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아교정이 꼭 필요한 경우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7-06 09:05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45: 치아교정이 꼭 필요한 경우.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인비절라인(Invisalign®) 치아교정이 적합한 경우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치아가 고르지 못해서 보기 싫은 경우 교정치료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꿔 말하면 심미적인 이유 때문에 교정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고르지 못해서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고 활짝 웃지 못하면 치아의 문제가 심리적인 문제가 되며, 이것은 성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원하는 이유가 심미적인 이유뿐이며,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크게 문제가 없다면, 교정치료는 필수적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심미의 기준은 상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치아가 상당히 고르지 않은 경우에도 별 불만이나 문제없이 잘 지내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치과의사가 보기에도 문제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에도 환자는 큰 스트레스를 받아서 교정치료를 희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치과의사가 볼 때는 큰 문제이며, 당장은 아니지만 앞으로 큰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환자 스스로는 문제를 자각하고 있지 못하거나, 당장 불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반대교합과 가위교합입니다.

 

 반대교합은 위 앞니가 아래 앞니보다 밖으로 나와 있어야 하는데, 위 앞니가 아래 앞니 뒤쪽으로 들어간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은 우선 양치질을 어렵게 만들어 잇몸질환이나 충치가 잘 생길 수 있는 환경이 되므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더 큰 문제는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치아가 원래 차지하고 있어야 할 공간을 차지하지 못하게 되어 뒤쪽의 치아가 모두 앞으로 밀려와서 교합(아래 위 치아가 맞물리는 관계)이 흐트러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당장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는 충치, 풍치 이외에도 매우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치열의 교합이 흐트러지면, 본인도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음식을 자꾸 왼쪽으로만 씹게 됩니다. 오른쪽은 교합이 흐트러져서 치아가 긴밀하게 맞물리지 못하기 때문에 잘 씹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자각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왼쪽으로만 식사를 하게 되면, 왼쪽의 치아에 무리가 가서 장기적으로 마모나, 균열/파절을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또한 한쪽으로만 씹는 편측 저작이 계속되면 얼굴의 비대칭을 유발하게 되며, 심할 경우 턱뼈의 비대칭적 성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대교합은 발견 즉시 고쳐야 되는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반대교합을 처음 발견할 수 있는 시기는 6세 전후이므로 6세 이후의 어린이 청소년에게 반대교합이 발견된다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위교합은 위 아래 어금니가 제대로 씹히지 않고 어긋나 있는 경우입니다. 사람은 아래위 총 4쌍의 큰어금니를 갖고 있습니다. , 4쌍의 어금니가 씹는 기능의 대부분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 중 한 쌍의 어금니라도 가위교합이 있다면, 이는 평생 큰 손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환자에게 비유하여 설명 드리는 방법이, ‘가위교합은 자동차에 바퀴가 하나 없거나, 테이블에 다리가 하나 없는 상태와 유사하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가위교합도 위에서 설명해 드린 반대교합과 유사한 이유로 편측저작, 얼굴 비대칭 그리고 가위교합의 반대쪽 치아에 심한 마모/균열/파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발견 즉시 치료를 요하는 상태입니다. 반대교합은 일반적으로 10-12세부터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아교정이 꼭 필요한 경우 중, 고르지 못한 치아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경우, 반대교합 및 가위교합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대교합

 

 가위교합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