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스케일링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10-26 09:00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61: 스케일링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잇몸/치아가 패이는 증상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치과를 찾는 가장 흔한 이유인 스케일링에 대해 가장 자주 듣는 질문들에 대해서 소개하고 답을 해드리겠습니다.

 

1. 스케일링은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적절한 스케일링의 간격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잇몸이 매우 건강하고 구강관리가 매우 잘되고 있는 경우라면 1년에 한 번의 스케일링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나, 보통의 잇몸상태를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6개월에 한 번의 스케일링이 권장됩니다.

반대로 잇몸상태가 좋지 않거나 진행된 잇몸질환(풍치)이 있는 경우 또는 치석이 잘 끼는 경우에는 3-4개월마다 한 번의 스케일링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케일링 간격은 계속 같은 간격으로 딱 정해져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잇몸이 좋지 않았지만 스케일링을 비롯한 여러 가지 치료를 받은 후 관리 상태가 좋아졌다면 스케일링의 간격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6개월 만에 다시 스케일링을 받으러 왔는데, 잇몸상태가 좋지 않거나 치석이 많이 쌓인 경우에는 다시 3-4개월 간격으로 스케일링 간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스케일링의 간격은 개인의 잇몸상태와 관리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환자들에게 스케일링의 간격을 늘려가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2
스케일링이 너무 아파요/너무 살살해요

스케일링 업무를 담당하는 Dental hygienist는 항상 비슷한 강도로 스케일링을 하지만 스케일링을 받는 환자의 민감도나 상태에 따라 받아들여지는 강도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스케일링을 너무 세게 하는 것 같거나 살살하는 것 같으면 중간에 담당 hygienist에 알려주시면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케일링을 오랜만에 받거나, 잇몸이 부어 있거나 들떠 있는 경우에는 평소보다 스케일링이 세거나 아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잇몸 상태가 좋은 상태에서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개운하다/시원하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패인 치아, 시린 치아, 충치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민감한 치아가 있는 상태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스케일링이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스케일링을 하면 잇몸이 올라가요/내려가요.
스케일링을 받으면 그동안 쌓여 있었던 치석과 세균이 제거되기 때문에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잇몸이 올라갔다/내려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이 심하게 부어 있는 상태에서 스케일을 받았다면 잇몸이 가라앉아 수축하는 양도 많아지기 때문에 잇몸이 눈에 띄게 많이 올라갔다/내려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또한 스케일링을 할 때 치아 사이에 쌓여 있던 치석이 제거되므로 치아 사이의 잇몸이 없어진 것 같은 느낌도 받습니다.

하지만 치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 염증으로 인해 잇몸뼈와 잇몸이 영구적으로 퇴축하기 때문에(없어지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이것이 풍치가 생기고 이가 흔들리고 빼게 되는 이유이며, 올바른 양치질, 정기적인 스케일링, 그리고 본인의 잇몸상태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잇몸치료를 받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4.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이가 시려요.
스케일링을 한 후에는 한동안 치아가 다소 시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릴 수 있는 치아 표면(또는 치아 뿌리의 표면)을 치석이 덮고 있었기 때문에 덜 시리다고 느꼈는데, 치아 표면을 덮고 있었던 치석을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잇몸이 매우 건강한 사람이라면 스케일링 후에도 시린 증상이 전혀 없을 수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 스케일링 후에는 약 1-2주 동안 치아가 좀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치아 표면이 패여서 시린 증상이 있었거나, 잇몸질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경우라면 스케일링 후에 민감증이 좀 더 심해지거나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5.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도 잇몸이 안 좋아요.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는데도 항상 잇몸이 안 좋다고 느낀다면, 우선 치과의사와의 상담 및 검진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첫째, 스케일링 간격이 환자의 잇몸상태에 비해 너무 긴 경우, 둘째, 스케일링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스케일링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 셋째, 스케일링은 꾸준히 받지만 평소 관리가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경우입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