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달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생겨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5-24 08:53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39: 간과하면 안되는 중요한 위험신호들 단 음식,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생겨요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양치질 열심히 하고, 스케일링 꾸준히 받아도 잇몸이 자꾸 나빠지는 이유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음식,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생기는 증상은 치아 또는 잇몸의 심각한 문제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치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은 신경과 가까울 정도로 충치가 깊게 진행된 경우입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있더라도 육안으로는 충치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별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긴 경우, 오래전에 치료받은 Filling이나 Inlay 또는 Crown 주변으로 충치가 재발된 경우, 삐뚤어진 앞니 사이에서 충치가 생긴 경우, 노인들에게 있어 치아 뿌리 부위에 충치가 생긴 경우 등과 같이, 눈에는 잘 띄지 않는 상태에서 충치가 진행되어 단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에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흔하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직 유치를 갖고 있는 12세 이하의 아동에게 단 음식/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민감증이 생긴다는 것은 치아 사이에 심각한 충치가 생겼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즉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잇몸의 염증이나, 치아의 균열/파절 등에 의해서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이 많이 내려가서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치아 뿌리가 패인 경우 그리고 잇몸에 급성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편 찬 물/음식에 치아가 시린 증상은 단 음식/뜨거운 음식에 의해 통증이 생기는 경우보다 일시적이거나 비교적 덜 심각한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찬 물이나 음식에 민감증이 생기는 것은 치아 또는 잇몸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주로 초반에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문제를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검진을 통해 그 원인을 찾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거나 더 큰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단 음식/ 뜨거운 음식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이러한 증상은 심각한 문제들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즉각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방치할 경우 후에 갑자기 매우 심한 치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없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충치나 균열을 통해 세균이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까지 침입하여 신경이 죽어버렸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경이 죽으면, 통증이 감쪽같이 사라지기 때문에 간혹 자연적으로 치유되었거나 일시적인 문제였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는 큰 오산입니다. 신경이 죽으면 치아 뿌리를 통해서 잇몸뼈/턱뼈 속으로 세균이 침입하기 시작하여 뼛속에 염증을 일으키는 골수염을 일으키거나 얼굴이 갑자기 심하게 붓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아의 신경이 죽어서 혈액을 만드는 공장인 뼛속으로 세균이나 염증이 퍼지면 혈전에 의해 협심증 증상이 있거나 뇌졸중을 겪은 분 그리고 심장 판막 수술을 받은 분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