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알버타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 AOS 일시 중단과 새로운 관광 분야 경로 도입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4-02-27 08:55


 지난 2 15일 알버타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 AAIP (Alberta Advantage Immigration Program) 중 하나인 AOS(Alberta Opportunity Stream)를 통한 이민 신청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는 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알버타는 주정부의 적극적인 외부 인력 수용 정책과 안정적인 물가 등으로 인해 이민 신청자들에게 인기 지역으로 부상하던 곳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레 발표된 해당 정책으로 인해 다수의 지원자가 혼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해, 자세한 내용과 전망 등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알버타의 AO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이민을 신청하려면 지원자는 언어 능력과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 그리고 알버타에서 일한 경험을 증명해야 합니다. 또한 기한이 명시되지 않은 전일제 정규직으로 지원자의 근무 경험과 일치하는 잡오퍼를 소지해야 합니다. 알버타에서 실제 근무할 수 있는 숙련된 근로자의 이민을 적극 유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알버타의 경제 성장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발전해 온 대표 이민 프로그램입니다.

 

AOS는 알버타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 AAIP 전체 선발 인원 중 대다수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큰 규모의 이민 경로입니다. 2023년 기준, AAIP 전체 선발 할당 인원 5,850명 중 약 4,970명이 AOS를 통한 선발로 집계되었는데, Express Entry와 연계하지 않은 주 정부 이민 프로그램 전체 인원 대부분이 AOS를 통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AAIP 2023년 총 할당 인원이었던 9,750명 중 절반 이상의 인원이 AOS를 통한 이민을 진행한 것으로 해당 이민 프로그램은 알버타의 대표적인 이민 경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다수의 지원자가 동시에 몰리는 바람에 이민 신청을 잠시 중단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알버타 주정부가 현재의 능력으로 다 처리할 수 없는 수준의 이민 신청 서류가 접수된 상황으로 알버타는 적체 서류를 처리하고, 이 과정에 좀 더 효율적으로 필요한 직업을 중심으로 이민 선발 프로그램을 운용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신청 중단 기간 동안 프로그램 우선선발 순위를 가리고, 합리적인 진행을 위한 조치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일시 중단 조치 전 제출된 신청서 검토는 계속 진행될 예정이며, 수수료 지급 전인 단계로 아직 신청을 완전히 마무리하지 못한 신청서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또 재개 시점을 비롯해 자세한 사항은 추가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버타 주정부 이민은 이미 2015년에 약 5개월간 중단된 전례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비슷한 기간이 소요되거나, 조금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하는 바입니다. 이로써 알버타 이민을 계획하던 분들에게 다소 당황스러운 소식이라 할 수 있지만, 한편 3 1일부터 새롭게 관광 및 숙박 이민 경로가 도입될 것이라는 희소식도 발표되었습니다. 알버타주는 관광 산업이 발달한 곳으로, 2022년 기준 3 2백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해 107 CAD의 수입과 8만 개 이상의 관련업 고용을 창출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해당 산업의 발달에 비해 부족한 노동력에 시달리던 알버타는 관광 및 숙박 분야에서 숙련된 외부 인력을 유치하여 지역 경제를 강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새로운 이민 경로를 개설했습니다. 해당 업종은 관광 및 숙박업과 관련된 여행 가이드, 청소부, 세탁 서비스직, 요리사 등을 포함한 18개에 달하며, 지원 자격을 갖추기 위해선 알버타에서 관광 및 숙박업종의 전일제 정규직 고용 제의를 받았으며, 관련 업계에서 최소 6개월 근무한 경험을 지녀야 합니다.

 

신설 관광 및 숙박 이민 프로그램에 할당한 인원은 알버타 이민 프로그램 전체의 약 8%에서 1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작년 AAIP 인원인 9,750명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대략 800명에서 1,000명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버타 호텔 및 숙박 협회(AHLA) 등은 새로운 이민 프로그램으로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동시에 관광 경제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알버타 이민을 바라보던 분들은 갑작스러운 조치가 당황스러웠을 것입니다. 2024년에 들어서며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조치가 이어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결국 캐나다가 필요로 하는 산업 인력으로 자격을 갖춘다면 도리어 기회가 더 많아지는 현실을 대변할 수 있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제 캐나다 이민을 위한 자격은 기존의 조건보다 좀 더 직업적 조건으로 이동 중인 것이 분명합니다. 여기에서 캐나다 이민의 성공 열쇠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