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임플란트 치료가 실패하는 이유와 방지 대책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2-09-07 11:11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Chapter 12. 치과치료와 관련된 여러가지 이슈

 

302: 임플란트 치료가 실패하는 이유와 방지 대책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연재에 이어 임플란트 치료가 실패하는 이유와 방지대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연재에서는 임플란트의 실패는 수술 후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붙지 못해서 발생하는 초기실패와 임플란트를 사용하면서 망가지는 사후실패로 나눌 수 있으며, ‘초기실패의 가능성은 임플란트 수술 부위 주변에 염증이 있는 경우, 수술 후 적절히 휴식을 취하지 못한 경우,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지 못한 경우에 커진다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치료가 실패하더라도 대부분 잇몸뼈가 다시 아문 후에 재수술이 가능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난 연재에서 일반적인 경우들에 대해서 대략 설명해 드렸다면, 이번 연재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의 실패 원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잇몸과 잇몸뼈의 염증과 관련된 것인데, 가장 좋지 않은 경우가 임플란트를 심어야 할 자리의 잇몸뼈가 오랜 만성염증으로 파괴된 경우입니다. 풍치, 신경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치아뿌리의 파절이 가장 흔한 원인들이며, 이로 인해 잇몸뼈의 양이 매우 심각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운이 좋아서 추후 어느정도 회복이 되더라도 회복된 잇몸뼈의 또한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성공률이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잇몸뼈가 여러가지 만성 염증의 원인들로 인해 파괴되기 전에 이를 방지하는 것, 둘째, 만약 이 만성 염증을 치료를 통해 회복시키거나 더 이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가급적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 셋째, 만약 이미 회복 또는 유지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문제가 되는 치아를 제거해서 더 이상의 손실을 막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주의해야 염증이 바로 잇몸의 만성 염증인 풍치입니다. 풍치는 간혹 부분적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치아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비교적 천천히 진행됩니다. 좋게 이야기하자면, 풍치는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을 하고 적절히 치료를 한다면 그 진행속도를 효과적으로 늦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풍치는 매우 심해지기 전까지는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이미 상당히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별다른 불편함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검진을 통해 풍치를 조기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빠진 치아를 회복하지 않고 방치해서 주변 치아들이 파절되거나 망가진 경우, 치아에 균열이 생겨서 크라운 치료 등 대처가 필요한데 방치되어 치아가 파절되거나 균열이 뿌리까지 진행된 경우, 수명이 다 되어서 교체해야 하는 크라운 등을 제때 교체하지 않고 방치한 경우, 치아의 신경이 죽어서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데 치료 없이 방치된 경우, 이미 신경치료 받은 치아에 염증이 재발되어 재 치료가 필요한데 방치된 경우 등이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들 이므로 매우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위 설명을 듣고 느끼셨겠지만 임플란트 치료는 주로 치아와 관련된 여러가지 문제들이 제때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었을 때, 해당 치아를 빼고 진행되는 치료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임플란트 치료도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잇몸뼈의 이 떨어져서 임플란트 치료의 성공률마저 떨어질 수 있으며, 뼈이식 등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해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경제적인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치과의사의 고민은 너무 빠르지도, 특히 너무 늦지도 않은 시기에 문제가 있는 치아를 빼고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것인데, 이런 적절한 시기를 찾으려면 정기검진을 잘 받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