 흐르게 됩니다. 전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전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게 됩니다. 전압은 물의 높이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A탱크의 전압이 높고 B 탱크의 전압이 낮아서 전기는 A에서 B로 흐르게 됩니다.

 

        이때 A와 B사이를 연결하는 관이 있는데 그 관의 크기와 길이에 따라서 물의 전달되는 량이 변하게됩니다. 만약 관의 직경이 좁으면 물이 그 만큼 적게 흐르게 되며 연결관의 직경이 커지면 물이 많이 흐르게 됩니다. 이렇게 연결관의 크기에 따라 물이 많이 흐르게 되거나 적게 흐르게 되는데 이때 연결관의 크기를 저항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물이 많이 흐르거나 빠르게 흐르는 것을 전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결관의 직경이 커지면 저항이 작아져서 물이 빠르게 많이 흐르게 되고 연결관의 직경이 작아지면 저항이 많아져서 물리 느리게 그리고 적게 흐르게 됩니다. 즉 전기는 저항이 커지면 전류가 작아지고 저항이 작아지면 전류가 커지게 됩니다.

 

        또한 전압은 이 저항과 전류릐 곱셈으로 나타낼수 있는데 이것을 우리는 옴의 법칙(ohms law)라고 하면 전류=전압x 저항으로 나타낼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나마 전기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제품들은 전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