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높은 Express Entry 선발 점수를 넘어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2-08-22 08:59

7월부터 다시 선발을 재개한 Express Entry가 연일 높은 선발점수를 기록하는 중입니다. 이는 이미 예상했던 상황으로, 선발이 중단된 기간에 누적된 높은 점수의 지원자 서류가 다 정리되기 전까지는 아마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래도 선발 재개 후 첫 점수였던 557점에 비해 가장 최근 점수는 525점으로 다소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긴 합니다. 

매 선발을 진행할 때마다 250명을 추가로 선발하면서 고득점 지원자들이 먼저 초청장을 받아 점차 점수가 낮아지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여전히 해당 점수에 가까운 득점을 하기 위해선 여러 조건을 동시에 갖추어야만 합니다. 현재의 선발점수로 유추해보면, 이와 같은 고득점을 위해선 비교적 젊고, 교육 수준이 높은데다, 영어나 프랑스어 능력도 우수해야 할 것입니다.
지원자 풀에 후보가 많을수록 선발 점수가 낮아지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지만, 지금은 지난 선발 중단의 여파로 아직도 501점 이상의 고득점자 다수가 심사대기 중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2020년 12월부터 FSWP(Federal Skilled Worker Program)를, 2021년 9월 이후로는 CEC(Canadian Experience Class) 선발이 미루었기 때문에, 이 기간에 고득점자의 적체현상이 심화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팬데믹 전인 2020년 3월 3일 풀을 기준으로 보면 당시엔 450점에서 600점 사이의 약 21,900명의 후보자가 있었지만, 최근 2022년 8월 15일, 같은 점수 구간에 후보자는 70,974명에 이릅니다. 게다가 501점에서 600점 사이의 Express Entry 후보자 수도 8,221명으로 그전 8월 3일의 8,975명에 비해 줄고 있지만, 선발 점수를 급격하게 원래 수준으로 돌리기엔 선발 인원 증가 속도가 미치지 못합니다. 

선발 점수를 다시 원래의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선 후보자 선발에 속도를 더해야 할 것입니다. 다행히도 최근 네 번의 추첨에서 초청 인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점수가 내림세를 기록 중입니다. 이대로 이민국이 2주마다 초청인 수를 250명으로 계속 늘리면 선발인원을 2020년 12월의 5,000명 정도로 돌리는데, 약 30주가 소요되어 2023년 3월 8일쯤이 될 것입니다. 또는 이민국이 2주에 한 번씩 진행하는 추첨 빈도를 더 잦도록 조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미 코로나를 거치며 이민국이 빠르게 업무를 복구하는 능력을 보여왔으므로 이와 같은 희망적인 전망이 가능합니다. 

이민국이 발표한 이민 수준 계획도 앞으로 선발점수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022-2024 이민 수준 계획에 따르면 이민국은 2022년에 약 55,900명을 Express Entry로 초청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숫자는 현재 이민 풀에서 있는 심사 대기자들로 구성될 것이므로, 새로운 Express Entry 신청자는 2023년의 목표인 75,750명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계획상 2024년 Express Entry 목표는 2021년의 연간 Express Entry 목표와 유사한 111,500명까지 증가할 것입니다. 이에 이민국은 미리 선발 전략이나 규모 등을 공개하지 않고, 필요 상황에 따라 추첨 규모를 융통성 있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7월을 기점으로 이민국은 심사에 무리가 없을 만큼 적체서류를 정리하고 심사 과정을 정상화 궤도에 올리도록 한 이상 이후의 가능성은 여러 차원으로 열려있다고 보입니다. 

한편 앞으로는 이런 선발점수만이 중요 고려사항이 아닐 수 있습니다. 2023년 초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Express Entry는 지금과 같이 평가표에 따라 점수로만 선발하는 관례를 벗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절대적인 선발 점수만이 이민 승인을 판단하는 주요 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보다는 어떠한 직업, 경험, 혹은 언어 능력 등을 갖추었는지가 더 중요한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는 선발 점수로 그 기준 안에 평가되어 승인 여부가 갈릴 수 있겠지만, 절대적인 점수의 높낮이를 넘어 또 다른 요인들이 이민 성공을 가르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당분간 Express Entry가 높은 점수를 유지한다고 해도, 걱정보다는 어쩌면 지원자의 또 다른 강점을 키우는 노력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분명 선발점수는 낮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후에 점수보다 더 중요한 그 무엇, 캐나다에서 필요로 하는 이민자의 자격을 평가하는 여러 요인, 지금부터 그것을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