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이번 학기에는 상업음악과 목공을 택했어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10-25 00:00

톡톡 튀는 세컨더리 과목들 잠재력 키우고 재능 발견할 수 있는 특별한 과목 많아

부모들은 자녀가 다니는 세컨더리 스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곳 학교를 대학 입시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국 고등학교와 달리 정규수업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학생들의 천국’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캐나다 세컨더리 스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이곳 세컨더리에는 대학을 준비하기 위한 기본과목은 물론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재능을 키워주기 위한 매우 다양한 과정들이 준비되어 있다.

캐나다 세컨더리의 톡톡 튀는 과목들을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한국에서는 대학에나 가야 접할 수 있는 경영, 상업음악과 도예 등을 배우는 예능, 연극 등 다양한 예체능 과목이 있다. 또한 남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운동 및 건강과 휴먼 서비스, 인문학까지 포함되어 있다.

미래의 사업을 준비한다
Business & Applied Business

경영 과목은 한국에서는 대부분 ‘사회’과목에 속해 있어 맛보기 정도로 조금 가르치는 것들이지만 캐나다에서는 이러한 과목들을 8, 9, 10학년들에게도 독립된 과정으로 제공할 정도로 체계화되어있다. 현재 BC주에서 진행되고 있는 경영에 관한 과목들은 회계부터 무역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그 중 창업(Entrepreneurship)과 인터넷 사업(E-business)이 독특하다. 창업과목은 미래에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그에 대한 연구도 하면서 구체적인 창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쌓는 과정이다. 또한, 인터넷 사업 과목에서는 인터넷 사업 계획, 마케팅 등을 배운다. 특히 창업이나 인터넷 비즈니스 등의 분야들은 이 분야를 이해할 정도의 학년으로 평가되는 11학년부터 제공되어 고학년 수준에 맞춘 굉장히 깊이 있는 내용을 공부하게 된다. 대체로 이들 과목을 듣는 학생들은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든, 대학에 가든 자신이 구상하는 전공과 밀접한 관련을 이루는 경우가 많아 세컨더리에서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된다.

예술가의 끼를 맘껏 발휘한다
Fine arts, Design & Media

예능계는 과목의 종류가 가장 다양하고 선택하는 학생들도 많다. 특히 컴퓨터와 접목한 과목이 생겨 기존의 오케스트라, 합창단, 연극반은 물론 웹 페이지 디자인, 컴퓨터를 이용한 비디오 게임 제작, 상업음악 등 고등학생이 배울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 못했던 과목도 여럿 있다. 상업음악(commercial music) 과목에서는 광고, 영화 등에 필요한 음향 효과에 대해서 배운다. 어떤 종류의 음향 효과가 있고, 어떤 식으로 음악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보석공예(Jewellery)에서는 여러 가지 예쁜 비즈들은 물론, 금속도 이용하며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 장신구를 만들기 때문에 여학생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또한 사진 촬영과목에서는 사진을 찍을 때 어떤 배경이 좋고, 각도는 어떻게 잡아야 하며 빛은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배우고 연습한다. 또한, 도자기 공예(Ceramics)와 조각(Sculpture)은 두 과목 모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며 경험과 실력을 쌓고 기술도 배운다. 요즘에는 많은 학교에서 목공(Carpentry) 과목을 제공하는데,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나무를 자르고 조립하며 자신만의 물건 및 가구 등을 만드는 것을 배운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Fitness & Recreation

캐나다는 공부와 운동이 조화된 학생들의 삶을 지양하기에 스포츠와 관련된 과목들이 다양하고 많다. 예를 들어 바다, 강, 호수 같이 물에 인접해 있는 학교들 중에는 항해, 드래곤 보트, 카약을 배우는 과목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 또한 야생동물이 많이 나오는 숲에 근접해 있는 몇몇 학교에서는 자연을 관찰하는 수업이 있다. 이처럼 스포츠 관련 과목이 많기 때문에 어떤 과목은 이름만 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모르는 것들도 있다. 예를 들어 ‘Girls in motion’이라는 과목이 있다. 이 과목은 여학생들만을 위한 과목이며 에어로빅, 영양소 등에 대해 배우면서 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법을 익힌다. 보통 체육시간에 농구, 축구를 해야만 하는 압박에 시달리는 여학생들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과목이다. 또한 ‘Sports rehabilitation medicine’ 이라는 과목에서는 운동 중 발생하는 부상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에 대해 배운다. 나중에 운동 선수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과목이다.

친구도 돕고 학점도 따고
Health & Human Services

건강과 휴먼 서비스라 불리는 이 과정에는 신체 운동학 같은 건강에 관련된 과목도 있지만, 이론도 실용학문도 아닌 주위 사람을 돕는 수업들이 있다. 예를 들어 피어 튜터링(Peer Tutoring)이나 피어 카운슬링(Peer Counseling)은 모두 정식 수업이지만, 주로 주변 친구나 급우 등의 사람들을 돕는다. 이 과정은 심리학(psychology)과 관련돼 있으며, 이를 통해 공부도 하고 어려움에 처한 친구도 도울 수 있다.
한국에서 심리학은 보통 대학에 가야 들을 수 있는 과목이지만, 캐나다의 많은 세컨더리에서는 심리학 과목이 제공된다. 이 과목 수업시간에는 인간 및 다른 동물들의 육체와 정신적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과 이론 등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된다.

일반 학생도 점자 수업 들어
Liberal Arts & Humanities

인문학은 고등학교 과목들도 범위가 넓으며,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과목들이 많다. ‘이런 게 어떻게 과목이야’라고 묻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인문학에서 튀는 과목으로는 락 앤 롤의 역사(History of Rock & Roll)와 점자(Braille)를 꼽을 수 있다. 락 앤 롤 역사 수업에서는 락 앤 롤의 유래와 세계적인 영향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그리고 점자 과목은 시각장애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과목이며, 여느 언어 수업과 같이 점자를 읽는 법과 쓰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리하여 이 코스를 끝내고 나면 시각장애인들과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자신의 재능 발견

그런데 영어, 수학, 과학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은 이러한 마이너 과목들을 왜 들어야만 하는 것일까? 중요 과목들만 열심히 들어도 대학에 가서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만약 이렇게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다. 모든 학생들이 영어, 수학, 과학 등 주요 과목만을 배우고 대학에 진학한다면, 대학생이 되어서야 자신의 흥미에 맞고 재능이 있는 분야를 찾기 위해 고민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황금 같은 청소년 시절’에 다양한 과목들을 접하면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해 놓는 것이 차후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
보통 앞에서 설명한 과목들은 학생들의 선호도에 따라서 각 학교가 독자적으로 신청한다. 그러면 교육청에서 심사 후에 과정 개설을 인정하게 된다. 이것을 BAA(Board Authority Authorized)과목들이라고 한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지다 보니, 정말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과정들이 많이 생기게 된 것이다. 각 학교마다 독특한 과정을 신설해서 운영하는 탓에 각 지역과 학교마다 제공하는 과목들은 서로 다르다.
만약 어떤 학교의 학생들이 승마에 관심 있고 승마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그 학교는 승마과정을 교육청에 신청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교육청 인가를 받으면 BAA과목이 되고 그 과목은 학생들을 위해 운영된다. 이 과목은 학교측에서 제안해서 이뤄질 수도 있지만 학생들이 직접 제안해도 가능하다. 그만큼 캐나다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열려 있는 셈이고 학생들은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홍지연 인턴기자 (존스턴 하이츠 세컨더리 11년) jiyoun.hong@hotmail.com
염승헌 인턴기자 (프레이저 하이츠 세컨더리 9년) yeomkevin93@naver.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