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2024년 캐나다 이민 4가지 핵심 키워드 : 파일럿 프로그램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4-01-23 10:02

2024년 캐나다 이민 핵심 키워드 네 가지 주제를 다루며 지금까지 유아 교사, 지역 선택이 대안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세 번째 주제로 틈새 전략이 될 수 있는 파일럿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는 새로운 이민 정책과 그 프로세스를 테스트해 보고 정규 프로그램으로 만들지를 판단하기 위해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은 일정 기간 진행되는데, 임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기존과 다르게 지원 조건이 수월한 경우도 있어서, 기존 이민 프로그램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권하기도 합니다. 특히 올해는 종료를 앞둔 프로그램이 많아 해당 프로그램이 정규화될지, 아니면 종료로 끝날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이번엔 현재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남아있고 정규화는 가능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대표 파일럿 프로그램은 Agri-Food Pilot입니다. 해당 이민 경로는 농업 식품 분야의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시행된 것으로 육류 가공, 버섯, 온실 작물, 가축 사육 등의 분야에 일할 인재들에게 영주권을 부여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분야에서 경험 있는 비사계절 근로자가 지원할 수 있는데, 자세한 지원 조건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캐나다 내에서 적합한 산업 및 직업군에서 경력이 있어야 하며, 반드시 비계절성으로 임시 외국인 노동자 프로그램을 통한 경력이어야 합니다. 둘째, 적합한 산업 및 직업군에서 캐나다 고용주로부터 유효한 잡오퍼를 받아야 하며, 셋째, 최소 언어 요건 및 교육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캐나다에 정착하기 위한 충분한 자금이 있어야 하며, 캐나다에 이미 체류 중이라면 임시 거주자 신분이 유효해야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산업과 직업 기준이 분명한데, 육류제품 제조, 버섯이나 온실 식품 재배, 가축 목장 등의 산업에서 정육점 도소매업, 가축 노동자, 식품 및 음료 가공 근로자, 버섯 생산, 수확 노동자 등에 해당해야 지원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특히 이 중 가장 눈여겨볼 분야는 정육점 근무입니다. 정육점은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많은 분이 찾는 분야이기도 하고,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정육점이나 대형 마트에 입점한 정육점 등 도시 지역 또는 도시 근교의 여러 지역에서 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요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Agri-Food Pilot은 노동 시장의 요구에 따라 처음 계획한 종료일인 2023년 3월에서 연장해 2025년 5월 14일까지 운영될 계획이며, 지원자 혜택을 위해 프로그램이 일부 개정된 바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연간 직업별 상한선 제한을 폐지했는데, 직종에 따른 지원자 수 제한을 없앴습니다. 또한 지원자 가족 오픈 워크퍼밋 발급이 가능하게 했으며, 고용주 추천서 대신 노조가 후보자 경력 증명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캐나다 거주 지원자는 임금 요건이 포함된 잡오퍼와 학력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지원이 더욱 수월해졌습니다.

매년 최대 2,750명의 주요 신청자와 그 가족 구성원이 Agri-Food Pilot을 통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데, 영주권 신청 자격을 확인한 후 직업 경험을 입증할 서류, 교육 자격 평가(ECA) 보고서, 언어 능력 시험 결과, 고용 제안서, 의료 검진 보고서, 범죄경력회보서 등의 필요 서류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이나 우편을 통해 지원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연장과 함께 여러 제한이 사라져 영주권 취득 방법으로 적극 고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면 종료 예정인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RNIP와 Home Child Care Provider Pilot and Home Support Worker Pilot이 해당하는데, 모두 2019년에 시행되어, 2024년 올해 종료를 앞둔 상태입니다. RNIP(The Rural and Northern Immigration Pilot) 는 캐나다의 지역 중심 이민 프로그램으로, 특히 소도시 등의 작은 지역에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영주권 획득 경로를 제공했습니다. BC 주에서는 West Kootenay과 Vernon이 해당했으며, 이미 West Kootenay는 마감된 상태입니다. Home Child Care Provider Pilot and Home Support Worker Pilot도 12개월 이상 경력자 지원경로를 제외한 주요 경로는 마감된 상태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돌보미로 종사하며 영주권 취득을 목표로 하는 지원자를 위해 설계된 것으로 캐나다의 유효한 잡오퍼로 12개월 이상 일한 경험이 있다면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종료일은 2024년 6월로 정규화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공식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은 틈새시장을 노린다는 면에서 도전해 볼 만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데, 대부분 올해를 끝으로 마무리되는 분위기입니다. 아직 남아있는 Agri-Food Pilot도 종료까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그 전에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전략적인 영주권 취득 방법의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불어 종료되는 프로그램이 정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지 함께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