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고정금리가 오른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3-30 00:00

- 고정금리가 오른다? -

밴쿠버의 부동산 시장, 참 알다가도 모르지 않습니까?
이쪽 분야에서 일 하는 저희도 마찬가지로 전문가적 소견을 가지고 있으나, 밴쿠버 시장만큼 (캐나다 안에서 조차) 다이나믹하게 움직이는 부동산 시장도 없는 듯 합니다.  2010년 2월은 올림픽으로 인해 한국인으로써 참으로 행복한 한달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부동산 거래는 작년 2월에 비해 시장의 움직임이 조용한듯 하였으나, 3월을 기점으로 다시한번 시장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SOURCE : BC REAL ESTATE BOARD). 가까운 예로, 2009년 5-8월 사이가 2008년 5-8월에 비해 엄청난 상승 곡선을 탄 것을 생각하면 가히 놀랄일도 아니라고 필자는 보여 집니다.

자, 그럼 금융권은 어떨까요?

2010년 3월 마지막주를 기점으로 대부분의 제 1 금융권은, 3, 4, 5년 짜리 ‘고정’ 금리를 대폭 인상하였습니다.  마치 짜고 치는 게임처럼 일제히 같은 날자에 그것도 비슷한 폭으로 1금융권 금리가 상승 하였다는 것은 가까운 미래 혹은 조만간 중앙 금리가 오른다는 것을 감지한 금융권의 움직임이자, 소비자들의 소비성향 소폭 상승에 대한 반응이라 여겨집니다.

금리 변동에 가장 민감한 분들은 역시, 현재 집을 찾고 계신 POTENTIAL BUYER 이시거나 현재 변동 금리를 가지고 계신 분들, 혹은 모기지를 옮기시려고 여기저기 문의중이신 분들이실줄이라 믿습니다.

참고로, 간혹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를 비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 이것은 달걀끼리 비교하시는 것이 아니라, 달걀과 사과를 비교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즉, 변동은 변동끼리 고정은 고정끼리 과거와 현재 , 그리고 미래를 감안 하시어 따로따로 비교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자, 그럼 다시 요점으로 돌아가서 고정 금리의 대폭 상승?  이것은 과연 얼마만큼의 상승일가요?  금액으로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약 $300,000 모기지 금액을 기준으로 따진다면 한달에 불입금이 약 $100불 이상 차이가 납니다.  한달에 100불이면 1년 에는 $1,200 5년 기준으로 $6,000불정도 더 내십니다.  모기지 금액이 늘어나면 차이는 점점 더 나겠지요? 

현재까지 중앙금리 변동은 없으므로(변동 금리에만 적용) 고정 금리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이번 한주가 아주 중요하실 것입니다.  거래하시는 은행이나 모기지 전문가들에게 문의를 하시면, 90일에서 길게는 120일 (RBC 일 경우) 까지도 낮은 금리를 예약해 드리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즉 앞으로 4달 동안에 집을 사시고 이사를 들어가신다면 최저 금리를 보장 받으시는 제도입니다.  변동 금리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아직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만, 만약 그렇시더라도 조만간 집을 사실 계획이 있으시거나 모기지를 옮기실 계획이 있으실 경우는 한번쯤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시는 것이 현명한 한 주가 되시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집장만이라는 큰 일에 대해 어느정도 시간 투자하시는 것이 향후 몇년의 가정 재무와 가계에 큰 도움이 되신다는 것을 잊지 마셨으면 하는것이 필자의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윤도 소장

604.551.7550
EMAIL : CALEB.LEE@RBC.COM
WEBSITE : WWW.TRUSTMRLEE.COM 



이윤도의 모기지 RBC
현 RBC 로얄 은행 모기지 전문가
  칼럼니스트:이윤도| Tel: 604-551-7550
  • 전 RBC 로얄은행 Senior Account Manager 버나비 본점 담당
  • 뉴욕 콜럼비아 대학원 산업경영학과 졸업
  • (전)Best Buy 본사 Project Manager 업무경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