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BC PNP 선발, 한 달간 중단한다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2-10-17 16:09

이번 달 10월 12일부터 11월 16일까지 BC주의 이민 프로그램인 BC PNP가 일시 중단됩니다. 이는 NOC 코드가 2021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예견되었던 일이기도 합니다. 기존 이민 선발 제도에 다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적용해 변경해야 하므로 한 달간 이민 선발 시스템 관련 정비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BC PNP 선발은 일시 중단되지만, 몇 가지 프로그램은 선발을 이어갈 예정이기도 합니다. 기업가 이민 프로그램(Entrepreneur Immigration program)과 보건 당국에 지원하는 후보자(Health Authority), 국제 대학원 카테고리(International Post-Graduate categories) 후보자는 11월 13일까지 지원서를 계속 제출할 수 있습니다. 
BC PNP 선발을 중단하고 재정비를 하는 동안, 예외 범주에 속한 이를 제외한 모든 지원자의 서류는 초기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이민 신청서를 제출했던 분 중 10월 12일까지 초청장을 받지 못한 분들이라면, 새로운 NOC 코드를 적용해 후보자 선발을 재개하는 11월 16일 이후에 신청서를 다시 제출해야만 합니다. 이때 직업군은 변경된 NOC 2021 버전의 코드를 적용해야 하므로 캐나다 NOC 홈페이지를 통해 기존 코드로 검색해서 변경하거나, 직업명으로 찾아 새로운 버전의 NOC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BC주는 일주일에 한 번씩 후보자를 발표했기 때문에 선발을 기다리던 분들에게는 아쉬운 뉴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중단되기 전 초청장을 받지 못한 분들은 시스템 업그레이드 후, 다시 지원서를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NOC를 새롭게 재정비해 적용하는 것은 기존에 혜택을 누리지 못했던 분들도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음을 뜻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상황만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근 BC PNP 선발 상황을 살펴보면, 어쩌면 이는 기존에 이민 후보자 초청 기회를 갖지 못했던 분들에게는 또 다른 희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BC PNP 선발 점수는 기존과 비교해 높은 점수대를 유지하는 중이었습니다. 일반 선발은 120점대까지 치솟았고, Tech도 100점에 이르렀습니다. 유아교사와 헬스케어 직군이 변함없이 60점대를 기록하던 것에 비해 점수 상승 폭이 커서, 지원했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던 분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높은 점수대를 기록하게 된 이유는, BC주 정부가 매트로 밴쿠버 외곽 지역 후보자를 중심으로 선발하며 소도시와 농촌지역으로 인구 분산을 노리며 일반 지원자 중 선발 총원이 준 것과 더불어, 재개된 Express Entry 선발 점수가 너무 높아서 주 정부 이민 프로그램 쪽으로 방향을 튼 이들 때문에 지원자가 몰려서 발생한, 일종의 풍선효과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이건 일시적인 경향이고, 시간이 지나면 점수대는 다시 기존처럼 안정화가 올 것이라 예상되긴 합니다. Express Entry 점수도 점차 하락하는 중이기도 하고, 이미 고득점 선발자들이 빠져나간 자리에 기존과 같은 일반적인 점수대의 지원자가 메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NOC 2016과 다른 직업 분류 때문에 기존 기준과 다른 기준으로 점수가 산정될 것이므로 선발 패턴도 바뀔 것입니다. 
기존 NOC 2016에 따르면 직업 분류는 지원자가 고용된 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직종을 관리직에서 저숙련직까지 4가지로 나누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시스템은 훈련, 교육, 경험 및 책임이 기준이 되는 TEER 시스템을 통해 직업을 6단계로 분류합니다. 

캐나다 통계청의 발표로는, 변경된 새로운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직업 경험의 단편적 평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후보자가 보유한 기술과 능력이 캐나다 사회에 실제적 이바지를 할 수 있는가를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이는 캐나다 이민국이 추구하는 이민 정책의 방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점수 순으로만 선발하던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기 시작한 캐나다 이민제도의 변화를 지켜보며, 좀 더 캐나다의 삶에 밀접하게 관련성을 갖는 기술과 능력을 갖춘 분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올 것이라 보입니다. 새롭게 모든 것들이 시작되는 BC PNP 선발 재 시작 이후의 이민 선발 경향, 어찌 달라질지 아직은 경험하지 않았지만, 기존과는 조금 다르게, 소외된 이들이 없도록 잘 시작되기를 기대해봅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