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교정치료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9-21 08:14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56: 교정치료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임플란트 치료기간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한 분들이나,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한 자녀들이 있는 경우에 누구나 한 번쯤은 치아교정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치아교정치료 자체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드는 치료다 보니 치료를 받기가 망설여지기 마련이며, 치료비용, 치료기간뿐만 아니라 다양한 궁금증을 갖고 계십니다. 오늘은 교정치료 상담을 하면서 가장 흔하게 받는 질문들에 대해서 간단히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1. 교정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교정치료의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목표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치료 기간은 약 1-2년이 걸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한두 개 특정치아만의 문제를 고치는 것이라면 치료기간은 6개월 이하로 짧을 수도 있으며, 반대로 치아의 문제뿐만 아니라 골격의 문제까지 동반되는 경우에는 성장기 때와 성장기 이후 총 2-3년에 걸쳐 2번 이상의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같은 환자라도 환자의 희망(또는 치료의 목표)이 다른 경우에는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치아가 가지런해지는 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다면 치료기간이 짧아질 수 있으며, 치아가 가지런해지는 것과 동시에 입모양을 넣고 싶다면 치료기간이 훨씬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Q2.
교정치료는 언제 받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

교정치료의 최적의 시기는 환자가 어떠한 문제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만약 앞니가 위아래 반대로 물리거나, 어금니가 어긋나게 물리는 등 앞으로 상황이 점점 악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발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보통 6-12세 사이에 주로 생기기 때문에 이 시기에 교정치료를 위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경우라면 치아 교정의 최적의 시기는 개개인의 성장에 따라 여아의 경우에는 10-12, 남아의 경우에는 11-13세가 가장 이상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지나서 교정치료를 받는다고 교정치료가 불가능하거나 교정치료를 받기에 매우 불리해지는 것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3. 30-60
대에서도 치아교정을 할 수 있나요?

30-60대의 나이에서도 충분히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서 교정을 할수록 최소한의 목표를 갖고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0-20대 환자보다 30-60대의 교정환자를 더 많이 진료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새로운 치료방법들이 개발되어 과거보다 빠르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가 가능하므로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 때문에 고민이 있었다면 교정치료에 도전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만약 환자의 잇몸상태가 좋지 않다면 교정치료가 제한적으로만 가능할 수 있으며, 잇몸 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경우에는 교정치료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4. 교정치료를 받는 동안 많이 아픈가요?
치의학의 발달로 인해 치아교정치료 중에 생기는 불편감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생각보다 별로 불편하지 않아서 교정치료가 제대로 되고 있는 것인지 묻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물론 당연히 교정치료가 불편하거나 번거로울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환자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괜찮은 경우가 많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Q5. 교정치료 후의 모습을 미리 알 수 있을까요?

최근에는 여러 가지 기술의 발달로 인해 교정치료 후의 모습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치료 전에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가 망설여진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고 교정치료 후의 모습을 시뮬레이션을 해본 후 치료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