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료를 받아도 충치가 계속 생겨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4-06 09:01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32: 치료를 받아도 충치가 계속 생겨요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도 잇몸이 계속 안 좋아져요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를 받아도 문제가 계속 생겨서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주로 소아/청소년기에 많이 생기지만 중년 이후에도 잘 생깁니다. 치과에서 치료받아야 할 것이 있다고 할 때마다 치료를 잘 받았는데 왜 자꾸 문제가 생길까요?

 

첫째, 치료는 잘 받았지만 평소 관리가 개선되지 않은 경우, 계속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 충치치료를 받더라도 양치질 실력이 늘지 않고,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새로운 충치가 계속 생길 뿐만 아니라, 치료받은 치아의 Filling 또는 Crown 주변에서 충치가 지속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치료해야 할 정도로 크지 않았던 작은 충치들이 점점 커져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충치가 새로 계속 생긴다기보다는, 충치가 치료를 필요로 할 만큼 자꾸 커진다는 표현이 더 맞습니다. 특히 소아/청소년기에는 충치가 한번 생기면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충치가 아주 잘 생기고,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에는 매 3개월 간격의 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사이의 충치는 초반에 육안으로는 발견되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인 X-ray 촬영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충치가 잘 생기는 경우에는 치료를 잘 받는 것보다 평소의 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질 법을 배워 본인의 자연스러운 습관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둘째, 적절한 수준의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문제가 계속 반복될 수 있습니다.

만약 충치의 범위가 넓으면 전체를 씌우는 크라운(Crown) 치료 또는 Gold/Ceramic 같은 튼튼한 재료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용상의 문제로 Resin 등의 비교적 약한 재료를 사용해서 Filling 치료를 받을 경우, Filling이 씹는 힘을 견디지 못하고 손상되거나 깨져 나가서 지속적으로 재치료가 필요하거나 충치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을 때는 임시방편 식의 치료나 수명이 짧은 치료방법보다는 치과의사가 추천하는 수준의 치료를 받아야 그 결과가 오래갈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 수명이 짧은 치료방법을 선택할 경우 문제가 계속 반복되면서 결국에는 처음에 치과의사가 추천했던 치료 방법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므로, 차라리 처음부터 치과의사가 추천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오랫동안 문제없는 치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문제가 생겼을 때만 와서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항상 사후약방문 식의 치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치과질환을 포함한 대부분의 질병이 환자 본인이 심각함을 느낄 때에는 이미 손쓰기가 힘들 정도로 상태가 매우 악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정기검진을 잘 받고 있었다면, 문제가 커지기 전에 발견하여 비교적 간단한 치료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이미 환자 본인이 느낄 정도로 상황이 악화된 상태에서만 치료를 받으러 온다면, 매번 큰 치료가 필요하거나 아예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를 받아도 문제가 계속 생기는 경우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치료를 받았지만 평소 관리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양치질 실력이 미흡하거나 노력이 부족할 경우, 충치가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적절한 수준의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문제가 반복됩니다. 비용 문제로 저렴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면 재치료가 필요하거나 충치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정기적인 검진을 받지 않고 문제가 발생할 때만 치료를 받을 경우 사후약방문 식의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상태가 심각해진 경우에만 치료를 받으면 큰 치료가 필요하거나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