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충치치료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10-05 08:24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58: 충치치료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올바른 치아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3가지 조언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과에서 가장 흔한 치료인 충치치료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소개하고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곧 빠질 유치인데 충치치료를 꼭 해야 하나요?


유치의 충치치료는 영구치의 충치치료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유치의 충치로 인해 문제가 생기면 그 유치의 아래에서 나고 있는 영구치의 형성과 치아가 나는 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치의 치아 사이에서 충치가 생기면 충치 때문에 생긴 공간으로 치아가 이동해 치아가 서로 겹치게 되는데, 이는 추후 부정교합을 일으키는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유치에 생긴 충치를 무시했다가 교정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심한 충치로 인해 유치를 뺀 경우에도 동일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충치 등으로 정상보다 유치를 빨리 빼게 된 경우에는 유치를 뺀 공간이 줄어들지 않도록 공간유지장치를 만들어 끼게 됩니다.
그러나 유치에 생긴 매우 작은 충치까지 모두 꼭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볼펜으로 점 하나 찍은 것 같은 정말 작은 충치도 충치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작은 충치, 또는 빠르게 진행될 것 같지 않은 충치는 관찰만 해도 무방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치아 사이에 생기는 충치는 조기 발견이 어려우므로 정기적인 X-ray 촬영이 필요합니다.

2.
작은 충치도 모두 치료해야 하나요?


위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매우 작은 충치, 또는 진행이 거의 멈춘 충치의 경우에는 충치치료가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성인, 더 나아가 중장년기에 존재하는 작은 충치는 정기적인 검진으로 관찰만 해도 무방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겉으로 보기에는 작은 충치라도 안에서는 이미 깊게 진행된 경우도 있으므로 정기검진 및 정기 X-ray 촬영이 필수적입니다.


3.
충치가 있는데 아프지 않을 수도 있나요?


충치가 오랫동안 천천히 진행된 경우에는 충치가 매우 깊게 진행되었어도 통증이 전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충치 때문에 이미 신경이 죽은 경우에도 통증이 전혀 없거나 씹을 때만 약간 불편한 정도의 통증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심한 충치가 있더라도 통증이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충치 때문에 찬 음식/뜨거운 음식/단 음식 등에 민감증이 생겼거나 통증이 생겼다는 것은 이미 충치가 신경과 가까운 거리까지 깊게 진행되었다는 의미이므로 신속한 검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예전에 충치치료를 받았는데 또 충치가 생기나요?


과거에 충치치료를 받은 치아이더라도 수명이 다해가면 주변으로 다시 충치가 재발될 수 있습니다. 충치를 제거하고 때우거나(Filling), 봉하거나(Inlay), 씌웠더라도(Crown) 각각의 치료는 수명이 있으며, 필요한 치료 수준보다 낮은 수준의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치료의 수명이 상당히 짧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았더라도 치료받은 부분에 대해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5.
예전에 받은 치료는 오래 썼는데, 몇 년 전에 치료받은 치아는 금방 망가졌어요.


젊었을 때, 바꿔 말하면 치아가 튼튼하고 온전했을 때 받은 치료는 일반적으로 수명이 더 깁니다. 하지만 오랜 세월 동안 치아를 사용하면 치아가 마모되고, 균열이 생기고, 교합(씹는 관계)이 매우 긴밀해져서 동일한 치료를 받더라도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받을 수 있었던 아말감이 수은 독성 문제로 더 이상 잘 사용되지 않고 있고, 대신 치아색이여서 심미적이지만 강도는 떨어지는 레진 재료가 충치 치료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아말감보다는 수명이 다소 짧아질 수 있습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