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새 이민자를 위한 성공정착 길라잡이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9-04-15 00:00

“ELSA 이후 영어공부, 어떻게 할까? 1”

질문_ ELSA 평가시험에서 5단계 보다 높게 받아 ELSA 수업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어디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나요?

답_만 19세 이상의 영주권자 혹은 시민권자 성인은 소정의 등록비나 교과서 비용만 지불하고 각 교육청(School Board)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이민자만 들을 수 있는 ELSA와는 달리 시민권자도 교육청 프로그램에 신청가능 합니다. 그러나 ELSA와는 별개의 프로그램이므로 다시 각 등록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영어시험을 쳐야 합니다. 교육청 마다 프로그램의 명칭과 운영방식에 차이가 있으나 대개 8학년에서 10학년 수준의 ABE(Adult Basic Education) 과정이 있으며 11학년과 12학년 영어를 이수하고 학점을 받는 크레딧 코스(Credit Course)가 있습니다. 또한 영어를 포함하여 몇 과목을 더 이수하여 취득할 수 있는 성인 고교수료증(Adult Secondary School Completion) 과정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_ 저는 써리에 살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성인 영어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답_교육청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신청방법은 영주권 카드나 시민권 카드를 지참하고 거주지 해당 교육청의 평생교육센터(Adult & Continuing Education Centre)를 직접 방문하여 접수 후 시험을 치르고 결과에 따라 여러 프로그램 가운데 원하는 코스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거주지 교육청의 웹싸이트에서 집에서 가까운 학교 주소를 확인한 후 직접 방문하십시오.

예를들어 써리 거주자인 경우 3개 장소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벤쿠버 교육청http://www.vsb.bc.ca/vsbprograms/adultstudents/default.htm

버나비 교육청http://www.burnabyce.com/

써리http://www.ce.sd36.bc.ca/

뉴웨스트 민스터http://www.sd40.bc.ca/ce/cont-education/

노스 벤쿠버http://www.nvsd44.bc.ca/Programs/Continuing%20Education.aspx

웨스트 벤쿠버http://www.sd45.bc.ca/

코퀴틀람http://www.ce43.com/

리치몬드http://conted.sd38.bc.ca/

질문_저는 앞으로 college에서 자격증을 취득을 하고 싶습니다. 반드시 각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ESL과정을 마쳐야 하나요?

답_영어공부와 취업준비는 목표를 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지름길입니다. 기초부터 시작하여 장시간을 투자하여 영어공부와 취업준비를 하려는 분은 ELSA, 교육청 ESL 및 고학년 영어 크레딧 과정, 그리고 college의 자격증 프로그램까지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가 대학에서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하는 것이라면 ELSA 4단계와 5단계를 공부하면서 영어인증시험(예: TOEFL/IELTS)을 병행하여 준비하여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영어인증시험 점수를 얻어 곧바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청의 고등학교 졸업과정이나 12학년 영어 크레딧 없이도 각 대학마다 정규 크레딧 과정을 듣기 전에 미리 수강할 수 있는 유료 Academic ESL에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대학마다 자기 대학에서 ESL과정을 마친 학생들에게 정규과정을 밟는데 유리한 기회를 주기도 하며 미리 대학공부에 대한 준비(예: 에세이 작성)를 할 수 있습니다. 대학마다 또 학과 프로그램마다 입학요건이 다르므로 해당 대학의 웹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업을 목표로 하는 다수의 단기 프로그램(약 1년-2년 소요)들은 일정수준의 영어 점수 외에도 봉사활동 시간, 관련 자격증, reference letter 등을 갖추어야 하므로 영어공부와 함께 필요한 사항들을 함께 준비하셔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글 장기연 (석세스 써리 서비스센터 정착서비스 담당)

          604) 588-6869 (교환 111)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