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하느님은 아시죠?

이정순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20-04-13 15:24

이정순 / 한국문인협회 밴쿠버지부 회원


 
“일주일 후면 마더스 데이에요.”
오늘 킨더가튼 선생님이 말했어요.
지니는 엄마한테 무슨 선물을 해야 할지 생각해 봤어요. 근데 걱정이에요. 지니한테는 돈이 하나도 없었거든요. 지난번에 제이슨이 가지고 있는 토마토 열쇠고리가 갖고 싶어 엄마한테 용돈을 달라고 했는데 주지 않았어요.
“제이슨, 토마토 열쇠고리 참 예쁘네. 네가 만든 거니?”
“응, 클레이교실에서 만들었어, 마더스 데이 때 엄마한테 선물할 거야.”
“나 한번 만져 보자.”
“안 돼! 망가져.”
그날 지니는 몹시 속이 상했었어요.
“엄마, 나 용돈 주세요.”
“우리 지니 왜 용돈이 필요할까?”
“나도 클레이교실 보내주세요.”
“우리 지니 클레이교실 다니고 싶니?”
엄마는 다음 달부터 보내준다고 했어요. 지니는 그만 후회가 됐어요. 그때 용돈을 받아두었으면 마더스 데이 선물 걱정은 안 해도 되잖아요.
“지니, 뭘 그리 생각하고 있어?”
“엄마, 돈이 없어도 선물 같은 거 할 수 있을까요?”
“왜? 누구 생일이니? 제이슨 생일은 8월인데 다른 남자 친구 생긴 거니?”
“엄마! 이제 제이슨하고 절대 안 놀아. 치사한 제이슨! 노나 봐라.”
“왜 싸웠니?”
엄마가 다정하게 묻는 바람에 그만 눈물이 찔끔 날 뻔했어요. 지니는 킨더가튼에서 제이슨이 토마토 클레이를 못 만지게 했다는 말을 엄마한테 다 말했어요.‘
“저런, 지니 속상했겠네. 그래서 클레이교실 보내 달라고 했구나.”
엄마는 요즈음 원고 쓰느라 바빠서 다음 주면 마더스 데이라는 것도 모르고 있나 봐요.
“엄마, 어른한테 선물할 건데 돈 없으면 뭘 하면 돼요?”
“엄마 지금 바쁜데 나중에 이야기하면 안 될까? 이번 주까지 원고 마감해야 해요. 아가씨!”
“치, 엄마는 나랑 놀아주지도 않고서.”
엄마는 잠시 생각하더니 말했어요.
“선물보다 방을 깨끗이 치운다든지. 집안일을 도와주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드디어 내일이면 마더스 데이에요. 아직도 지니는 선물을 준비하지 못했어요.
‘아, 맞다.’
지니는 뭔가 생각났는지 손뼉을 쳤어요.
“여보. 나 카디건 지난번에 커피 쏟은 것 세탁했소? 오월인데도 날씨가 제법 쌀쌀해요.”
“어머나. 미안해요. 여보!”
“엄마. 나 핑크 운동화 흙탕물에 빠진 것 씻었어요?”
“바쁘다, 바빠. 고양이 손이라도 빌리고 싶구나.”
‘좋았어. 내가 엄마를 도와드려야지.’
지니는 세탁실로 쪼르르 달려갔어요. 세탁 바구니에는 세탁물이 넘쳐났어요. 아빠의 카디건, 오빠의 하키복, 그리고 엄마가 좋아하는 베이지색 실크 블라우스……. 세탁실 바닥에 뒹굴고 있는 나 핑크 운동화. 지니는 세탁물을 세탁기에 한꺼번에 쑤셔 넣고 세제를 세 스푼이나 넣었어요.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할 테니까요.
‘그런데 무슨 버튼을 눌려야 하지. 에라, 모르겠다. 아무거나 눌러야지.’
세탁기가 돌기 시작했어요. 서재에서는 컴퓨터 두드리는 소리가 끊이질 않아요. 아빠는 오빠랑 쇼핑하러 몰에 갔어요. 세탁기가 돌아가는 동안 낼 엄마한테 줄 카드를 만들었어요.
‘뭐라고 쓰지?’
지니는 스케치북을 잘라서 쓰고 또 쓰고 지우고 다시 쓰기를 반복했어요.
‘햐, 다 됐다. 오빠는 안 보여 줘야지. 비밀이야.’
지니는 서투른 한글로 삐뚤빼뚤 썼어요.
‘딩동댕! 세탁이 다 됐어요. 드라이어에 넣으세요.’
드디어 세탁이 다 됐어요. 지니는 드라이어에 세탁물을 넣어 온도조절기 버튼을 하이에 눌렀어요.
‘엄마가 무척 기뻐할 거야. 지니가 엄마 일 도왔으니까.’
“어머, 우리 지니 다 컸네. 엄마 일을 다 도와주고……”라고 하시면서 내 이마에 뽀뽀해 주시겠지. 히히.
지니는 낼 엄마한테 드릴 카드를 다시 꺼내 읽어 보았어요. 상상만 해도 마냥 즐거워 콧노래가 절로 나왔어요. 엄마가 서재에서 나오는 소리가 났어요. 지니는 텔레비전을 보는 척했어요.
“우리 지니 심심했지? 세탁기만 돌려놓고 엄마가 놀아 줄게. 세탁이 엄청 밀렸거든요. 아가씨!”
“괜찮아요. 나 심심하지 않아요.”
지니는 싱글벙글 웃으며 대답했어요.
“우리 지니 기분 좋은 일 있나 보네.”
“응. 쬐끔……”
지니는 엄마 꽁무니를 잡고 세탁실로 쪼르르 따라갔어요.
“세탁물이 다 어디 갔지? 캭! 이게 뭐야?"
엄마가 드라이어 문을 열며 비명을 질렀어요.
‘히히, 그만한 일로 놀라시긴.’
“지, 지니야. 여. 여보! 당신이 세탁기 돌렸어요? 참, 내 정신 좀 봐. 쇼핑 갔지. 그럼 도대체 누가 세탁기를 돌렸어?”
‘히히. 엄마가 지난번에 이야기해 준 그 우렁이 각시가 그랬지.’
지니는 밤에 몰래 도와주는 우렁각시가 생각났어요.
‘그러고 보니 지니가 엄마 우렁각시네.’
“이걸 어째. 이걸 어째! 지니가 세탁기 만졌니? 아니지. 넌 세탁기 만지기엔 너무 어리지.”
“나 어리지 않는데……”
“캭! 세상에나, 이게 뭐야?”
엄마는 드라이어에서 옷을 꺼내며 소리를 질렀어요. 꺼낸 옷은 완전 쓰레기 같았어요. 엄마의 예쁜 블라우스는 쭈글쭈글 불도그 얼굴 같았고요. 아빠의 카디건은 늙은 불도그 얼굴 같았고요. 지니는 살그머니 방으로 들어가 침대 속으로 쏙 들어가서 자는 척했어요. 지니가 봐도 옷이 다 망가진 것을 알 수 있었거든요. 불길한 예감이 들었어요.
‘하느님, 나 잘하려고 그랬어요. 엄마한테 야단맞지 않게 해주세요. 하느님은 제 마음 아시잖아요. 엄마가 집안일을 도우면 된다고 했어요.’
지니는 기도를 하다 까무룩 잠이 들었어요.
 
얼마나 잤을까요. 맛있는 냄새가 솔솔 코를 간지럽혔어요. 뱃속에서는 꼬르륵 소리가 났어요. 지니는 밖으로 나갈 수가 없었어요. 아무도 지니를 찾지 않았거든요.
‘엄마 아빠는 지니를 사랑하지도 않는 거야. 지난번에 아빠가 그랬잖아.’
“지니는 다리 밑에서 주워왔지. 그렇지? 여보!”
“호호호!”
그래서 아빠는 오빠만 데리고 쇼핑을 하러 가고, 하키장도 아빠가 데려다주고요. 아빠는 한 번도 지니를 킨더가튼에 데려다준 적이 없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엄마도 바쁘다고 제이슨 엄마한테 킨더가튼 픽업을 부탁했고요.
“지니야. 밥 먹자. 아니, 애가 무슨 잠을 그리 많이 자. 나중에 깨면 먹여야겠네.”
그리고 이불을 도닥거려 주고 엄마는 그냥 나갔어요.
‘거봐요. 하느님! 우리 친엄마 아빠가 아니죠?’
지니 뱃속에서는 자꾸만 꼬르륵 소리가 났어요. 식탁에서는 아빠의 웃는 소리와 오빠가 떠드는 소리. 엄마의 즐거운 목소리가 났어요.
‘자기 식구들끼리 즐겁네. 나는 식구가 아니니까.’
지니 마음은 자꾸만 삐뚠 생각이 들었어요. 근데 참으려고 해도 자꾸자꾸 눈물이 났어요.
“엉엉엉!”
“이게 무슨 소리야!”
“지니 우는 소리야. 엄마!”
엄마 아빠 오빠가 방문을 열고 뛰어 들어왔어요. 지니는 이불속에서 얼굴을 내밀지 않았어요.
“우리 지니, 어디 아프니?”
아빠가 지니 이마를 짚어보았어요. 지니는 머리를 세게 흔들었어요.
“열은 없는데. 우리 공주님 무서운 꿈을 꾸었나? 어디 보자.”
아빠가 달랑 안아 올리며 말했어요.
“에고, 우리 공주 이렇게 무거워졌어? 많이 컸네.”
지니는 잘못을 말하고 싶지 않았어요. 말하면 분명히 혼날 거잖아요.
“지니, 네가 엄마 도우려고 세탁기 돌렸구나?”
지니는 흠칫 놀랐어요. 엄마가 눈치를 챘나 봐요. 하지만 시치미를 떼야 해요.
“아니야. 내가 하지 않았어.”
“아, 우렁각시였구나?”
“응, 우렁각시? 으앙!”
그만 지니는 울음을 터뜨리고 울고 말았어요.
“나 엄마 도우려고 그랬단 말이야. 지니 주워왔으니까 엄마 도와줘도 기뻐하지 않잖아요.”
"어마나, 이게 무슨 소리야?"
"하하, 우리 공주님 꿈을 꿨구나. 우리 공주님은 가만있어도 착한데. 세탁기까지 돌렸으니 정말 착하지."
"정말? 지니는 착한 거지. 아빠!"
지니는 활짝 웃으며 아빠한테 안기며 물었어요.
“아빠, 아까 나 기도했어. 야단 안 맞게 해 달라고.”
“하하, 그 기도 하느님이 들어주셨니?”
“응!”
“들어 주시긴. 요 맹꽁아,”
“오빠! 나 우렁각시거든!”
“뭐? 우렁각시?”
“엄마, 요거.”
지니는 아까 만든 카드를 엄마한테 내밀었어요.
-엄마, 많이 사랑해요.
엄마 딸, 지니-
“아, 내일이 마더스 데이구나?”
엄마는 이제야 생각 났나 봐요.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1.23세. 대학을 마치고 지도교수의 추천으로 들어간 나의 첫 직장은 강북구 미아동 소재 S여중이었다. 첫 출근 날 아직 군대도 미필인 시절, 솜털이 뽀얀 홍안의 청년이 여중생의 수업을 들어간다는 사실이 못내 마음에 걸리셨는지 교감선생님은 나를 따로 불러 세워 다짐을 하신다.“민 선생, 오늘 수업을 들어가게 되면 무조건 민 선생은 딸이 하나 있는 애 아빠라고 자기 소개를 하시고, 학생들이 딸 이름을 혹시 묻거든 ‘들레’라고 하세요.”라며...
민완기
삼겹살 2024.04.08 (월)
아들이 군대 간다고 둥지를 떠나고문 선생은 중첩된 설움을 곰 삭이며외롭다는 말 대신삼겹살 한 절음 불판에 그슬렸다사방에 튀는 기름 파편을 손등이 접수하며그렇게, 모르는 듯 타들어가고 있다 나무젓가락 사이 낑긴 고기가숨이 붙어 더 살아갈 날을 깨우고 있다참기름장에 발라 입에 넣고떠난 가족을 씹어 그렇게 삼켜 버렸다외로움은 콧날에 상큼하다는 말겨자 한입 넣지 못한 사람은 모른다혼미한 푸념을 담배 연기처럼 뱉어버리고앉았던...
김경래
팔자를 생각하다 2024.04.08 (월)
 가져가야 할 짐들을 거실 가득히 늘어놓은 채, 남편은 가방에짐을 챙겨 넣고 있다. 그가 짐 싸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그가 다시 떠난다는 게 실감 난다. 가방의 지퍼가 고장 났는지 닫히지 않는다고 남편이 말한다. 그를 붙잡고 싶은 내 마음이 염력을부린 듯하다.남편은 파도 치는 바다로 고생하러 가면서도 아내의 눈치를 본다. 뭘 사다 주면 좋겠느냐고 자꾸 묻는다. 대답 대신 고개를 흔드는데 눈물이 또 주책을 부린다. 냉장고 문을 열고...
정성화
봄밤 2024.04.08 (월)
부활절 날 밤겸손히 무릎을 꿇고사람의 발보다개미의 발을 씻긴다연탄재가 버려진달빛 아래저 골목길개미가 걸어간 길이사람이 걸어간 길보다더 아름답다
정호승
가로등 2024.04.02 (화)
어둡고 긴긴 밤을그대 왜 서 있는가 길고 긴 세월 동안지칠 법도 하건만은 가신 님 오시려나행여 떨며 기다리나 어두워 못 오실까 눈 밝혀 길 비추나 이 밤도 아니 오면이제 그만 쉬소서
늘샘 임윤빈
떠도는 섬 2024.04.02 (화)
사방이 물로 둘러싸여 고립되어 있는 지역을 우리는 섬이라 말한다. 어느 곳은 썰물이면 육지와 맞닿아 있다가 밀물 때면 수면위에 떠 있는 섬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망망대해에 고고히 떠 있는 섬을 외로움과 고독에 비유하는가 하면 인고를 견디는 삶을 대변하기도 한다. 물이 아니라도 우리 주변에는 섬처럼 떠 있고 고립된 모습들을 자주 보게 된다. 수많은 친구들이 있다고 하면서도 혼자가 되면 금방 외롭다하는 모습이 그렇고, 사과밭 한가운데...
자명
  엘리베이터를 탔다. 그런데 엘리베이터 안에 은은한 향기가 감돌고 있다. 무슨 향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싫지 않은 냄새, 내 앞서 누군가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흔적일 것 같다.나는 향수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강렬한 향은 더욱 그렇다. 화장품도 향이 짙은 것보다 있는 듯 없는 듯 수수한 것을 선호한다. 사실 냄새란 무엇이건 그 자체만으로도 나기 마련이다. 미미한 것은 미미한 대로, 짙은 것은 짙은 대로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스치기만...
최원현
사순절의 약속 2024.04.02 (화)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 언약의 증거이니라만물이 소생 하는 봄의 문턱에서텅 빈 가지마다 약속이나 한 듯꽃망울이 송알 송알 맺히게 하는 일그 또한 언약의 증거일 터몸과 마음이 움츠려 들 무렵사순절을 맞이하여 고난을 당하신주님을 잠시 생각해봅니다40일 광야에서 금식하시며십자가를 짊어지고고난의 길을 걸어가신 주님담장 너머 새 한 마리한동안 생각에 잠긴 듯 한참을 머물다가봄 소식이라도 가져오려는...
유우영
사람이 사람을 피한다. 오고 가는 사람들끼리 나누던 정다운 인사는 사라졌다. 맞은 편에서 사람이 오면 ‘누가 먼저 비껴서나’ 기 싸움을 한다. 대부분 옹고집으로 뭉친 의지(?)의 한국인이 이긴다. 그러나 덩치가 검은 곰만한 사람이 전방 1미터까지 접근하면서도 비껴 설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면 도리 없이 내가 양보한다. 그리고는 중얼거린다. 이것 봐라. 젊은 놈이 예의도...
이원배
아프리카 대자연의 푸른 초원과 그 속에서 자유롭게 뛰노는 온갖 야생 동물들과 그들의 사냥 장면을 지프를 타고 관찰하는 사파리 여행은 아프리카의 상징이다. 아프리카에는 남아공의 크루그, 나미비아의 에토샤, 오카방고 델타,...
정해영
푸른 달빛이 앞마당에 내려앉은 추운 겨울이에요. 턱밑에 앞발을 모은 프린스는 은별이 누나와 헤어지던 때를 생각하고 있었어요. ‘비행기를 타기 전 누나는 나를 꼭 껴안고 약속했었지, 우린 다시 만날 거라고.’프린스는 며칠 전부터 시골 은별이 누나 외할머니댁에서 살게 됐어요. 오래된 한옥 마루 밑에서 살아야 하는 믿지 못할 일이 시작됐지요. 함께 살게 된 바우는...
조정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