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떡 만들기, 콩나물 무침보다 쉬워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9-21 00:00

이순우주부(코퀴틀람)

◇만날 때마다 경쾌한 인사를 건네며 즐거운 웃음으로 유쾌한 마음 들게 하는 그녀. 깊은 신앙심으로 두 아이를 잘 키워내면서 기러기 엄마로 살아가는 이순우씨는 밴쿠버 기러기 엄마들의 모범답안 같은 반듯한 삶을 살아간다.


“우리 순우 집사님 조선일보 ‘나만의 레서피’ 한번 하면 안돼요?”
“하유~ 내가 할 줄 아는 게 있어야지…… 거긴 요리 잘 하는 사람들만 나가는 거잖아~”
“있잖아. 떡!”
“그래…… 한번 해! 가문의 영광이잖아”
“그래.. 시루떡, 무지개떡…… 밴조선 글씨도 새겨 넣고……”
“떡은 너무 쉬운 거야. 남들도 다 해. 콩나물 무치기보다 쉬운걸!”

같은 교회 교우들의 집단 떠밀림 추천으로 얼떨결에 나서게 된 이순우씨. ‘콩나물 무치기보다 만들기 쉽다’며 살짝 몸을 뺀다. 명랑 쾌활의 대명사인 그녀가 바로 OK! 사인 날리지 않는 건, 누구처럼 내숭이 고착화 된 앙큼(?)한 주부라서도 아니고, 잘 하는 걸 못한다며 겸손을 가장한 오만한 사람이어서는 더욱 아니다. 날짜까지 정해서 밀어붙이는 사람들 틈에서 정작 본인은 선택권이 없었던 탓이다.

고개를 끄덕이는 그녀. ‘뭔지는 모르지만 떡! 쉽지!’ 하는 자신만만한 표정이다.  허락이 떨어진 순간 그녀를 둘러싼 팬클럽 회장, 뼈 있는 한마디를 던졌다.  

 “원래 레서피 찍는 날은, 화장 이쁘게 하고 도우미 겸 우리도 불러서 꼭 먹여줘야 돼!”
아토피를 앓는 딸의 간식을 만들어 주기 위해 학원을 나가 떡 만드는 법을 배운 그녀는, 한국에서부터 동네방네 만들어 돌린 떡이 쌀 몇 가마니는 족히 된단다. 그래서 갖가지 떡 만드는 노하우가 여기저기서 반짝거렸다.

떡솥 아래 깔 면 보자기 대신 레터 용지를 종이비행기처럼 접더니 모서리를 동그랗게 잘라내고, 접힌 시접 부위와 중앙에 가위 집을 냈다. 수돗물에 종이를 살짝 적셔 솥 바닥에 펼치니 마치 자로 잰 듯 떡 솥의 크기와 딱 맞는다. 참 신기하다.

이번에는 쌀가루를 곱게 앉힌 찜 솥 위에 흰색 타올 을 덮은 다음, 프라이팬을 덮었다. 아하! 그녀만의 노하우군! 고개를 끄덕이며 클로즈업해서 사진 찍은 다음 메모를 하고 빨간 펜으로 줄까지 쳐 두었다. 잠시 후 도우미로 나선 친구와 나누는 대화는 이랬다.  

“아, 저 솥이 남편이 한국서 뚜껑 안 가지고 왔다는 거야?”
“응. 다음에 올 때 가져다 준대.”
ㅋㅋ ~
누가 뚜껑 없는 솥으로 쌀 한 가마니는 족히 떡을 쪄냈다고 상상할 수 있을까. 조만간 ‘이순우의 떡에 관한 과감한 시도’라는 책 한 권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상상도 못할 행위(?)를 카메라 앞에서도 거침없이 보여주는 그녀. 거리낌 없이 또 태연하게 그리고 맛있게 떡을 쪄낸다. 보통 사람은 아니다. 살림 잘 하고 음식 솜씨 좋은 밴쿠버 기러기 엄마들이 어디 한 둘 일까. 그녀는 그들 중에서도 단연 프로급 주부다.

동그란 얼굴에 깍쟁이 같은 외모로 보아선 자기 단점 한치도 남에게 보이기 싫어하는 새침데기 일 것만 같은데, 이거 감추고 저거 감추다 스스로 뭘 감췄는지 생각 안 나서 금세 들키고 마는 사람이라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사는 게 편해서 좋단다.

‘우울증이니 그런 게 도대체 뭐냐’고 묻는 그녀. 밴조선 홈페이지 장터에서 살림살이 구해 빠르게 자리 잡고, 일요일마다 교회에 나가 수백 개의 그릇을 닦으며 ‘호호호 깔깔깔’ 웃어댈 때 알아봤어야 했다.

가냘픈 체구 어디서 그런 힘이 솟는지, 끝없는 에너지와 무한대의 즐거움으로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 바이러스를 마구 전염시키는 그녀. 2년 후 한국으로 돌아간다는 말만 듣고도 아쉬운 사람들이 많을 듯 하다.
이재연 기자 jy@vanchosun.com


■ 재료  
멥쌀 생가루(냉동식품 보관 생쌀가루)10컵, 대추 5개, 단호박 작은 것 1개, 건포도, 설탕 1컵(200cc), 치자열매 3개(없어도 무방)


■ 만드는 법

① 치자는 물에 담궈 두고, 쌀가루에 물기만 느껴질 정도의 물을 뿌려 체에 곱게 내린다. (약간의 가루를 남겨 치자 물을 살짝 뿌려 체에 함께 내려 둔다)
② 대추는 채 썰고, 호박은 잘게 깎둑 썰기 한다.
③ 체에 내린 쌀가루를 2의 재료와 혼합한다.
④ 레터 용지를 접어 모서리를 자른 다음 가위 집을 내고 물에 살짝 적셔 베 보자기 대신 올린다.
⑤ 완성된 떡을 뒤집어 놓았을 때, 글씨가 바로 보이도록 반대로 글씨를 만들고 테두리에도 예쁘게 장식한다.
⑥ 글씨가 깔끔하게 나오도록 먼저 흰 쌀가루를 올린다.
⑦ 6의 재료 위에 호박, 대추로 혼합해 둔 가루를 올린 다음, 치자 물 들인 노란 쌀가루를 올린다.
⑧ 먼저 끓여 김을 올린 다음 떡 솥을 올리고, 밀가루 반죽으로 물 솥과 떡 솥 사이를 발라 김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꼼꼼히 채운다.
⑨ 센 불에서 10분~15분 후 젓가락을 찔러보아서 묻어나지 않으면, 담을 접시를 떡 위에 올린다.
⑩ 조심스럽게 떡을 쏟는다.
⑪ 종이를 살짝 걷어내면 글씨와 함께 맛있고 예쁜 떡이 완성된다.

이순우 주부의 한마디!

■ Cooking Point
① 떡 솥 중앙이 약간 볼록하도록 가루를 얹어야 완성되었을 때 중앙이 꺼지지 않아요.
② 먼저 물을 끓여서 김을 올린 다음 떡 솥을 올리고 쪄주세요.
③ 반드시 생쌀가루로 해야 합니다. 마른 가루는 떡이 되지 않습니다.
■ Cooking Tip
① 축하 문구를 넣어 크기가 다른 두 개를 만든 다음 포개면 훌륭한 선물용 케이크가 된다.
② 같은 원리로 쌀가루와 쌀가루 사이에 콩가루와 팥, 호두 등을 넣으면 수십 가지 떡을 만들 수 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