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협밴쿠버지부 회원기고/수필
봄날 지리산을 향해 달리는 산과 들의 대기 속에는 생명의 에너지가 가득했다. 수목들의 푸르름 사이로 산벚꽃이 뭉게 구름 처럼 피어있고, 산비탈 바위틈에선 연분홍 진달래가 수줍게 고개를 내밀었다. 친구와 차창 밖 풍경에 고향의 봄을 묵묵히 오버랩할 때, 어린 시절의 기억들은 마치 꽃송이처럼 우리 가슴에 새롭게 피어났다.
서울에서 4시간을 달려 도착한 구례 화엄사(신라 진흥왕 5년 창건)에는 국보로 지정된 각황전과 석등, 사 사자삼층석탑 그리고 영산회괘불탱 등 많은 보물이 천년 도량의 질서 잡힌 공간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봄비가 그친 후, 산사에는 마음의 자유자재를 얻은 노 스님의 독경 소리와 삶의 오만과 번뇌를 지우기 위한 불자들의 기도 소리가 대숲에 메아리쳤다. 아쉽게도 천연기념물인 부용매로 불리는 매화꽃은 자취를 감추었고, 붉은 동백꽃 몇 송이가 가지 사이에 숨어 가는 봄을 서러워했다.
화엄사 계곡을 따라 차로 20여 분 오르니 화엄사의 원찰인 연기암이 지리산 노고단 산행길에 자리 잡고 있었다. 적막과 고요 속에 둘러싸인 관음전 마당에 서니, 왕시루봉 능선과 겹겹이 펼쳐지는 부드러운 산세, 구례 들판을 굽이쳐 흐르는 섬진강이 한눈에 들어왔다. 계곡 물소리와 대숲의 사각거림, 녹음의 물결 위로 나는 새 소리---, 이 세상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존재한다는 법음이 되어 가까이 들려왔다.
구례에는 예를 구한다는 의미의 지명에 어울리는 중요 민속 자료 8호로 지정된 고택이 있다. 조선 영조 52년, 삼수부사를 지낸 유이주가 지은 99칸 한옥 ‘운조루'는 ‘구름 속을 나는 새가 사는 집'의 뜻으로 도연명의 ‘귀거래사'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지리산 덕은천 물줄기가 흘러내려 섬진강을 만나는 ‘구만들' 들머리, 토지면 오미리에 있는 ‘구례 운조루 고택'은 풍요와 부귀가 샘물처럼 마르지 않는다는 ‘금환락지'의 명당에 자리하고 있었다. ‘운조루'는 200여 년 동안, 고문서와 서화 그리고 민속자료 등을 통해 조선 후기 호남 지방 양반가의 생활상을 알리고 나눔의 실천으로 문화 류씨 종가의 선비 정신을 지켜 왔다.
부와 권력, 명성을 갖는 사회 지도층이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는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정신은 이 고택의 곳곳에 스며 있다.
끼니를 거르는 사람들을 배려해 밥 짓는 연기가 밖으로 퍼지지 않게 했던 낮은 굴뚝과 흉년에 굶주린 이웃들을 위해 쌀 3가마니를 담아두던 나무 뒤주가 지금도 중문 간 헛청에 놓여 있다. 특히 뒤주에 쓰인 ‘누구나 마음대로 쌀 뒤주를 열 수 있다.’는 ‘타인능해'의 글귀는 큰 울림을 주고 있었다.
면면히 이어져 온 부의 사회 환원과 의무를 다한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은 우리 역사 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조선 정조 때, 전 재산을 풀어 아사 직전의 제주 사람들을 살린 김 만덕, 조선의 독립운동과 러시아 항일의병에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안중근 의사의 거사(이토 히로부미 저격)를 도운 최재형, 집안의 노비를 면천하고 그들에게 전답을 무상으로 분배했으며 한국의 무장 독립운동의 선봉에 섰던 김좌진 장군, 12대에 걸쳐 빈민구제, 임진왜란 참전, 독립운동자금 조달, 대구대학,계림학숙을 설립한 경주 최씨 문중--- .
“재물은 거름과 같아 나누면 세상을 이롭게 하지만 움켜쥐면 썩는다.”는 경주 최씨 시조 최진립의 가르침은, 그의 후손들이 사방 백 리 안에 굶는 사람이 없게 했다고 알려져 왔다.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은 이 사회 공동체를 형성하는 모든 사람이 실천해야 하는 가치일 것이다. 정치인, 공직자, 기업인들의 사회에 대한 책임과 부의 환원 뿐 아니라 개개인의 경험, 정보와 재능의 나눔은 학술, 문화, 공익단체, 사회 복지시설로 흡수되어 우리 사회를 건전하게 움직이는 동력이 될 것이다.
‘타인능해', 나눔의 실천은 ‘사람이 하늘이다.’라며 인권과 평등을 주장한 ‘인내천'사상의 모태가 아니었을까---.
우리는 다시 19번 국도를 따라 화개로 향했다. 지리산 산바람을 안고 굽이치는 섬진강 너른 모래밭으로 눈길을 돌렸다. 풋풋한 흙냄새와 눈부신 햇살 속에 만물을 키우는 생명의 기운이 넘쳐 났다.
이제껏 마음자리를 살피며 곁에 있어 준 오랜 친구, 고향을 닮은 구례의 산과 들, 운조루의 옛사람들---. 모든 존재의 인연들이 가깝게 다가와 마음에 평화로움이 번졌다.
서울에서 4시간을 달려 도착한 구례 화엄사(신라 진흥왕 5년 창건)에는 국보로 지정된 각황전과 석등, 사 사자삼층석탑 그리고 영산회괘불탱 등 많은 보물이 천년 도량의 질서 잡힌 공간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봄비가 그친 후, 산사에는 마음의 자유자재를 얻은 노 스님의 독경 소리와 삶의 오만과 번뇌를 지우기 위한 불자들의 기도 소리가 대숲에 메아리쳤다. 아쉽게도 천연기념물인 부용매로 불리는 매화꽃은 자취를 감추었고, 붉은 동백꽃 몇 송이가 가지 사이에 숨어 가는 봄을 서러워했다.
화엄사 계곡을 따라 차로 20여 분 오르니 화엄사의 원찰인 연기암이 지리산 노고단 산행길에 자리 잡고 있었다. 적막과 고요 속에 둘러싸인 관음전 마당에 서니, 왕시루봉 능선과 겹겹이 펼쳐지는 부드러운 산세, 구례 들판을 굽이쳐 흐르는 섬진강이 한눈에 들어왔다. 계곡 물소리와 대숲의 사각거림, 녹음의 물결 위로 나는 새 소리---, 이 세상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존재한다는 법음이 되어 가까이 들려왔다.
구례에는 예를 구한다는 의미의 지명에 어울리는 중요 민속 자료 8호로 지정된 고택이 있다. 조선 영조 52년, 삼수부사를 지낸 유이주가 지은 99칸 한옥 ‘운조루'는 ‘구름 속을 나는 새가 사는 집'의 뜻으로 도연명의 ‘귀거래사'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지리산 덕은천 물줄기가 흘러내려 섬진강을 만나는 ‘구만들' 들머리, 토지면 오미리에 있는 ‘구례 운조루 고택'은 풍요와 부귀가 샘물처럼 마르지 않는다는 ‘금환락지'의 명당에 자리하고 있었다. ‘운조루'는 200여 년 동안, 고문서와 서화 그리고 민속자료 등을 통해 조선 후기 호남 지방 양반가의 생활상을 알리고 나눔의 실천으로 문화 류씨 종가의 선비 정신을 지켜 왔다.
부와 권력, 명성을 갖는 사회 지도층이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는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정신은 이 고택의 곳곳에 스며 있다.
끼니를 거르는 사람들을 배려해 밥 짓는 연기가 밖으로 퍼지지 않게 했던 낮은 굴뚝과 흉년에 굶주린 이웃들을 위해 쌀 3가마니를 담아두던 나무 뒤주가 지금도 중문 간 헛청에 놓여 있다. 특히 뒤주에 쓰인 ‘누구나 마음대로 쌀 뒤주를 열 수 있다.’는 ‘타인능해'의 글귀는 큰 울림을 주고 있었다.
면면히 이어져 온 부의 사회 환원과 의무를 다한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은 우리 역사 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조선 정조 때, 전 재산을 풀어 아사 직전의 제주 사람들을 살린 김 만덕, 조선의 독립운동과 러시아 항일의병에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안중근 의사의 거사(이토 히로부미 저격)를 도운 최재형, 집안의 노비를 면천하고 그들에게 전답을 무상으로 분배했으며 한국의 무장 독립운동의 선봉에 섰던 김좌진 장군, 12대에 걸쳐 빈민구제, 임진왜란 참전, 독립운동자금 조달, 대구대학,계림학숙을 설립한 경주 최씨 문중--- .
“재물은 거름과 같아 나누면 세상을 이롭게 하지만 움켜쥐면 썩는다.”는 경주 최씨 시조 최진립의 가르침은, 그의 후손들이 사방 백 리 안에 굶는 사람이 없게 했다고 알려져 왔다.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은 이 사회 공동체를 형성하는 모든 사람이 실천해야 하는 가치일 것이다. 정치인, 공직자, 기업인들의 사회에 대한 책임과 부의 환원 뿐 아니라 개개인의 경험, 정보와 재능의 나눔은 학술, 문화, 공익단체, 사회 복지시설로 흡수되어 우리 사회를 건전하게 움직이는 동력이 될 것이다.
‘타인능해', 나눔의 실천은 ‘사람이 하늘이다.’라며 인권과 평등을 주장한 ‘인내천'사상의 모태가 아니었을까---.
우리는 다시 19번 국도를 따라 화개로 향했다. 지리산 산바람을 안고 굽이치는 섬진강 너른 모래밭으로 눈길을 돌렸다. 풋풋한 흙냄새와 눈부신 햇살 속에 만물을 키우는 생명의 기운이 넘쳐 났다.
이제껏 마음자리를 살피며 곁에 있어 준 오랜 친구, 고향을 닮은 구례의 산과 들, 운조루의 옛사람들---. 모든 존재의 인연들이 가깝게 다가와 마음에 평화로움이 번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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