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색다른 맛, 남다른 면 일본 냉면이 맛있는 집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9-21 00:00

‘TARANO(타라노)’Japanese Noodle Cafe

밥싫다! 탕 싫다! 이것도 저것도 질린다? 그렇다고 굶기엔 억울하다면 10달러 한 장 들고 우편함에 편지 가지러 가는 차림으로 나서보자. 비싸지 않으면서 무언가 특별한 맛을 가진 ‘쌈박’한 요리 어디 없을까????? 있다. 정통 일본 라멘과 야채로 변장한 새콤 달콤 매콤한 일본 냉면이, 촉각 청각 미각을 자극해 기분 전환을 해 줄 일본 라멘집 ‘TARANO(타라노)’. 이유불문, 특별한 한끼를 책임 져 줄 것이다. 대신 이것만은 알고 가자. 주인 신형균씨는 일본 삿뽀로 라멘 장인으로 불리는 ‘애조가무’ 본점에서 익힌 본토 솜씨로 맛을 낸다는 것. 이후로도 18년간 일본 정통라멘만 만든 사람이라는 것. 즉, 일본 정통라멘 맛을 모르는 사람에겐 ‘특별한 맛’ 그 이상의 진미를 느끼지 못할 지도 모른다는 말이다. 그러나 돼지뼈와 닭뼈를 고아 만든 일본 정통라멘 맛을 보고 싶은 사람, 그 맛을 아는 사람들이라면 ‘알려줘서 고맙다’고 인사 하게 될 집이다.

◆작은 집, 그러나 깊은 맛이 있는 집

‘타라노’를 추천한 사람은 일본에서 3년 동안 살다가 밴쿠버로 이민 온 이연수씨. 맛있는 음식이 있다면 차를 타고 몇 시간 거리도 달려가고, 먹고 난 후 맛 없을 땐 그쪽 방향으로 눈도 흘기지 않는 냉혹한 미식가다.
“내가 일본서 살았지만 이렇게 맛있는 일본 라멘집은 첨 봤음 둥”
늦은 오후 우연히 찾아 낸 이 집을 추천하는 그의 목소리가 흥분의 ‘도가니탕’이다. 맛있긴 무척 맛있었던 모양.  추천인의 식미를 아는지라 듣는 사람도 흥분되긴 마찬가지다. 날 잡고 어쩔 시간도 없이 4시에 전화 받고 5시에 가방 둘러메고 찾아 나섰다. 
이 라멘집, 작은 것이 구석에 있어서 찾기도 힘들다. 코퀴틀람센터에서 포트 코퀴틀람으로 우회전을 하면 크리스마스 거리. 이곳을 지나 조금만 더 가면 ‘피자 팩토리’가 있는 건물 왼쪽이라고 했건만 어느 구석에 붙어 있는 지 도무지 찾을 수가 없다.
빨간 등이 두 개 데롱데롱 매달린 건물 중앙에 ‘콕’박힌 듯 있는 작은 가게. 열 평 남짓한 실내 인테리어 컨셉은 ‘앙증’이다. 축소지향형 일본인들이라지만 엉덩이까지 작은 이들만 사는 건 아닐 터. 큰 엉덩이 붙여 앉기엔 조금 민망한 의자들이 놓여 있는 테이블이 2인용 2개, 4인용 4개가 전부. 대신 동성의 친구들끼리 혹은 혼자 와서 선 듯, 앉은 듯 가볍게 먹고 빨리 일어서기에 좋은 모양의 긴 바가 있다. 
의자 작은 건 엉덩이 큰 ‘내 탓’으로 돌리고, 개그맨 전유성, 진미령 부부가 운영하던 한국 종로거리의 그 맛일까? 본토 일본 동경 신주쿠 거리에서 먹던 그 맛일까? 사뭇 기대에 찬 마음에 두근대는 가슴을 진정하고 추천인이 맛있다고 강력히 추천한 ‘짬뽕라멘’과 일본라멘의 원조 ‘미소라멘’ 그리고 ‘차슈라멘’을 시켰다. 추가로 두부교자 1인분.

◇ ‘타라노’의 차슈라멘과 미소라멘 짬뽕라멘의 맛은 일본 정통라멘의 맛 그대로를 고수하고 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색다른 맛을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타라노’는 제격. 라멘이 싫은 사람은 일본 냉면이다. 쫄깃한 면과 야채, 해물위에 소스를 끼얹어 우리나라 쟁반 국수처럼 먹는 냉면은 별미 중에 별미다.

◆삿뽀로로 끌려 간 것은

벽에는 일본 잡지에 무수히 얼굴 내민 주인 아저씨와 일본 본토 삿뽀로에 있는 ‘애조가무’ 스승, 보도 기사 스크랩이 걸려있다. 출입문 곁으로 오글오글한 주름 커튼으로 치장한 창가는 카페 분위기도 느껴진다.
무역회사원으로 밴쿠버에 첫발을 내디딘 주인 신형균씨는 일본라멘 전문점 ‘애조가무’의 제너럴 매니저로 일본 본토에서 라멘 요리법을 배웠다. 18년 전 ‘돈 안 되는 무역’ 접고 마땅한 아이템을 생각하며 랍슨 거리를 걷다가, 사람들이 줄지어 선 어느 가게 앞에서 “도대체 뭘 파는 집이기에 길게 줄을 서 있을까” 호기심으로 줄 맨 끝에 붙어 섰다.
라멘 한 그릇을 먹고 설거지라도 하고 싶다며 만난 사장이 일주일 만에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일본으로 데리고 가서, 지금은 고인이 된 일본 최고의 라멘 장인(匠人)에게 요리법을 전수시켰다.
그러나 음식점의 맛은 역사보다 고증보다 결국 현재 그 요리의 맛을 본 손님들의 미각이 말해 주는 것. 물론 한식이 아니라는 점을 충분히 감안, 일본라멘 ‘정통의 맛’을 아는 손님이어야 한다는 전제가 붙긴 한다.

◆차슈라멘, 편육이 일품

돼지뼈와 닭뼈를 우려 만드는 일본 라멘을 혹자는 느끼하다거나 맛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한번 맛 들이면 정신을 차릴 수 없는 게 또 이 맛이다. 첫 입에 따끔하게 다가서지 않는 맛이 다 그렇듯 ‘중독’성이 강하다.
‘챠슈라멘’이 나왔다. 납작하게 썬 연분홍 빛을 띤 돼지고기 편육이 면을 덮고 있다. 일본인들은 이 편육을 먹기 위해 ‘챠슈라멘’을 먹는다고 할 만큼 이 메뉴의 진미는 편육에 있다. 그래서 편육은 한 점이라도 아껴 먹고 싶게 만든다. 0.1%의 냄새와 기름도 남기지 않은 고기는 살점이 쫀쫀하게 익어있다. 그 맛, 일본인들이 ‘차슈, 차슈’ 하는 이유가 있다. 이 방법대로 수육을 만들어도 인기 최고 일 것 같다고 했더니 주인은 웃기만 한다. 웃음의 의미는 ‘남는 게 없다’는 또는 ‘대량 생산이 힘들다’는 의미 인 듯. 
“고기를 살짝 구워서 기름기를 빼낸 다음, 고기를 실로 꽁꽁 묶어서 야채와 과일, 일본간장을 넣고 끓인 소스에 고기를 넣어 졸여 낸 것 입니다. 고기 속까지 간은 배어들지 않으면서 기름은 빠지고 향만 배어들게 하는 게 비법이지요.”
육수는 곰탕처럼 깊은 구수함이 느껴진다. 기운 없는 날 후루룩~ 한 그릇 마시고 나면 눈이 번쩍 뜨일 것만 같다. 일본인들 만큼 중국인들도 좋아하는 이 차슈라멘은 한국인들 입맛에도 괜찮을 듯 하다. 그러나 주인은 어쩌다 우연히 들어오는 한국인들에게는 꼭 김치와 노란무를 준비해 두었다가 내 놓는다. 

◆만만한 미소라멘

일본 사람들이 즐겨 먹는 메뉴가 이 ‘미소라멘’. 우리나라 사람들이 만만하게 즐기는 ‘칼국수’같은 것이다. 뼈를 고아 만든 은근한 국물에 일본 된장을 풀어 맛을 낸 미소라멘은 우리 입맛에도 익숙하다. 그래서 처음 일본 라멘을 먹는 사람들도 부담이 없다.
하지만 꼭 미식가는 아니더라도 정말 맛있는 음식을 먹으려면 이 먹는 일에도 도전정신이 좀 필요하다. 날마다 먹는 음식에 가까운 메뉴만 골라 ‘안전주의’를 선택하지 말고, 한번쯤 ‘으악’ 소리 나게 이상한 맛에 돈만 날리더라도, 그 억울함은 색다른 진정한 맛을 찾아내는 날 몽땅 보상받을 수 있다. 그 재미, 먹는 것만큼 신난다.    
그런 의미에서 진짜 맛있는 라멘을 찾아냈다. ‘짬뽕라멘’이다. 먼저 빨간 국물일 것이라는 상식을 여지없이 깨뜨리며 파격적인 시각의 자극으로 시선부터 기를 죽인다. 고춧가루 한 점 없이 맑고 깨끗한 국물. 닭뼈와 돼지뼈를 푹 고아 뽀얗게 우러난 물을 걸러, 새우, 홍합, 새우, 버섯, 수육, 양파, 당근, 양배추, 호박 등 야채와 해물을 듬뿍 넣어 생면으로 끓여 냈다. 시원한 국물의 비결은 배춧잎이다. 
면도 밥도 아닌 별미 교자는 하늘거리는 속치마처럼 속이 훤히 보이는 얇디 얇은 만두피가 먹기에도 조심스럽다. 입안에 넣고 보면 쫄깃한 만두피와 씹히는 느낌 없이 크림소스처럼 부드럽게 녹아 내리는 두부의 맛이 참 특별하다. 본토 장인으로부터 물려받은 손맛은 라멘에서 챙기더라도, 18년 경력은 이 만두에서 엿볼 수 있다.  

◆일본 냉면 맛의 간지러움

주연은 언제나 마지막에 나오는 법, ‘타라노’의 하이라이트는 ‘일본 냉면’이다. 면을 삶자마자 얼음물로 헹궈내 쫄깃함이 살아있는 이 냉면은 빨간 생강, 숙주, 오이, 맛살, 챠슈 수육, 콘, 셀 수 없이 많은 야채가 화려하게 나온다. 새콤 달콤한 맛에 겨자를 곁들여 톡 쏘는가 하면 참기름 고소한 향도 스치고 지나간다. 국물대신 소스를 끼얹어 먹는 게 특이하다. 이런 집을 찾아 내는 날 몹시 뿌듯함에 씩~ 웃으며 돌아서는 뒤로 주인 신형균씨가 던지는 인사가 얄밉다. 
“뭐 낼만한 맛이 아니면…… 그냥 내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겸손? 자신감? 어느 쪽이든 용서가 된다. 맛 있는 집이니까. 친절하니까.

*영업시간  
    월~토 11:00 am ~ 9:00 pm
    일       11:30 am~ 3:30 pm (연중무휴)
*주소   #103-3242 Westwood St. Port coquitlam
*문의   778-216-0241

이재연 기자 jy@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