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인비절라인(Invisalign®) 치아교정이 적합한 경우.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6-29 08:15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44: 인비절라인(Invisalign®) 치아교정이 적합한 경우.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인비절라인(Invisalign®) 치아교정의 장단점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가 기존의 자동차에 비해 특별한 장점을 갖는 것처럼, 인비절라인(Invisalign®) 치아교정은 기존의 일반교정에 비해 특별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환자의 입장에서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눈에 잘 띄지 않는 투명한 장치라는 점과 편안한 착용감입니다.

 

인비절라인 장치는 얇고 투명한 재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장착한 상태에서도 큰 어색함이 없습니다. 식사할 때나 양치질을 할 때는 장치를 뺄 수 있으므로, 교정 치료 중이지만 치아를 관리하는 데에는 교정치료를 하기 전과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교정장치는 부피가 있는 교정장치를 치아마다 붙어야 하고, 그 사이로 금속 와이어가 지나가기 때문에 부피감과 복잡한 구조로 인해 음식이 잘 껴서 관리하기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특히 양치질을 하기 까다로우며, 치실 사용도 상당히 번거로워집니다. 그 밖에도 인비절라인은 중요한 미팅이 있거나 발표 등을 할 때 장치를 잠깐 빼고 있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교정에 비해 융통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인비절라인은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이나, 전통적인 교정장치를 붙이기가 다소 어색한 중장년층의 치아교정에 유용합니다. 특히 사람을 많이 상대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매우 장점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비절라인이 전통적인 교정장치를 낀 경우보다는 훨씬 쉽게 양치질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정치료 중에 충치가 생길 위험이 있는 아동/청소년들에게 특히 장점이 됩니다.

 

 

인비절라인의 또 다른 큰 장점은, 필요한 치아만 선택적으로 움직이고 교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의 일반적인 교정치료 방법으로는 교정치료에 포함되는 모든 치아가 필요하든 필요하지 않든 이동을 할 수밖에 없는 데 반해, 인비절라인 교정치료법은 이동시킬 필요가 없는 치아들은 고정시킨 채로 움직이고 싶은 치아만 선택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중 불편감도 상대적으로 적으며, 전체적인 치료 기간도 더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러한 결과로 치료 후 안정성도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과의사의 입장에서도 인비절라인이 일반교정법에 비해 안정성, 예측 가능성, 편의성 등의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방법으로는 다소 해결하기 어렵거나, 원치 않는 부작용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에도 인비절라인은 전통적인 교정장치에 비해 특별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인비절라인 교정의 단점도 있는데, 가장 큰 것이 매 식사할 때마다 장치를 빼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물건 간수를 잘 못하는 아동의 경우에는 장치 분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돌출입(특히 치아가 가지런한 상태에서 돌출인 경우)의 경우에는 인비절라인 교정이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 칼럼의 초반에 인비절라인을 전기차에 비교했습니다. 전기차가 점점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듯이 교정치료도 점점 인비절라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인비절라인 보다 일반교정이 훨씬 더 적합한 경우도 있으므로 가급적 일반교정과 인비절라인 교정 모두가 익숙한 치과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