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아침에 통증이 심한 허리염좌 (L5/S1 Strain)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9-11-19 00:00

안녕하세요 송원장입니다. 오늘 이시간부터 당분간 계속해서 허리통증과 카이로프랙틱 치료효과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은 참으로 다양하고 만약 그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면 그 원인을 규명하기가 참 난감하다고 하겠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동안 우리몸은 끊임없는 내적 혹은 외적인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을 할때 반복되는 동작들, 장시간 앉아서 혹은 서서 일하는 작업환경은 우리에게 흔히 직업병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와서 우리들의 근골격계 건강을 위협합니다. 우리몸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보충을 통해서 이런 스트레스를 이겨나가는데 이런 반복되는 자극이 우리몸에 쌓여가는 비율이 해소되는 비율보다 더 빠를때 우리는 어느 시점에서 몸에 이상을 느끼고 이는 다시 통증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통증은 우리몸에 이상을 알려주는 경보기 시스템같은 존재로 우리몸이 내적으로 혹은 외적으로 오는 스트레스를 더이상 감당하기 힘든 시점에서부터 신호를 보내서 우리에게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다시말해서 몸에 쌓여가는 증상이 어느정도 일정 수준을 지나서 나타나는 현상이고 이는 증상이 일정시간동안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흥미롭게도 이런 통증이  시간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오늘은 이른 아침 시간에 유독 통증이 심한 허리염좌 (L5/S1 STRAIN)한가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주일 전부터 자고 일어났을때 요통증세가 점점 심해져서 병원을 찾은 A씨는 평범한 40대 중반 가정주부입니다. 전에도 조금씩 허리가 아픈적은 있었지만 이렇게 아파본 적은 처음이라는 A씨는 허리 벨트매는 부위(L5/S1) 가 아파서 아침에 한동안 침대에서 일어날수가 없었습니다. 일어나려고 하면 허리가 국소적으로 날카롭게 아파서 움직일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친구에게 도움을 청해서 병원을 찾았습니다.

환자와의 인터뷰에서 A씨는 허리가 아프기 전날에 김장을 했고 허리에 뻐근한 통증을 완화시키려고 뜨거운 패드를 허리에 댔다고 했습니다. 이른 아침에는 허리가 아파서 일어나기가 힘들고 시간이 지나면 허리통증이 조금 나아진다고 합니다.한참 누워있다가 몸을 세우는것도 힘이 들고 앉아있다가 벌떡 일어나기가 허리통증때문에 여간 힘들다고 했습니다.  신체검사(physical exam)를 통해서 허리관절의 가동범위가 현저히 제한되어있고 특히 앞으로 허리를 굽히려하면 요추5번 부위에 국소적으로 심하게 통증이 오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기타를 쳐보신 분들은 경험해 보셨겠지만, 처음 기타를 치면 코드를 잡는 손가락이 무척 아프다는것을 느꼈을것입니다. 굳은살이 없기때문이지요 하지만 계속 기타를 치다보면 어느새 손에 굳은 살이 생겨나면서 통증이 없어지는것을 경험해보셨을거에요. 이것이 우리몸에 통증이 생겼다 없어졌다 하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염증(Inflammation)이 생기면 우리몸은 반응을 하게되고 염증으로부터 강한 티슈조직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 연부조직 (뼈를 제외한 나머지 조직들, 근육, 인대, 건 등등) 에 굳은살이 생겨나는 것이지요. 이렇게 연부조직이 염증에 강한 티슈로 바뀌게 되면 한동안 통증은 사라지게 됩니다. 흉터(Scar tissue)가 생겨난거라 보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서 더 강한 자극이 와서 몸에 쌓이게되면 다시 통증이 오게 되고 이렇게 온 통증은 전에 아팠던것보다 훨씬 더 심합니다. 병을 키운 셈이 된거죠. 마치 충치가 조금 생겼을때 치료를 안해서 이빨 전체를 뽑아야 하는 경우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염증이 심할수록, 그리고 오래될수록 이런 뻣뻣한 새로운 연부족직들은 더 크게 우리몸에 자리를 잡습니다. 그렇게 되면 티슈 고유의 유연성도 떨어지면서 정상적인 움직임에도 우두둑 소리가 나기도 하고 쉽게 다치기도 합니다.
염좌(strain/sprain)가 생기면 반드시 염증(inflammation)도 생겨나게 되는데 이럴경우 집에서 할수있는 응급처치방법은 반복적으로  아이스 팩을 사용하는것인데 이렇게  염증을 완화시키면 증상치료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팩을 사용하게되면 염증반응을 더 악화시킬수있고 거기에 따른 심한 통증도 수반하게 됩니다.

이 경우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효과를 크게 볼수있는데 이렇게 다친부위에 제한되어있는 관절의 가동범위를 정상범위로 복원시키고 그에 따른 근육의 경직현상을 완화시켜주면서 회복속도를  앞당겨주고 그에따른 흉터 (Scar tissue)를 최소화함으로 후유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증상치료가 끝나갈 무렵에는 반드시 운동치료를 병행함으로 약화된 주변근육의 유연성과 근력을 강화시킴으로써 재발방지를 해야 하겠습니다.

송호선 척추신경전문의 (Song Family Chiropractic)
주소: 112C Walnut Grove drive, Langley,BC V1M 2C9
전화번호: (604)888-0807



송원장과 함께하는 카이로프랙틱
  칼럼니스트:송호선
  송호선 척추신경전문의(Song Family Chiropractic)
  주소: 112C 8850 Walnut Grove drive, Langley,BC V1M 2C9
  전화번호: (604)888-0807
  • Palmer College of Chiropractic 졸업
  • BC Chiropractic Association 정회원
  • Canadian Chiropractic Association 정회원
  • Song Family Chiropractic(송호선 척추신경전문) 원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