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MLS시스템

권오찬 부동산 중개사 gowithkwon@yahoo.ca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12-08 09:16

계절적으로 부동산 거래가 뜸한 탓도 있고 다음해에 대한 불확실성때문에 부동산 시장의 활동이 현저하게 느려져있다.

유럽에서 다시 모락 모락 피어오르던 재정불안이 확산되면서 내년도에 대한 불안감은 부정적인 쪽으로 더 다가 가고 있는 듯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캐나다의 성장율이 당초 예상했던것과 달리 미국의 강한 침체의 그림자에도 불구하고 수출고를 늘려 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은 유럽의 불안에 자국의 경제성장이 영향을 받을 까봐 지불준비율을 또 내려서 경기가 위축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방어하려고 하고있다. 이래저래 전세계적인 불확실성이 확산되는 듯한 분위기다.

거래가 뜸한 가운데 부동산을 매각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원하는 가격에 빨리 매각하고자 한다. 그러나 가끔 캐나가 부동산 시장의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해서 효과적이지도 못하고 관련 법상 위법이 되는 방법으로 부동산을 매각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

말하자면 부동산을 매매 하고자 하면서 MLS에 리스팅 하지 않고 계약없이 매매를 부탁 하는 경우다. 현행법상 부동산을 매매하려고 하면 공개적으로 부동산 매매를 모든 부동산 중계인에게 공개하는 MLS 리스팅을 하거나 또는 독적매매계약을 해야만 한다.

무조건 “좋은 손님 있으면 팔아 달라”는 식의 요구는 위법일 뿐더러 효과가 거의 제로인 매매 방법이다.

MLS 리스팅 시스템이 하나의 매물에 대해서 모든 부동산 중계인에 오픈되게 되므로, 사려고 하는 사람에게 노출될 가능성은 그만큼 높게 된다. 반면에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매매를 할경우 사려는 사람이 해당 매물을 발견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예를 들어서 어떤 지역에서 원하는 범위에 있는 집을 사려는 사람에게 해당 되는 매물이 MLS에 리스팅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견될가능성은 그 바이어가 비공식적으로 내놓은 집이 있다는 것은 알아 내거나 알게 되어야만 된다. 더구나 리스팅되지 않은 매물의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바이어에게 사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동기가 아주 약하다.

MLS시스템은 캐나다 부동산 시장이 채택한 공개적이고 가장 폭넓은 공개성을 가진 시스템이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처럼, 법과 관행을 어기는 방법의 거래는 효과을 기대할수 없는 시간 낭비일 뿐더러, 관련 법을 위반하는 것임을 이해 해야 한다. 

MLS 시스템은 그 어떤 광고효과 보다 월등히 높은 공개효과를 가저온다는것이 증명된 시스템이다.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 중개인 뿐 아니라 각개인들도 접근이 가능한 시스템을 외면하고 부동산을 매각하려고 하는 것은 현재와 같이 활동이 매무 느린 시장에서는 더욱더 바람직하지 않다.


권오찬 부동산 칼럼, 권오찬 부동산 중개사/MBA: 604-313-8098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