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한국과 캐나다는 대등한 파트너”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10-15 00:00

이사람 / 친한파 연방의원 베리 데볼린 탈북자 난민 지위 문제 쉽지는 않을 듯

“한국은 전쟁 후 전세계의 원조를 받아야 했던 예전의 가난한 나라가 아닙니다. 캐나다인들은 이제 한국이 캐나다와 대등한 파트너임을 인지하고, 활발한 교류와 상호투자를 통해 경제 전분야에 걸쳐 협력해야 합니다.”

캐나다 한인 커뮤니티와 친근한 연방 보수당 베리 데볼린(Barry Devolin·사진) 하원의원(할리버튼-카와사 레이크-브룩 지역구)이, 13일‘장학의 밤’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밴쿠버를 찾았다.

지난 96년 부산에서 1년 반 동안 머물면서 영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데볼린 의원은 현정부의 한국 담당(Korean Liaison)으로 캐나다 정부와 한국 정부와의 비공식적 통로를 관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친한파’ 정치인이다.

데볼린 의원은 지난 8월 한국 국회가 개최한 탈북자 문제에 관한 다국적 컨퍼런스 행사에 비비안 포이 상원의원과 함께 캐나다를 대표해 참가했다.

그는 “이번에 열린 컨퍼런스에는 미국, 캐나다는 물론 몽골, 아이보리 코스트 등 전세계 12개국의 대표들이 참가해 북한의 난민 문제와 남북 정상회담 의제, 최근의 홍수재해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며 “각국의 정치인들은 북한이 앞으로 3~5년 동안 급작스럽게 변할 것이라며, 주변 국가로 밀려오는 탈북자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몽골의 경우 2년 전 200~300명에 불과하던 탈북자 수가 작년에는 1000명 이상으로 크게 늘었으며, 중국과 러시아 등의 주변국들은 북한체제가 붕괴될 경우 수십만에서 수백만 명의 탈북자가 생길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의 경우 탈북자에 대한 특별한 우대는 생각하고 있지 않으며, 다른 나라의 난민신청자들과 똑같이 심사절차를 기다리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고 데볼린 의원은 전했다.

한국-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서는 “캐나다 정부측은 캐나다산 소고기 수입금지조치의 해제가 가장 선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양국간 무역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FTA가 조속히 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재단 등이 중국에만 너무 치우쳐 있다는 지적에 대해 데볼린 의원은 한국의 중요성에 대해 호소하는 내용을 편지로 보내주면 그 편지를 가지고 담당 장관과 만나 이야기를 해보겠다고 답했다.

김정기 기자 eddie@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