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캐나다 치과보험 (CDCP) – 2편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4-01-18 08:21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73편: 캐나다 치과보험 (The Canadian Dental Care Plan : CDCP) – 2편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부터 새로 시행되는 캐나다 치과보험 (The Canadian Dental Care Plan : CDCP)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의 ‘칼럼’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1. 언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캐나다 치과보험 (The Canadian Dental Care Plan: CDCP)의 혜택이 시작되는 날짜는 연령대마다 다릅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CDCP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정부로부터 안내메일 수령 및 전화로 지원(apply)

2) SUN Life로부터 Welcome package 수령 후 진료 예약.

 

87세 이상의 노인 중 치과보험을 갖고 있지 않으면서 ‘연간 조정 가정 순소득(annual adjusted family net income)’이 90,000 CAD를 넘지 않는 캐나다 거주자(eligible Canadian residents)부터 안내문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말까지는 77세 이상의 해당자들에게 안내문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안내문 발송 및 CDCP 프로그램에 지원(apply)을 할 수 있는 연령 및 스케줄에 대한 안내는 아래 도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안내문을 받은 후에는 안내에 따라 전화로 CDCP 프로그램에 대해 지원(apply)을 할 수 있습니다. 지원 후에는 Service Canada가 CDCP 보험 혜택을 받을 자격이 되는지 심사를 하게 됩니다. 심사 결과 자격이 되면 Sunlife로부터 welcome package를 받게 됩니다. Welcome package에는 보험이 언제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으며, 이 Welcome package를 받은 후에 치과진료 약속을 잡을 수 있습니다. 


현재 예상으로는 87세 이상을 시작으로 빠르면 5월부터 CDCP 프로그램을 통해 치과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의할 점은 모든 치과가 정부에서 시행하는 CDCP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CDCP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치과에서 진료를 받아야만 CDCP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CDCP 지원(apply) 방법에 대해서


CDCP 지원에 대한 안내문을 받으면 전화로 CDCP 보험 혜택에 대해 지원(apply)을 할 수 있습니다.

65-69세에 해당하는 분들은 2024년 5월부터 지원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2024년 6월부터는 18세 이하 소아/청소년도 지원이 가능하며 역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만약 언어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전화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지인 또는 대리인을 통해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지인 또는 대리인을 통해 지원할 경우에는 전화 또는 Service Canada 방문을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이미 정부기관을 통해 치과 치료비 혜택을 받고 있다면?


현재 주정부 또는 연방정부를 통해 치과치료비 지원을 받고 있더라도 여전히 CDCP에 지원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두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중복지원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직장이나 학교 또는 가족을 통해 이미 치과보험 혜택을 받고 있다면 CDCP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연간 조정 가정 순소득(annual adjusted family net income)’이 90,000 CAD를 넘는 가정에 대해서도 해당이 되지 않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