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캐나다 치과보험 (CDCP) – 1편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4-01-11 08:12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72: 캐나다 치과보험 (The Canadian Dental Care Plan : CDCP) – 1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새해 첫 연재로 치아건강, 새해부터 어떻게 챙기면 좋을까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연재부터는 20245월부터 시행되는 캐나다 치과보험 (The Canadian Dental Care Plan : CDCP) 대해서 상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치과보험을 갖고 있지 않고, 연간 조정 가정 순소득(annual adjusted family net income)90,000 CAD를 넘지 않는 캐나다 거주자(eligible Canadian residents)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치과보험(CDCP)은 대형 보험회사인 Sun Life가 정부를 대신해서 보험업무를 처리하며, 연령에 따라 보험등록 안내 메일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20241월 현재, 77세 이상이면서 보험혜택의 자격이 있을 수 있는 분들께 안내 메일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3월 말까지는 70세 이상 대상자에게 메일 발송이 완료될 예정이며, 65-69세에 해당하는 분들은 5월부터 메일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18-64세에 해당하는 분들은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안내 메일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 자격조건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치과보험이 없는 분에게만 해당됩니다.
  -
연간 조정 소득이 90,000 CAD 이하여야 합니다.
  -
캐나다에서 세금보고를 하는 거주자여야 합니다.
  -
작년 세금보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모든 치과치료를 다 받을 수 있나요?

캐나다 치과보험(CDCP)으로 모든 종류의 치과치료가 커버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확실하게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임플란트나 크라운/브릿지 등의 치료는 커버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캐나다 치과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치료는 다음과 같으며, 일부 치료는 2024년 가을 이후에나 혜택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 스케일링, 딥클리닝, 폴리싱, 실런트
-
검진, x-ray 촬영, 충치치료(Filling), 신경치료
-
틀니(부분틀니, 완전틀니), 발치


3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나요?

지원 금액은 소득에 따라 다릅니다. 연간 조정 가정 순소득이 7만불 이하의 가정에 대해서는 캐나다 치과보험(CDCP)가 커버하는 치료에 대해 모든 치료비가 커버됩니다. 조정 소득이 7-8만불인 가정은 치료비의 60%가 커버됩니다. 조정 소득이 8-9만불인 가정은 치료비의 40%가 커버됩니다.

 

4 모든 치과에서 캐나다 치과보험(CDCP)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캐나다 치과보험(CDCP)은 캐나다 치과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치과에서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주의해야 할 점!

연간 조정 가정 순소득(annual adjusted family net income)에 대해서는 세무사와 상의하거나 본인의 세금내역 보고서(T4)를 잘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아직 확실히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임플란트, 크라운/브릿지 등의 치료는 커버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치과비용은 매년 21일 기준으로 인상이 되므로 필요한 치료가 있다면 가급적 1월 중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