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해피망고 VS 라라 펑펑 눈 내리는 날 생각나는 맛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0-02-05 00:00

잿빛 세상이 흰 옷을 입은 날. 시린 두 손을 계속 비벼서인지 넘어질까 힘주어 걸어서인지 유독 출출하고 뜨끈한 음식이 당긴다.
호호 불어가며 먹고, 후루룩 소리 내어 넘길 수 있는 겨울 요리를 소개한다. 추억과 운치도 담아.

mission1 길거리 간식

■ 입안 얼얼 떡볶이 by 라라

재료 | (2인분) 떡볶이떡 500g, 양배추·당근 80g씩, 대파 1대, 사각어묵 2장, 둥근어묵 2개, 삶은 메추리알 12개, 다시마멸치국물 2컵, 양념장(고추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 2큰술, 설탕·물엿·다진 마늘 1큰술씩)
만들기
1 양배추, 당근, 대파, 어묵은 한입 크기로 자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팬에 양배추, 당근, 대파, 어묵과 떡볶이떡을 넣고 다시마멸치국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떡이 말랑해질 정도로 끓이다가 양념장, 삶은 메추리알을 넣고 끓인다.
3 국물이 걸쭉해지고 야채가 익으면 약한 불에서 5분간 조려 완성한다.

■ 달걀빵과 대추차 by 해피망고

재료 | (15개) 반죽(핫케이크가루 250g, 우유
⅔컵, 달걀 1개), 달걀 15개, 햄 30g, 통조림 옥수수 45g, 고운 소금·포도씨오일(혹은 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1 햄은 잘게 다지고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볼에 달걀, 우유를 넣고 거품기로 곱게 푼 뒤 핫케이크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3 지름 7cm 이상의 머핀 틀에 요리용 붓이나 종이타월로 포도씨오일을 고루 바른 후 ②의 반죽을 틀의 ⅓ 정도까지 붓는다.
4 ③의 머핀 틀 1개에 달걀 1개씩을 깨트려 반죽 위에 얹고 소금을 뿌린 후 햄과 옥수수를 올린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8~20분 정도 굽는다.

재료 | (3~4인분) 말린 대추 200g, 물 10컵, 설탕(혹은 꿀)·장식용 잣(혹은 대추) 약간씩
만들기
1
대추는 흐르는 물에 먼지를 씻어낸 뒤 반으로 자른다.
2 넉넉한 냄비에 대추와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팔팔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1시간 정도 끓인다.
3 ②를 체에 거르고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넣고 잣을 띄워 마신다.

mission2 포장마차 단골 메뉴

■ 매운홍합볶음 by 라라

재료 | (2인분) 홍합 700g, 다진 마늘·화이트 와인(혹은 청주) 2큰술씩, 다진 파·올리브오일 (혹은 식용유) 1큰술씩, 마른 홍고추 2개, 실파 1~2뿌리, 양념장(고춧가루·간장 3큰술씩, 두반장 1큰술, 설탕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홍합은 수염을 떼고 솔로 문질러 씻은 후 물기를 뺀다.
2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파, 잘게 썬 마른 홍고추를 타지 않게 볶는다.
3 매운 향이 돌면 홍합을 넣고 볶다가 입이 벌어지기 시작할 때 중간 불로 올린 후 화이트 와인을 넣고 2분간 볶아 비린내를 없앤다.
4 ③에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센 불에서 3분간 고루 볶은 뒤 접시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뿌린다.

■ 꼬치어묵탕 by 해피망고

재료 | (2인분) 모둠 어묵 400g, 쑥갓 20g, 표고버섯 1장, 대파(흰 부분) ½대, 청주·멸치액젓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육수(물 7½컵, 다시마 10×10cm 1장, 마른 멸치 40g, 무 200g, 양파 1개, 대파 잎 1대 분량)
만들기
1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0.3cm 폭으로 썬다.
2 어묵은 물에 한 번 헹군 후 사각어묵은 4.5×15cm로 썰어 접고 타원형 어묵은 반으로 잘라 꼬치에 꿴다. 이때 어묵이 빠지지 않도록 동그란 어묵을 마지막에 꿴다.
3 멸치는 내장을 제거하고 기름을 두르지 않은 냄비에 볶아 비린내를 제거한 후 나머지 육수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다시마를 건져내고 10분간 더 끓이다가 건더기는 건지고 청주를 넣어 5분간 끓인다.
4 ③의 육수에 ⓛ, ②를 넣고 중간 불에서 한소끔 끓인 후 쑥갓을 넣고 멸치액젓, 후춧가루로 간한다.

mission3 든든한 한겨울 야식

■ 팥칼국수 by 라라

재료 | (2인분) 팥(적두) 400g, 물 10컵, 칼국수 면 270g, 설탕·고운 소금 약간씩
만들기
1 냄비에 씻은 팥과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한소끔 끓인다. 우르르 끓어오르면 물만 따라 버리고 다시 새 물을 부어 50분간 끓인다.
2 국물이 자작해지고 팥이 물러서 부서질 정도가 되면 불을 끄고 숟가락으로 으깨거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3 냄비에 ②의 팥과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타지 않도록 저으면서 10분간 끓인다.
4 국물이 걸쭉해지면 칼국수 면을 흩뿌리듯 넣고 10분간 끓인다.
5 먹기 직전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소금으로 간한다.

■ 단호박밤죽 by 해피망고

재료 | (2인분) 단호박 1개, 삶은 밤 5톨, 물 2컵, 고운 소금 1작은술, 설탕 2큰술, 찹쌀물(찹쌀가루 60g, 찬물 85g)
만들기
1
단호박은 반 잘라 씨를 긁어낸 뒤 큼지막하게 썰고 껍질을 벗긴다.
2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손질한 단호박과 물을 넣고 30~40분간 단호박이 익을 때까지 끓인다.
3 ②의 단호박과 삶은 밤을 핸드블렌더나 믹서로 곱게 간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찹쌀물을 만든다.
5 ③의 단호박과 밤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찹쌀물을 조금씩 넣으며 농도를 조절하여 끓인다. 6 먹기 직전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소금으로 간한다.

mission4 엄마 손맛 겨울 별미

■ 김가루 묻힌 가래떡과 율무차 by 라라

재료 | (1인분) 가래떡(길이 5cm) 1~2개, 시판용 조미김 2~3장, 참기름 약간
만들기
1 갓 뽑은 가래떡을 길이로 반 자른다. 굳은 떡을 사용할 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말랑하게 만든다. 
2 김을 비닐봉지에 넣고 부순 다음 가래떡을 굴려 묻힌다. 이때 가래떡에 참기름을 바르면 김이 더 쉽게 붙는다. 

재료 | (1인분) 볶은 율무가루 2큰술, 물 1컵, 호두 1알, 아몬드칩 4~5개, 설탕 1작은술(혹은 꿀 1큰술)
만들기
1
율무가루에 설탕이나 꿀을 넣고 끓는 물을 부은 뒤 곱게 푼다.
2 약한 불로 달군 팬에 호두와 아몬드칩을 살짝 볶은 다음 씹는 맛이 좋을 정도로 다져 ①에 뿌린다.

■ 할머니국밥 by 해피망고

재료 | (2인분) 육수(양지머리 300g, 물 10컵, 양파 ½개, 대파 잎 1대 분량), 무 200g, 대파 1대, 소금 약간, 양념장(고춧가루·국간장 2큰술씩, 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참기름·소금 1작은술씩)
만들기
1 양지머리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 냄비에 양지머리와 양파, 대파 잎, 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여 30~40분 정도 더 끓인다. 이때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3 ②를 면보에 거른 뒤 양지머리는 결 방향과 직각이 되게 한입 크기로 자른다.
4 무는 0.5cm 두께로 나박나박 썰고 대파는 6~7cm 길이로 썬다.
5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은 양념장에 ③의 양지머리와 나박나박 썬 무를 넣고 버무린 후 양념이 배도록 10분간 잰다.
6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⑤를 살짝 볶다가 육수와 대파를 넣고 30분간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한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일부 지역 상권에는 효과 없어
올림픽 효과가 밴쿠버 다운타운에는 분명히 작용했지만, 일부 지역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330만쌍 판매…전체 기념품 매출의 6.6%
밴쿠버 동계올림픽 최대 히트 상품은 소매가 10달러에 총 330만쌍이 판매된 빨간 벙어리장갑으로 나타났다.
BC주 내 규모있는 토목회사들
BC주에는 정규직 직원이 많은 토목회사가 흔하지는 않다.
2010 동계 패럴림픽 한국 국가대표팀이 지난 6일 밴쿠버에 입국했다.밴쿠버 국제공항 입국장에서 50여명의 한인 교민들이 선수들을 환영하고 응원하는 모습을 지켜보던 멕시코 알파인 스키 대표, 알리 베라스쿼즈(Velásquez) 선수도 자국의 국기를 흔들며...
2010 밴쿠버 동계 패럴림픽의 캐나다 국가대표 선수단이 랍슨 스퀘어에서 9일 포토타임을 가졌다. 캐나다 패럴림픽 국가대표팀의 기수로 선정된 장 라봉테(Labonte) 슬레지 하키 주장이 캐나다 국기를 자랑스럽게 흔들고 있다. 캐나다 국가대표팀은 모두 55명으로...
2010/11년 BC주정부 낚시면허가 4월 1일부터 발매된다.
2010 밴쿠버 동계 패럴림픽 선수단 환영식 열려
2010 밴쿠버 동계 패럴림픽 선수단 환영식이 한인회관에서 7일 오후 6시에 있었다...
재향군인회 서부 캐나다지회 총회
재향군인회 서부 캐나다지회(회장 손병헌)는 회원 60여명이 모인 가운데 써리 서울관에서 6일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서보라미 선수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하겠다"
2010 밴쿠버 동계패럴림픽에 참가하는 한국 선수단 본진이 밴쿠버에 도착했다.
밴쿠버 동계올림픽 기간 중 교통사고 건수가 줄은 것을 두고 ICBC가 BC주민의 노력에 고마움을 전한다고 4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동계올림픽 기간동안 BC주 방문객 수는 25만여명으로 집계됐다. ICBC는 유동인구는 늘었지만 상당수가 대중교통을 이용했고,...
(출처) 이호석 미니홈피 (출처) 곽민정 미니홈피 (출처) 김연아 미니홈피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히고 간 한국국가 대표팀 선수들이 각자의 미니홈피에 올림픽 추억을 담은 사진들을 올렸다. 대표팀에서 가장 어렸던 곽민정(16세)선수를 비롯한...
12일 개막되는 패럴림픽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다. 세계인구의 절반인 35억명이 방송을 통해 경기를 지켜봤고, 25만명이 BC주를 방문했던 동계 올림픽의 열기를 그대로 이어가기 위해서다. 콜 하버와 밴쿠버 국제공항 초입에 설치됐던 오륜마크는 5일 오전...
올림픽의 추억 2010.03.04 (목)
올림픽의 추억… 캐나다인에게 밴쿠버 동계 올림픽은 캐나다 남∙녀 아이스하키팀의 금메달로 기억될 전망이다. 사진은 캐나다주간지 맥클린스지의 올림픽 특별호 표지다. 미국과 결승 연장전에서 승자결정 골을 넣은 시드니 크로스비(Crosby) 선수를 모델로...
경찰 "술과 마약이 원인일 듯"
친구 사이였던 두 명의 10대 청소년이 각각의 장소에서 의문의 죽음을 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BC주민의 수명이 캐나다에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BC통계청이 지난달 26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5년~2007년 사이에 조사된 BC주 인구 평균 수명은 81.2세였다. BC주 여성의 평균수명은 83.5세로 남성(78.9세)보다 높았다. 온타리오주(81.0세)와 퀘벡주(80.7)의 여성...
써리와 노스 델타에서 진행되는 청소년 무료 정착 프로그램, ‘Youth-Can!’이 학생을 모집한다. BC주정부의 후원으로 옵션스가 운영하는 이 프로그램은 직업 찾기와 리더십 익히기, 라이프 스킬 교육 등의 다양한 과정을 마련해놓고 있다. 프로그램에 등록된 학생은...
캐나다인 마음 속에 감명주는 패럴림픽 성화
3월 12일부터 열흘간 치뤄지는 밴쿠버 2010 동계 패럴림픽의 성화가 3일 오타와를 출발했다...
단기유학생과 명문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설립된 ‘JL학원(Joy of Learning Educational Institute)’은 2000년 UBC대학 친구 사이인 ‘심재호(James)’씨와 ‘김효근(Chris)’씨가 함께 설립하였다. ‘심재호’원장은 UBC 정치, 경제학을 전공하였다. JL학원의 최우수...
러시아어 학도들은 어떻게 공부를 할까?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클릭 한 번이면 원하는 외국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서점에도 언어 관련 서적이 굉장히 다양해 고르기 힘들 지경이다. 잡지 속 수두룩하게 소개된 학원 광고나 각종 언어강의 웹사이트 등만 봐도 외국어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느껴진다....
UBC Learning Exchange프로그램은 UBC학생들에게 밴쿠버 다운타운 이스트 사이드의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자원봉사를 장려해 학생들이 밴쿠버의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이 곳에서 제공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대부분 연중 내내...
 1261  1262  1263  1264  1265  1266  1267  1268  1269  1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