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왜 최근의 평균가격은 급등하였는가?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8-05-05 00:00

요즈음 일부 사람들에게서 받는 질문 중의 하나가, ‘밴쿠버의 집값은 내려가고 있다고 하는데, 왜 신문 등에서는 계속 오르고 있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일부 지역에서 매물로 나온 집들의 희망가격이 자꾸 내려가고 있지만, 평균가격은 계속하여 오르는 것으로 발표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평균가격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평균가격이라는 수치 자체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으로 주택가격의 등락을 말할 때 평균가격을 근거로 말하는데, 이 평균가격의 산출 방법에 한계가 있다는 말입니다.

부동산 협회에서 발표하는 평균가격은, 일정한 기간 동안에 특정 지역에서 거래된 주택들의 가격을 평균한 값입니다. 거래되지 않은 기존의 모든 주택의 가격은 이 평균가격의 계산에서 제외되며, 단지 거래된 주택들만 감안한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무슨 차이가 있는지 예를 들어서 설명합니다. 낡고 오래된 집들이 많은 도시가 있는데, 과거에 그 도시에서는 대부분 그런 집들이 거래되었다고 가정합니다. 그런데 그 도시의 일부 지역이 개발되어 새 집들이 높은 가격에 대규모로 팔렸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 도시의 평균가격은 상당히 오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싼 집들이 거래되었을 때의 평균가격과, 비싼 집들이 대규모로 포함되었을 때의 평균가격은 당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설령 기존의 오래된 주택들의 가격이 오르지 않았을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비슷한 현상이 메트로 밴쿠버의 평균가격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가격이 낮은 지역의 집들이 많이 거래될 경우와, 비싼 지역의 집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거래될 경우에 메트로 밴쿠버 전체의 평균가격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개별 주택의 가격이 오르지 않은 상황에서도 평균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8년 1월과 2월에 메트로 밴쿠버의 단독주택 평균가격은 직전월 대비 각각 8.2%와 4.9%가 상승하여, 2달간 13.5% 상승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시기에 비싼 지역의 주택거래량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그 결과 전체의 평균가격은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일부 지역의 매매 희망가격이 낮아지더라도 평균가격은 오른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메트로 밴쿠버의 평균가격이 급등하였다고 하여, 메트로 밴쿠버의 모든 지역에 있는 주택가격이 모두 그 정도로 올랐다고 간주하는 것은 경계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평균가격이 올해 초에 크게 올랐다고 하여 지나치게 낙관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은 위험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김은중 부동산 칼럼
김은중 ; FRI,RI(BC),DULE,MBA / 공인중개사 / 주택관리사

칼럼니스트: 김은중 | Tel:604-999-4989 / 8949 |

Web: www.CanadaNet.co.kr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