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이민국 절차와 예상 진행 상황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1-03-31 11:03

CIC 캐나다 이민국에서는 캐나다 이민국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의 현재 진행 상황과 앞으로 예상 진행 상황 등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발표의 가장 큰 취지는 COVID-19로 인하여 기존 예상 진행 기간보다 늦어지거나 변동 사항이 생김으로 인하여 많은 신청자들의 문의가 폭주함에 따라 발표를 한 것으로 보이며 영주권 진행, 영주권 카드, 시민권 신청, 취업허가증 (Work Permit), 학업 허가증 (Study Permit), 방문 허가증 (Visitor Permit) 그리고 eTA를 중점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먼저 영주권 진행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가장 많이 진행되는 Express Entry와 PNP 부서는 현재 모든 심사관이 빠른 처리를 위하여COVID-19 이전과 같이 심사를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COVID-19으로 인하여 밀려 있는 신청서들이 있기에 약간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타임라인을 설명하자면 Express Entry – CEC (경험 이민)로 접수한 신청서의 경우 2020년 5월에 접수한 신청서들을 마무리 중이며 이는 CEC 진행이 평균 10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케이스가 10개월 소요되는 것은 아니며 케이스에 따라 빠르면 3-4개월 만에 길면 12개월 이상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CEC를 제외한 FST 또는 FSW 영주권 방식을 2020년 3월 이후로 신청은 받고 있지만, 승인은 홀드가 되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두 케이스의 경우에는 COVID-19의 확산세가 멈출 때까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족 초청 이민에 대해서는 Inside Canada를 통하여 배우자, 파트너 초청 이민을 신청한 케이스는 현재 2019년 9월에서 10월에 접수한 대부분의 케이스 결과를 주었으며 해외, 즉 Outside Canada로 접수한 배우자, 파트너 초청 이민의 경우에는 2019년 5월에서 6월에 접수한 대부분의 케이스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영주권 카드의 경우 이민국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기에는 이번에 영주권을 취득하고 처음 PR 카드를 받을 경우 125일, 약 4개월 정도 소요되며 기존의 PR 카드 소지자가 연장할 경우 약 80일 정도 소요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례를 보았을 때 신규 PR 카드 신청은 빠를 경우 1개월 정도 후에 받는 경우도 있고 4개월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서 출국 계획을 준비하기 바랍니다.
시민권은 다른 신청서들보다 다소 늦어지다가 최근 들어서 다시 빨라지고 있습니다. 2021년 1월에 접수한 시민권 신청서의 파일 넘버가 생성되고 있으며 2019년 3~4월에 접수한 시민권 신청자들이 시민권 받고 있습니다. 최근 상황으로 보았을 때 시민권은 약 18-20개월 정도 소요되었지만, 진행이 다시 빨라짐에 따라 앞으로 12개월이면 접수 후 승인까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외에 해외에서 접수하는 work permit의 경우에는 신청하는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4-5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캐나다 내에서 work permit을 연장할 경우에는 약 3개월 정도 소요되고 있지만 몇 예외 상황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예외 상황으로는 2020년 2월부터 4월에 접수한 모든 work permit은 접수된 나라와 방식을 무관하고 모든 신청서가 hold가 되어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이민국에 문의하였을 때COVID-19로 인하여 진행이 늦어지고 있다고 하지만 그 당시에 신청한 신청서들의 결과만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며 오히려 그 이후에 접수한 신청서들이 승인을 받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Study permit의 경우에는 2020년 12월에 접수한 케이스를 리뷰 중이라고 공식 발표되어있지만, 미성년자 study permit은 다른 진행보다 늦어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study permit 진행 자체가 기존보다 느리게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eTA의 경우에는 기존과 마찬가지고 결격사유만 없다면 접수 후 5분 내로 승인을 받는 케이스가 일반적입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이민국에서의 프로그램 진행은 이전과 동일하게 진행되며 결과까지 받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진행 자체가 조금 느린 상태이기에 캐나다 입국이나 관련 다른 계획이 있다면 조금 더 미리 준비해서 넉넉한 시간을 두고 준비하길 권해드립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