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취업 준비는 커리어 어드바이저와 함께”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10-25 00:00

졸업 후 취업 도와주는 캠퍼스 도우미

전공은 이미 정했는데 졸업 후 어떤 일을 해야 할 지 잘 모른다거나 학교를 다니는 동안 취업을 위해 무슨 준비를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잘 모르는 학생들을 위한 도움의 손길이 있다. 바로 커리어 어드바이저(Career Advisor). 특히 자신의 활동범위나 네트워크를 넓히고 취업을 위한 인터뷰나 이력서 쓰는 요령에 대해 배울 필요하다면 지금 당장 커리어 어드바이저를 만나기 위한 약속을 해야 한다. 과연 커리어 어드바이저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주며 어떤 일을 할까?

대학 내 어드바이저는 크게 졸업 준비를 도와주는 아카데믹 어드바이저(Academic Advisor)와 졸업 후 취업이나 진로 계획을 도와주는 커리어 어드바이저로 나눌 수 있다. 사실 대학 내 아카데믹 어드바이저에게 매 학기 스케줄과 수업이나 교수 정보에 대한 도움을 받기 위해 자주 찾아가는 학생이 많다. 하지만 커리어 어드바이저는 취업에 직면한 고학년이 아니면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이들이 드물며, 졸업할 때까지 이러한 어드바이저의 존재조차 알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다.

커리어 어드바이저에게 찾아가 자신의 전공과 관심분야를 얘기하면, 그 분야에 관련된 직업정보에 대해 조사하고 최대한 많은 자료와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커리어 어드바이저는 취업 리서치를 하는 방법과 각종 인터뷰 준비 방법과 연습, 이력서와 커버레터 등을 쓰는 요령을 알려준다. 또한 취업에 관련된 활동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고 네트워크 연결도 도와주며, 대학교나 전문 교육기관 입학에 관한 것도 상세하게 알려준다.

대학에서 커리어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학부와 대학원생 모두가 해당된다. 또한 SFU의 경우 졸업 후 2년간 SFU동창회(SFU Alumni)소속이 되어있다면 누구든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취업준비의 경우 대학교 마지막 학년에 시작한다면 이미 늦은 감이 있다. SFU 커리어 센터에서는 학생들에게 1학년 때부터 정기적으로 어드바이저를 만나고 졸업 후에 대한 계획을 미리 준비하라고 당부한다. 상담을 원하는 학생들은 커리어 어드바이저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예약한 후 만날 수 있다. 특히 11월부터 12월 초까지는 취업과 관련된 이벤트가 많이 열리므로 취업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참석해보는 것이 좋다.  

SFU Career Service 
☎ (778) 782-3106 
월-금 오전 9시-오후 4시 30분
버나비 캠퍼스 MBC0300(메기벤슨 빌딩 1층- Health Clinic 바로 옆)
써리 캠퍼스 Mezzanine Room 2541

박수영 인턴기자 (SFU 4년) psy25@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