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UBC-“마음을 읽는 심리학, 실험에도 참여하고 점수도 얻어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8-16 00:00

UBC 심리학부, 다양한 심리학 실험 진행 참여 학생에 시간당 보너스 점수 1점 부여

사람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부는 과학적인 실험을 통해 이론을 성립해 간다. 하지만 사람이 실험대상이 되는 심리학 실험은 사람들의 참여도가 매우 낮은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요즈음 많은 대학에서는 특별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뿐 아니라 학교 부근에 사는 사람들의 참여를 더욱 권장하고 있다.

UBC 심리학부도 ‘Human Subject Pool’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심리학 실험에 학생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UBC 심리학부에 등록되는 모든 실험이 홈페이지(https://hsp.psych.ubc.ca/)에 올라 오기 때문에, 회원으로 등록이 되면 수시로 업그레이드 되는 실험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중 흥미있는 실험에 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면 그 실험에 관한 자세한 정보, 정확한 장소 및 시간을 확인하는 이메일을 받아 볼 수 있다. 실험은 주로 심리학부 빌딩 (Kenny Building)에서 이뤄지고 보통 1~2 시간 정도 걸린다. 시간을 내기 어렵지만 그래도 실험에 참여해보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질문서 패키지만 작성하는 앙케트 형식에도 참여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참여방법을 쉽게 바꾸었다 하더라도 바쁜 대학생활 때문에 참여할 엄두를 내지 못하기가 십상이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바쁜 학생들의 마음을 점수로 움직이고 있다. 거의 모든 1학년 심리학 과목을 포함한 특정 심리학 과목을 듣는 학생들은 지금 UBC에서 실행되고 있는 심리학 실험에 참여하면 보통 한 시간당 1점의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대 4시간까지만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 방법은 점수로 고민하는 많은 학생들의 발걸음을 끌어당기고 있다.

비록 학생들의 마음을 가장 많이 움직이는 것이 점수이기는 하지만, 심리학 실험에 참여하는 것은 굉장히 유익한 경험이다. 대학에서만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원하거나, 대학원에서 실행되는 실험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는 더더욱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직접 실험 대상이 되어서 실제로 실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가까이서 관찰하는 것도 굉장히 신나는 체험이다. 또한, 신경심리학부터 산업심리학까지 여러 분야의 실험에 참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호기심 향상과 지적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친 대학생활에서 색다른 경험을 원한다면 지금 당장 이 심리학 실험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홍혜원학생기자(심리학과 2학년) hpcky@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