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임플란트 치료비용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9-07 08:55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54: 임플란트 치료비용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Q1. 임플란트의 치료비용은 얼마인가요?
임플란트의 치료비용은 한인 치과의사가 운영하는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지, 캐나다 로컬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지, 또는 일반의에게 치료를 받는지, 캐나다 스페셜리스트에게 치료를 받는지, 또한 어떤 임플란트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납니다. 지난 칼럼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 차이는 상당히 커서 2023년 현재 임플란트 비용은 치아 당 최소 약 2500 CAD에서부터 캐나다 스페셜리스트에게 치료를 받는데 뼈이식 등의 추가 수술도 필요할 경우에는 5000-7000 CAD 이상이 들기도 합니다.

Q2.
임플란트 치료 시 검진, X-ray, CT, 발치, 뼈이식 비용은 포함인가요?

치과를 포함한 의료분야의 모든 시술은 모두 공식적인 별도의 코드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수술 시 검진, X-ray, CT, 발치, 뼈이식 등의 추가적인 시술은 모두 임플란트 비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울치과를 포함한 일부 치과에서는 임플란트 수술의 안전을 위해서 CT 비용을 임플란트 치료비용에 포함하여 진료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Q3.
임플란트 치료 시, 크라운 비용은 별도인가요?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임플란트 본체(치아의 뿌리 역할)를 잇몸뼈에 식립하는 과정이며, 두 번째는 임플란트 본체가 잇몸뼈에 안착된 뒤에 치아의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임플란트 크라운)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만약 어떤 치과의사가 이 두 과정 중 한 가지 과정만 시술하고 나머지 과정을 다른 치과의사에게 리퍼를 한다면 각 부분의 비용이 따로 부과됩니다. 이런 상황은 보통 스페셜리스트에게 진료를 받거나, 일반의가 스페셜리스트에게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심는 수술, 뼈이식 수술 등을 의뢰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만약 서울치과에서처럼 한 치과의사가(또는 한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의 모든 과정을 진행한다면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식립 비용과 크라운 제작 비용을 합하여 치료비가 안내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Q4. 임플란트 치료도 치과보험이 적용되나요?

임플란트 치료의 치과 보험 적용 여부는 보험회사, 가입한 보험 플랜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보험혜택을 받으려면 우선 두 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내가 가입한 보험 플랜이 크라운/브릿지/틀니 등을 포함한 Major 치료를 커버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은 개인이 가입한 보험 증서나 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상담을 받을 때 보험 가입정보를 병원에 전달하면 병원에서 대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Major 치료에 대한 커버리지가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자동으로 임플란트 치료도 보장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두 번째 확인할 항목은 Major 치료에 대한 커버리지가 있다면 임플란트 치료도 해당되는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사항은 개인이 확인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치과에서 해당 치료에 대한 자료를 보험회사에 보내고 보험회사에서 확인 및 승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만약 보험회사에서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일부)보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조건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많은 보험회사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보장할 때 임플란트를 하려는 치아(빠진 치아)의 앞/뒤 치아를 깍아서 브릿지 치료를 받는 대신 임플란트 치료를 보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임플란트 치료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치아의 앞/뒤 치아에 대해서는 앞으로 (일정기간 동안) 보장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Q5, 치료비용을 분납할 수 있나요?

치료비용의 분납 여부는 각 치과의 정책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대출회사를 중간에 끼고 이자와 함께 분납을 하는 프로그램이 일반적이며, 서울치과를 포함한 일부 치과에서는 자체 분납 프로그램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체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끝나기 전에 완납을 해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하므로 분납을 잘 이용하면 고금리 시대에서 어느 정도 치료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