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생얼 미인 – ‘혈관 치료’

최문상 원장 info@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8-11 10:00

여러가지 혈관질환 중 ▲ 안면홍조 ▲ 거미양 혈관종 ▲ 정맥호 같은 혈관질환은 주근깨나 기미같은 각종 색소질환과 더불어 자신감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입니다. 혈관은 피부의 가장 바깥쪽인 표피에는 존재하지 않고, 피부의 안쪽인 진피에만 존재하기때문에, 육안으로는 혈관이 보이지 않아야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표피가 얇아지거나 혈관이 과다하게 확장되는 경우, 피부에서 혈관이 관찰되는데요, 따라서 피부에 혈관이 보인다는 것은 피부나 신체에 적신호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거미양 혈관종(Spider Angioma)’은 얼굴의 볼이나 코 부근에 자주 발생하는 모세혈관 확장증의 한 종류입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팔이나 다리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작은 핏줄이 거미 다리 모양으로 뻗어나가는 형태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나 과다한 스테로이드 사용이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으며, 간경화, 혹은 임신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맥호(Venous Lake)’은 주로 입술이나 귀에 자주 발생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가 원인입니다. 일반적으로 50세 이후에 발병하지만, 과다한 태양 노출 이외에도 흡연이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좀 더 일찍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홍조란 얼굴피부가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붉어지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우리 몸은 온도, 음식, 감정 등 여러가지 요소에 반응해서, 피부의 혈류량을 조절하는데, 정상보다 더 많이 오랫동안 과민한 반응을 하는 것을 안면홍조라고 합니다. 특히 볼이 쉽게 붉어지는 이유는 다른 피부 부위보다 혈관이 잘 분포되어 있고 혈관이 잘 비추어 보이기 때문에, 볼의 홍조가 먼저 관찰이 됩니다. 주사(Rosacea)의 초기 증상으로 안면홍조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혈관질환 방지하기 Tip
1. 자외선 차단: 차단제(SPF 30이상, PA+++)를 낮동안 매 3시간마다 듬뿍 발라주기. 입술도 잊지말고 자외선 차단을 해주세요.
2. 금연: 직접흡연 뿐만 아니라, 간접흡연도 몸에 해로우니 피하기.
3. 스트레스해소 & 규칙적인 생활
4. 무기질, 비타민,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채소, 과일 섭취.
5. 스테로이드 피하기: 꼭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사용하기.
6. 뜨거운 음식, 매운 음식, 알코올 피하기

치료방법
혈관질환은 ‘혈관레이저’로 치료가 가능합니다.혈관레이저는 크게 532nm~595nm대역의 가시광선을 사용하는 레이저와 적외선대역의1064nm를 사용하는 레이저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532nm~595nm대역의 레이저는 산소가 풍부한 동맥혈에 대해 높은 흡수도를 가지고 있고, 이런 레이저는 혈관 내 산소헤모글로빈을 순간적으로 응고시켜 혈관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펄스다이레이저(Pulsed Dye Laser)와 KTP레이저가 대표적인 혈관 레이저입니다. 홍조, 거미양 혈관종 등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피부 깊숙히 침투하지 못하기 때문에 몸이나 다리에 발생하는 크거나 깊은 혈관을 치료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한편, 1064nm파장은 다른 파장에 비해 피부 깊숙이 침투할 수 있고, 정맥혈에 대해 잘 흡수가 되기 때문에 깊이가 깊은 혈관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가시광선 대역 혈관레이저 보다 큰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상이나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시술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맥호, 하지정맥류 등에 사용됩니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혈관레이저로는 브이빔(595nm), 제미니(532nm, 1064nm), 시너지(585nm, 1064nm), 브이스타(595nm), 옐로우(511nm, 578nm), 제네시스(1064nm)가 있습니다.

펄스다이레이저인 ‘브이빔’이나 ‘브이스타’의 경우에는 얼굴에 발생하는 혈관에 효과적입니다만, 시술 후 멍이 심하게 드는 큰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형 브이빔은 멍이 들지 않게 시술이 가능합니다. 제미니와 시너지는 두가지 파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얼굴뿐만 아니라 큰 혈관질환까지 여러가지 혈관병변을 적절하게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엘로우레이저는 기미와 관련된 혈관 병변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는 1064nm 파장 하나로 다양한 혈관병변을 치료 하는데 부족함이 있습니다. IPL의 경우 지난 회에 알아본 바와 같이 안면홍조에는 좋은 효과가 있으나, 레이저가 아니기 때문에 출력이 부족하여 다른 혈관병변에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