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캐나다 헬스분야 자격증 취득까지 얼마나 걸릴까?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4-02-20 10:08

캐나다 헬스분야 자격증 취득까지 얼마나 걸릴까? 

 

 캐나다 이민을 준비하려면 시간과 자본 등을 고려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어떤 방법으로 이민을 대비하든, 그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이번 칼럼은 헬스케어로 캐나다 취업과 이민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가이드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헬스케어 분야 직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과 그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헬스케어 직업군은 최근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분야입니다. 캐나다 이민 방법이 특정 직업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변화하며 캐나다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직업에 더 관심을 두고 지원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헬스케어가 바로 그 대표적인 직업이라 할 정도로 캐나다 정부는 관련 전문가를 이민자로 받아들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직업은 대부분 자격증을 요구하므로 전문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자격증 취득 시험을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직업에 따라 해외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도 되는데, 이번 칼럼은 캐나다에서 처음 교육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완성하는 데 걸리는 기간에 대한 일반적인 정리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자격증 취득에는 상대적으로 장기간의 기간이 걸리는 숙련직과 단기간에 능력을 갖출 수 있는 비숙련직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숙련직은 2년에서 4년까지 소요되는 직업이 포함되며, 대표적인 직업으로 등록간호사(RN), 치기공사(Dental Technician), 치위생사(Dental Hygienist)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등록 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보통 4년 정도 소요됩니다. 간호 학사 학위 프로그램을 통해 4년간 정규 학습을 마쳐야 하는데,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 이론, 실습, 그리고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의 실습 경험을 쌓아 자격을 갖추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입니다. LPN(실무간호사)에서 RN으로의 전환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다른 학사학위 소지자가 수강할 수 있는 집중 이수 과정을 이용하면 2년 정도가 소요되기도 합니다.

 

치과 기공사 (Dental Technician), 치위생사 (Dental Hygienist) 같은 경우도 전문 교육과정이 주로 2년에서 3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고, 치위생사는 캐나다 치과위생사 협회인 CDHA(Canadi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또는 지역 치과위생사 협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하므로 자격증 취득까지 정확한 기간은 선택한 학교와 프로그램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2년에서 3년 정도의 기간을 예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년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되는 분야도 있습니다. 실무간호사인 LPN과 간호조무사인 HCA는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자격증을 갖추거나 능력을 겸비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직업으로 분류됩니다. 실무간호사(LPN) 자격증은 취득까지 일반적으로 1년에서 2년 사이의 기간이 걸리는데, 교육과정은 여러 컬리지에서 제공되며, 간호 기초, 환자 간호, 해부학, 생리학, 약물학 등과 임상 실습 등을 교육으로 제공해 간호사로서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를 졸업하면, 자격증 시험인 CPNRE(Canadian Practical Nurse Registration Examination)에 응시해 통과해야 LPN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이후 LPN 등록을 마치면, 간호사로서 근무할 수 있게 됩니다. 간호조무사(HCA, Health Care Assistant)가 되려면 보통 6개월에서 1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풀타임 정규 프로그램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을 마쳐야 하고, 그다음 지역에 따라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시험을 치르거나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는 주마다 교육, 자격시험, 또는 인증 요구 사항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일할 계획이 있는 지역 정책을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이외에 치과 보조(Dental Assistant), 약사 보조(Pharmacy Assistant)도 자격을 갖추는 데 대략 1년에서 2년 정도 소요되어 상대적으로 헬스케어 분야에서 단기간에 자격증을 갖출 수 있는 직업으로 분류되며, 캐나다에서 근무하는 것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은 곳곳에 많이 있어 선택의 폭도 다양해, 일부 유학생에게 제한적인 다른 분야보다 더 접근성이 좋은 편이므로 캐나다 헬스케어 전문직으로 일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기도 합니다.

 

헬스케어는 건강을 다루는 전문 직종이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까지 전문적인 교육이 필수이고, 대부분 자격증 취득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로 캐나다행을 고려하는 분들은 자격 취득할 수 있는 기간을 계획해 준비해야 합니다. 보통 숙련직으로 분류되는 등록간호사나 치위생사는 2년에서 3, 혹은 그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고, 실무간호사나 간호조무사는 1년에서 2년 정도로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자격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과 조건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