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밴쿠버 한인 사회에 봄이 왔다

한힘 심현섭 amt6907@hot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3-04-15 10:51

밴쿠버에 봄이 왔다. 여기 저기 벚꽃들이 화사하게 피어나서 봄이 왔다고 알려주고 있다. 봄은 약동의 계절이고 새로운 생명력의 탄생을 보여주는 계절이다. 봄을 맞은 밴쿠버 한인 사회에서도 새로운 생명력을 느끼게 한다.

그 동안 한인사회의 숙원 사업인 한인회관 문제가 기존의 회관을 개보수하여 산뜻하고 튼실한 회관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226000불을 지원하고 한국 정부에서도 3만 불을 지원하기로 약속함으로서 총 45만 불에 달하는 보수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현 한인회관은 시가로 약 1백 만 불 정도에 불과하다. 이를 매도해서는 그 돈으로 새 회관을 구입하거나 신축하는 것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결국 시가의 반에 해당하는 돈을 지원금과 모금액, 행사를 통한 기금 마련을 통해서 약 1년간의 공사 예정으로 진행하게 되어 지난 4월 9일 의미 있는 착공식을 이미 치른 바 있다. 개보수 공사가 예정대로 끝나게 되면 회관은 각종 모임과 행사를 치르는 데 손색없는 내부 시설과 음향과 조명 등 공연시설을 갖추게 될 것이다.

과거의 회관 이미지를 훌훌 털고 새로운 멋진 회관을 그려보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고 본다. 회관은 한인사회의 중심 공간으로 자리 잡고 모든 한인들이 즐겨 찾는 문화 예술의 전당이 되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보수 공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인 동포 모두의 적극적인 협력과 솔선해서 기금 마련에 동참하는 열정적인 참여가 반드시 뒤따라야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다.

새로운 회관의 탄생 못지않게 밴쿠버 한인 사회의 커다란 생명력은 두 차세대 정치 후보자가 이번 BC주 총선에 출마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캐나다는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이다.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시민의 이해관계가 지역 의원들의 의해 대변되고 정책으로 반영되어 이를 정부에서 정강정책으로 삼아 집행해 나가게 되어 있다. 밴쿠버 한인 사회가 장족의 발전을 거듭해 왔고, 조국인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의 경제 강국이 되었으며 이제 어느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국력을 자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인 사회의 이익이 대변되기 위해서는 그에 걸 맞는 정치력을 가져야 하는데 지금까지 연방은 물론이고 주 의회에 단 한 명의 한인 출신 의원을 배출하지 못하였다.

우리는 지난 수년 간 연아 마틴 상원의원의 탄생을 축하하고 그의 활약을 기대한바 컸다. 한 사람의 상원의원을 가짐으로서 얼마나 큰 자부심을 갖고 그에 대한 신뢰감을 가졌으며 든든하고 믿음직한 정치적 보루로서 여겨 왔는지 모른다. 단 한 사람의 의원이 한인 사회 전체의 주목을 받고, 높고 높은 정부의 벽을 넘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보게 하였으며, 여러 가지 애로사항을 토로할 수 있는 의지처가 되었다는 것을 기억하지 않을 수 없다. 연아 마틴 상원의원은 밴쿠버 한인 사회의 잔 다르크가 되었다.

이제 우리는 제 2의 잔 다르크, 제 3의 한인 출신 의원을 배출해야 하는 엄중한 시간 앞에 섰다. 이것은 캐나다 사회에서 앞으로 한인들이 제 몫을 다하며 또한 캐나다를 위해서 기여하고 헌신하며 능력을 인정받는 소중한 걸음이 되리라고 본다.

돌아오는 5월 14일 BC주 총선에 버나비-로히드 선거구에 신재경 후보(신민당)와 코퀴틀람-말라드빌 선거구에 스티브 김(자유당) 후보 두 사람이 출사표를 던졌다. 두 사람 모두 캐나다에서 교육받고 사회적으로 성공해서 충분히 능력을 인정받는 신예들로서 주류사회 정치의 벽을 뛰어넘어 보려는 의욕에 넘쳐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지연이다, 학연이다 해서 끼리끼리 힘을 모으는 현상에 진저리를 내고 있다. 허나 캐나다 사회는 세계 각국에서 이민해 온 수 많은 민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인 사회는 한인 사회의 이익을 대변해 주고 한인들의 여론을 집약하고 정치권에 반영해 줄 수 있는 정치 후보자를 지지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그럴 수 있는 정치인이라면 한인 출신이 아니래도 상관없다. 그러나 한인 출신 정치인만큼 한인을 이해하고 한인 사회를 대변해 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찾기 힘들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두 사람의 후보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는 동시에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함으로써 현재도 미래도 한인들의 정치력을 표로서 보여줄 필요가 있다. 한인 사회의 전폭적인 후원을 받지 못하는 한인 출신 후보라면 그 밖에 다른 투표자들이 어떻게 신뢰하고 지지할 수 있을 것인가 의문스런 것이다.

우리는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투표권을 가진 유권자이다. 유권자는 자신의 판단에 의해서 정당과 후보자를 선택할 권리를 갖는다. 오늘 보수당을 지지하다가 내일은 자유당을 지지할 수 있으며 모레는 신민당을 지지할 수도 있다. 그러기 때문에 현대 정당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계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유권자 편에서 정책을 펼쳐나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한인 출신 두 후보자들을 바라보고 있다. 그들이 어떤 정당 소속이냐는 것은 선택의 첫째 순위가 아니다. 두 후보자 모두 한인 동포는 말할 것 없고 그 밖에 유권자들까지도 지지를 받는 선거운동을 통해서 반드시 당선되기를 축원하고 갈망하는 것이다. 희망과 기대는 앉아 있는 자리에서는 이룰 수 없다. 두 후보자들의 당선을 위해서 한인 사회 모두는 힘을 모으기 위해 일어나야만 한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밤의 나라 2022.10.17 (월)
나 어릴 적 커튼이 쳐진 어둠의 공간엄마는 자거라 소리에별빛 같은 눈은 더 별이 되어어둠 속 파란 풀숲에 나타난토끼가 나타나고 사슴이 뛰어놀았지나도 그들을 따라 마구 뛰어가면달은 나를 자꾸 따라왔어오지 말아 달라 말하지만달은 모를 미소만 남기고 날 밝게 비췄어하얀 토끼와 숨바꼭질하는 사이달은 내 등 뒤에서 더욱 환했어비밀스럽게 만난 토끼도 사슴도 다 달아나면난 진달래가 가득한 곳에서 진달래를따먹으며 달을 노려봤어달은 자꾸...
강애나
외국 나와 사는 이민자가 근래처럼 한국 드라마를 원 없이 볼 수 있는 시절이 있었을까? 그런데도 한국 땅을 밟고 서 있지 않은 이상,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은 고향을 향한 향수를 달래는 유일무이한 낙이라고 할 만하다. 드라마를 보다가 가끔 이런 장면을 마주한다. 극 중 어머니가 외출하시기 전 밥상을 차려 놓고 나가시는 장면이다. 끼니를 거를지도 모르는 식구를 위해 엄마가(때론 아버지가) 차려놓은 밥상은 적어도 나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김진아
낙엽 2022.10.12 (수)
우울해진 적이 있나요우리가 왜 바닥에 떨어져 있을까요..모든 일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우리 생명의 가는 모습인가요. 가을 바람을 느껴보세요..생명 빛이 흐르는 줄기 뿌리까지 미세한 움직임을 전달해 보세요.저녁 노을이 바닥에 누운 내 몸을 비추면 내 모습이 훨씬 아름다워진다는 것을 느껴보세요내게 삶의 선택은 없었습니다. 그저 흙과 물을 섞어 찬연히 빛나기만 하다어느 바람 부는 날 오후에 색이 고르는 순리대로...
송요상
빈 듯 찬 듯 2022.10.12 (수)
   5년 넘게 땅속에서 묵었을 매미 소리를 모카커피에 타서 마신다. 오늘 아침 내 특제 메뉴다. 매미 소리는 먹기 좋게, 적당히 분절되어 커피 잔에 녹아 든다. 어떤 소리는 튜브에서 쥐어짜듯 찔끔찔끔 흘러나오고 어떤 소리는 톰방톰방 방울져 떨어진다. 짝에게 닿아야 할 노랫가락을 내 잔 속에 빠뜨렸으니 녀석들은 끝내 짝짓기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라디오에서 귀에 익은 선율이 흘러나온다. 파가니니인지 텔레만인지, 얼른 기억이 나지...
최민자
놀이공원 풍경 2022.10.12 (수)
대관람차가 돌아간다둥그렇게 말린 뭉게구름들막대기에 나란히 꽂혀 있다엄마, 솜사탕 먹고 싶어응 그래, 참 푸짐하게 부풀었구나아빠 털보 수염도 저랬지​아니,난 어제 다듬어서 오늘은 뭐...​그러니까 하나 사서 애 좀달달하게 해줘 봐요​갈래 땋은 딸아이가앙 ㅡ 하고 나서 한 입 언저리 촉촉 다신다참 마시써. 아빠수염도 이러케 부드럽고 달코매?​얘는 무슨, 좀 꺼끌꺼끌 하지이 ㅡ엄마는 아빠 얼굴을 향해 실눈을 살짝 흘긴다​엉? 하하....
하태린
뿌듯한 하루 2022.10.04 (화)
  루틴이 몸과 마음을 변화시킨다. 부드러운 커피 향이 퍼지는 아침, 뜨거운 커피를 천천히 목 안으로 넘기는 일은 하루를 시작하는 저항감에서 벗어나는 의식이다. 아침 설거지를 끝내고 데크 난간에 매달린 모이통에 앉은 새들을 관찰하며 잠자는 근육과 정신을 깨운다. 푸른 숲을 내다보며 호흡을 가다듬고 생각을 모으는 일 또한 나의 소소한 아침 일과다. 달리기 출발선과 같은 하루의 시작, 커피의 카페인은 오늘의 경기를 위한 전략을 하나둘...
조정
일잘하는한 마리 말* 같다고말이라는데 곰이두어 마리 스쳐 가고급히 주머니 깊이손을 넣어 만지작확인한다휴,여전히 간직해 온내 소중한무지개색 뿔.( *work horse )
이인숙
다둥이네 막내 2022.10.04 (화)
 나이아가라의 기후가 온타리오에서는 가장 온화하여 미국의 캘리포니아라고도 한다. 이리호와 온타리오 호수 사이에 나이아가라 강과 폭포를 통해 3면이 물이라 나이아가라 반도라고도 한다.기후가 좋아 온타리오 포도와 꽃 생산의 70% 이상이 나이아가라에서 이루어지고, 아름다운 자연과 관광거리가 모두 지척에 있어 많은 공직자들이 은퇴 후 이사를 와서 정착을 한다. 얼추 서울특별시 면적에 인구가 고작 20여만명 정도에 골프장만도 50개가...
이은세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