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FU-Arts and Social Science Complex 1(ASSC1) ‘Earth Award’ 수상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7-17 00:00

SFU 버나비 캠퍼스에 지난 해 새로 완공된 문리 및 사회과학 콤플렉스(Arts and Social Science Complex 1: ASSC1 건물이 지난 5월 BC 주 엔지니어링 어워드(Engineering Award)를 수상한 이후, 이번 달 또다시 어스 어워드(Earth Award)를 수상했다. 어스 어워드는 빌딩소유주 및 관리자 협회(the Building Owners and Manager Association of BC: BOMA B.C)가 선정하는 BC주내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건축 디자인 뿐만 아니라 그 관리에서도 가장 친환경적인 건축물에도 수여된다.

캠퍼스 동쪽 끝 스트랜드 홀(Strand Hall)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ASSC1은 건평 7,500 제곱미터에 범죄학, 심리치료학, 고고학, 원주민학(First Nation Studies), 그리고 법의학 리서치 센터가 입주해있다. 부검실, DNA 검사실험실, 고증학과 골조직 연구실, 범죄학연구실, 최첨단 화상 진찰실등이 포함된 연구시설은 최신식 보완 설비되어 있으며 북미 최고의 최첨단 법의학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다.

ASCC 1은 SFU 당국의 엄격한 건축융통성 요구 조건에 부응하는 하이브리드 바닥 시스템 (hybrid floor system)으로 준공되었는데, 이것은 미래에 건물 확장 시,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 짓지 않고도, 기존 건물을 그대로 변형만 하여 확장할 수 있게 하는 친환경적인 양식이다.

ASCC 1 건물 바깥 벽에 비늘 모양으로 부착된 유리 비늘 창은 여름에는 햇빛을 반사하여 그늘을 만들어 주고, 겨울에는 햇볕을 건물 안으로 들여 따뜻하게 하는 효과를 낸다.

ASSC1 건물 안쪽 정원은 미적 효과도 탁월하지만, 그 밑에 있는 물탱크에는 227,000 리터의 빗물이 관개용으로 저장되는 효율성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건물 자재 철강의 50%가 재활용될 수 있으며, 콘크리트 건축자재의 50%가 비산회 벽돌로 건축되었다. (비산회 벽돌은 에너지를 절감하고, 제조 공정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으며 대기오염 또는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지 않는다.) 또한, 건물 안의 적외선 센서가 사람이 없는 공간을 감지해 전등과 에어컨디셔닝을 자동으로 끄고, 천장 채광창과 효율적인 조명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평방피트당 단 75와트의 전력을 소모한다.

지난 해 UN은 교토 의정서(Kyoto Protocol) 하의 온실가스 억제 방안보다, 건축물에 더 친환경적인 건축 양식을 적용하는 에너지 절감 방안이 지구 온난화를 극복하는데 더 뛰어나다고 밝혔다. 건축 공사를 할 때 품질이 더 뛰어난 콘크리트, 금속 자재, 목재 등을 이용하고, 가정이나 사무실 안에서는 에어컨부터 조명에 이르는 모든 전기 제품을 더 적게 이용하는 것이 전 세계 에너지 이용 비용의 약 30~40%에 해당하는 수십억 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은 궁극적으로 지구 온난화를 완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지난해 SFU는 북미 최초로 BOMA가 수여하는 고 그린 인증(‘Go Green’ certification)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어스 어워드와 더불어, 친환경 건축 자재 (greener building material)와 청정제조공정 (green manufacturing)에 대한 필요와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시급한 지금,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SFU의 노력과 실천이 돋보인다.

류주미 학생기자 (경제학과 4년) jra13@sfu.ca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광고문의
ad@vanchosun.com
Tel. 604-877-1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