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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눈물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12-04 00:00

 

아요디아는 인도 북부의 작은 도시다.

힌두교 신화에 따르면 이곳은 진실과 도덕의 화신이면서 신에 필적하는 완벽한 인간 라마왕의 출생지다. 힌두교도들에겐 매우 중요한 성지중 하나. 아요디아의 불행은 그곳에 하필 이슬람 사원이 함께 있다는 데서 비롯됐다. 아요디아의 이슬람 사원은 500년의 고고함을 자랑한다. 인도 역사의 전성기 무굴왕국을 세운 바부르가 건설했다. 하지만 힌두의 성지에 이슬람 사원을 세운 바부르의 고약한 선택은 두고 두고 후손들에게 끔찍한 재앙을 안겨 주었다.

인도에서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는 물과 불 사이다. 함께 섞여서 살갑게 사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이다. 하물며 아요디아 같은 작은 도시에 힌두의 성지와 이슬람의 사원이 공존해 왔으니 언제 터질지 모를 폭탄을 곁에 두고 사는 것과 다름없다. 도시는 늘 일촉즉발의 불안감에 휩싸여 있었다. 

1992년 12월 힌두교 광신도들이 유서깊은 아요디아 이슬람 사원을 무참히 짓밟았다. 라마왕의 출생지를 이교도들이 더럽히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피는 피를 부르게 마련. 이들의 우발적 행동은 인도내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간에 잇다른 보복을 낳는 갈등의 단초가 됐다.
1998년 힌두교 민족주의를 앞세운 인도 인민당이 권력을 장악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인도 인민당은 이슬람교도들을 ‘침입자’로 간주했다. 무슬림과 힌두교도와의 혼인을 금지시켰다. 역사 교과서를 개정하면서 인도를 힌두교 국가로 단정했다.

인도 인민당은 종교의 자유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민족의 영웅 마하트마 간디를 형편없는 인물로 깎아 내렸다. 반면 역사 교과서에 유대인 학살의 장본인 히틀러를 위대한 인물로 평가하는 억지를 부렸다.

인도에는 1억4500만이나 되는 이슬람교도가 있다. 그들이라고 당하고만 있지 않았다. 이슬람 탄압에 반발한 과격파들이 2002년 2월 아요디아 인근에서 힌두 극우단체 회원들이 탄 열차에 불을 질러 승객 58명을 숨지게 했다.

흥분한 극우 힌두 정당과 언론들은 공공연히 이슬람교도들에 대한 ‘피의 보복’을 부추겼다. 힌두교도들은 이슬람교도라면 노인과 여성, 어린이를 가릴 것 없이 공격했다. 돌로 쳐죽이거나 산채로 불에 던져 넣는 상상조차 못할 끔찍한 테러를 저질렀다. 놀라운 것은 학살이 주 정부와 경찰의 방관 속에 이루어 졌다는 것이다. 희생자 수는 무려 2500여명. 그나마 실종자로 분류된 많은 사람들을 제외한 숫자다. 이른바 ‘구자라트 대학살’이다.

무슬림 테러단체들은 2005년 10월 뉴델리의 한 시장에서 폭탄 테러를 일으켜 55명을 살해했다. 같은 해 7월엔 뭄바이에서 기차역과 통근 열차에서 연쇄 폭탄테러로 190명이 사망했다. 그리고 지난달 말 2백명에 가까운 사망자를 낸 뭄바이 테러가 발생했다.

‘인도판 9·11’으로 불리는 이번 사건을 일으킨 테러범들은 무려 5천명을 살해하려 작정했다. 고성능 폭탄과 항법 위성장치까지 동원한 이들은 순식간에 인도 최대의 도시를 죽음의 공포로 몰아 넣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난 보복은 마침내 극에 다달았다는 느낌이다. 더 이상 어떤 잔인함이 지하드(성전)의 이름으로 자행될런지.

인도는 16세기 무굴제국 시절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였다. 유명한 타지마할을 건축한 샤자한도 무굴의 전성기 왕 중 하나다. 제국의 초기만 해도 이슬람과 힌두의 사이는 그리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그들 사이에 다툼이 생겨나면서 제국의 위세는 급격히 기울어 갔다. 인도의 현실은 분열의 상채기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인도 사람들은 인도만 아니면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 이는 인도인들 스스로의 말이다. 그들이 누구나 해외로의 탈출을 꿈꾸는 이유이기도 하다. 인도가 안고 있는 모순을 알고 나면 사람들은 “어떻게 이 사회가 무너지지 않고 버티는 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인도를 더 깊이 안 사람들은 도무지 그 마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들었다. 인도가 흘리는 눈물이 왠지 남의 일 같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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