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새로운 NOC 2021 도입… Express Entry 후보자가 할 일은?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2-08-15 11:36

2021년 11월 16일을 기점으로 캐나다 Express Entry를 포함한 일부 이민 지원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직업분류 코드 NOC(National Occupational Classification)가 새로운 NOC 2021로 전격 교체됩니다. 캐나다 연방 고용노동부와 통계청은 NOC를 5년마다 부분 수정하고, 10년마다 개정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 형태는 기존의 NOC의 모습을 크게 바꾸어 차별점을 둔 개혁에 가깝다고 보입니다.
 
기존 NOC 2016은 직업분류와 기술 수준(Skill Level)을 중심으로 평가하도록 설계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업분류가 광범위하고, 수치로는 구체화할 수 없는 기술 수준을 중심으로 구분해온 결과, 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과 인적자원에 대한 정밀한 평가가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는 Skill Level B의 불균형한 구성을 단적인 예로 들 수 있는데, 기술 훈련 또는 교육 수준으로 판단되는 Skill Level B는 전체의 직업 중 42%로, 반 정도에 가까운 211개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직업군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개선하는 것과 함께 좀 더 다면적 평가가 요구된다고 판단한 캐나다 정부는 새롭게 훈련, 교육, 경험, 책임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TEER(Training, Education, Experience and Responsibilities)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NOC 2021은 직업군을 TEER 0부터 5까지 여섯 가지로 나누고, 고유번호도 기존 네 자리에서 다섯 자리로 바뀌는데, TEER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TEER 0은 관리자 직업을 지칭하고, TEER 1은 학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한 직업 또는 TEER 2에서 일정 수간 경력을 쌓아야 하는 직업이 해당합니다. TEER 2는 2년제 또는 3년제 대학을 졸업했거나 직업 교육을 2년에서 5년간 마친 경우, 또는 TEER 3의 일부 직종에서 일정 기간 경력을 쌓은 후 수행 가능한 직업입니다. TEER 3은 2년 이하의 칼리지 과정을 수료하고 2년 이하의 직업 교육을 받은 사람 또는 고등학교 졸업학력으로 6개월 이상 취업교육을 받은 후 업무 경력을 쌓은 사람과 TEER 4의 일부 직종에서 일정 경력을 쌓은 사람이 해당합니다. TEER 4는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현장에서 교육을 3주에서 4주 정도 수료한 사람과 TEER 5의 일부 직종에서 일정 경력을 쌓은 사람이며, TEER 5는 학력이 무관한 단순근로직에 해당합니다.   
 평가 기준의 변경으로 가장 많이 달라진 것은 Skill Type B로, 직업에 따라 TEER 2와 TEER 3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새로운 NOC를 참고해 정확한 정보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특히 2022년 11월 16일 이후 Express Entry에 지원하는 후보자부터는 새로운 직업코드에 따라 점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 지원자도 2022년 11월 16일까지 만약 초청장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면 이에 따라 자신의 프로필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기존에 제출했던 NOC를 캐나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있는 NOC 2021 list와 비교해, 적합한 TEER 범주와 5자리 직업 코드로 변경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웹 개발자는 기존 NOC 2175에 해당하는 프로필을 NOC 21234로 변경해야 합니다. 
Express Entry에 지원 가능했던 NOC 2016은 Skill Type 0, A, B였던 기준은 TEER 0부터 3까지 좀 더 세분된 기준으로 지원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평가 기준에 속하지 못했던 16개의 직종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기존에 있던 3개의 직종은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16개의 직업은 급여 관리자; 치과 보조 또는 치기 공사 조수; 간호보조, 잡역부나 환자 돌보미; 약사 보조 및 약국 업무; 초중고 보조교사; 법원 집행관; 교도관; 지방자치단체 조례 집행 공무원; 피부관리사 및 관련 직업; 주택이나 사무실 설치 및 서비스 기사; 해충 방제사; 기타 수리기사; 트럭운전 기사; 중장비 운영 기사 및 대중교통 운전기사; 항공기 조립 및 검사관입니다. 또 제외된 3개의 업종은 연예인을 제외한 기타 공연가;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및 피트니스 강사; 재단사, 양장점, 모피공 및 제분업자 등입니다. 제외된 3개의 직업에 종사하는 분은 2022년 11월 16일 이후로 Express Entry로 지원이 불가하지만, 여전히 주 정부 이민인 PNP(Provincial Nominee Program) 등을 통한 이민 신청은 가능합니다. 

Express Entry와 NOC의 변화 덕분에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이민을 준비하던 분들은 자칫 혼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는 또 다른 기회를 뜻하기도 합니다. 기존엔 자격 기준에 맞지 않던 분들이 새롭게 Express Entry 지원 자격을 갖게 되기도 하고, 한편 현재의 자격 기준으로 지원할 수 있지만, 앞으로의 가능성이 염려되는 분들이라면 지금 빨리 지원을 서둘러 기회를 잡는 것이 방법일 것입니다. 이렇게 크고 작은 변화들이 눈앞에 있지만, 이 외에도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은 정말 다양하고 종류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조건을 잘 파악해 적합한 경로를 찾는 것이 이민의 성공을 가르는 열쇠이자, 그 자체로부터 이민 신청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다가올 변화 덕분에 캐나다 이민을 향한 여러 가능성이 더 많은 분에게 있을 것이라 예상해봅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